장사의 神 - 일본 요식업계의 전설, 술장사의 신, 우노 다카시가 들려주는 장사에 대한 모든 것! 장사의 신
우노 다카시 지음, 김문정 옮김 / 쌤앤파커스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이미 워낙 유명한 책이라 많이 늦었다. 꼭 베스트셀러를 읽어야 한다는 강박은 없다. 오히려 피하면 피하려고 하지. 시간이 지나 읽는 경우가 더 많다. 아니면 운 좋게 베스트셀러가 되기 전에 먼저 읽는 케이스도 있다. 책 제목인 <장사의 신>은 좀 거창하다. 아마도 저자도 별로 달가와 하지는 않을 듯 하다. 그보다는 '일소일배(하루에 한 번 웃고 한 잔 마신다)'가 더 정확한 개념이 될 듯하다. 장사를 즐기면서 재미있게 하고 있으니 말이다.


제목 덕을 많이 본다고 <장사의 신>은 엄청난 주목을 끌었다. 마케팅에 일가견이 있는 출판사에서 나온 이유도 있겠지만 책 내용도 좋으니 많은 사랑을 받았다. 도입부가 참 인상적이었다. 책에서 말하는 장사는 먹는 장사인 요식업 중에서도 '이자카야'를 한다. 술 장사인데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한다. 더구나 토마토를 씻어 손님에게 내 놓기만 해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개념이 참으로 와 닿았다. 토마토를 직접 재배한 분보다 훨씬 편하게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이.


장사는 쉽지 않다고 한다. 아니 쉽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회사를 때려치우고 자영업 고려하는 걸 보면 말이다. 막상 준비없이 창업한 후에 얼마 지나지 않아 폐업하는 수 많은 점포를 보면 장사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된다. 그토록 어렵다면 성공한 점포는 무엇이 다른 것일까. 게다가 몇 개씩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사장도 있을 걸 보면 무엇인가 다른 점이 있을 것이다. 그 힌트를 <장사의 신>을 통해 우리는 볼 수 있다.


초기에 거창하게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무리해서 대출을 많이 받아 하기 보다는 적은 점포라도 갖고 있는 자본 범위에서 작게 시작한다. 전제 조건이 먼저 따른다. 창업하려는 분야를 곧장 점포 차려 하지 말고 일정 기간동안 직원으로 일을 해 봐야 한다. 실제로 우노 다카시 이자카야에서 일을 한 후에 독립하여 창업한 사람이 200명도 넘는다. 이들이 처음부터 창업을 목표로 한 경우도 있고 일을 하다 독립한 경우도 있는데 전후가 어떠하든 충분히 이자카야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일을 해 본후에 독립한다.


적은 점포라고 꼭 화려해야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갖고 노력하면 된다. 간판을 제대로 달기 힘들면 역으로 이용한다. 간판이 없는 대신에 작은 명함을 간판 자리에 놓고 사람들이 주목하게 만든다. 출입문 열기 힘들게 만들어 들어온 사람이 문을 연 순간 아주 반갑게 인사를 한다. 찾아 온 손님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는 것만으로도 입소문 효과를 낼 수 있다.


점포를 열어 초반에 이익을 생각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한 명의 고객이라도 더 올 수 있게 만들거나 다시 찾게 만들 수 있는지 고민한다. 비가 오는 날이면 수건을 준비해서 준다. 처음에 손님이 많지 않을테니 거꾸로 생각한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다. 고객에게 이런 음식도 내 놓고 저런 음식도 내 놓고 이런 방법도 써 보고 저런 방법도 써 보면서 어떻게 하면 손님을 더 끌어당길 수 있는지 노력한다. 무엇보다 즐겁게.


자신의 자녀가 가업을 이어 받지 않으려 하거나 자신이 자녀에게 이어주지 않으려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잘못된 거다. 자신이 즐겁지 않고 억지로 하니 자녀들은 부모가 하는 걸 하지 않으려 하고 자신은 자녀에게 물려주지 않으려 한다. 그런 마음으로 하는 사업이 과연 성공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어떤 식으로 전달될까. 책에서는 기존에 갖고 있던 많은 상식들에 반기를 든다. 입지가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부는 아니다는 걸 깨닫게 된다. 입지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을 대하는 내 자세고 아이디어다.


쓸데없이 전단지 돌리며 호객행위를 하는 것보다는 한 번 온 손님을 다시 오게 만드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손님의 이름을 외우고 그가 왔던 것을 기억하며 아는체 해 주고 뜻하지 않게 서비스를 준다. 할인을 하지 말고 온 고객에게 덤으로 줄 때 고객은 더 좋아한다. 물건을 구입할 때도 한꺼번에 구입하지 말고 나눠 구입하며 주변 이웃들에게 나를 알리고 친하게 지낸다.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위해 다른 곳에서 잘 나가는 음식이나 이벤트를 기꺼이 흉내낸다. 그 후에 내것화를 하면 된다.


읽으면서 든 생각이 저자는 꽤 활달한 성격의 소유자라 꺼림낌없이 고객과 의사소통을 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 텐데였다. 이것도 역시나 발상의 전환을 한다. 고객이 나에게 말을 걸도록 유도한다. 내가 먼저 하기 힘들다고 포기하지 않는다. 책에서 가장 감탄한 것은 어떤 어려운 환경에서도 무조건 극복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계속 낸다는 것이다. 이보다 더 대단한 것은 상황을 즐긴다. 단 한 명의 고객에게도 최선을 다해 어떻게 하면 다시 찾아오게 만들까만 집중하니 자연스럽게 장사가 즐겁다. 찾아오는 고객이 손님이 아니라 친구가 되고 시간과 공간을 함께 한 사람이 된다.


책을 읽다보면 장사가 너무 쉽게 느껴진다. 당장이라도 시작하면 잘 될 것 같다. 더구나 책에 나온 저자뿐만 아니라 독립한 제자들도 - 아들이라 부른다 - 1년 만에 벤츠를 끌고 다닐 정도다. 자신이 성공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이토록 즐기면서 쉽게 하는데도 돈을 벌 수 있다니 당장이라도 해야 하는거 아닌가. 꼭 큰 점포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작은 점포에서 입지가 안 좋은 곳이라도 정성을 다해 최선으로 고객을 대하면 성공할 수 있게 느껴지니.


책처럼 점포를 연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장사를 고려하고 있거나 현재 점포가 잘 안되어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거나 잘 되고 있지만 새로운 것을 찾는 사람에게 - 결국에는 누구나 다이다 - 읽어보면 도움이 될 책이다. 무엇보다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않고 점포에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아이디어로 연결하는 모습이 가장 인상적이다. 다만, 난 이렇게까지는 점포를 창업해서 할 자신은 없는 관계로 참고만 하련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장사가 이렇게 쉬울 것이라 믿지 않는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누구나 장사를 할 수 있다.



창업하기 전 읽을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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