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토크라트 - 모든 것을 가진 사람과 그 나머지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지음, 박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루토크라트(Plutocrats의 의미는 그리스어로 부를 뜻하는 플루토(Pluto)와 권력을 상징하는 크라토스(Kratos)를 합친 말로 부와 권력을 다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20/80법칙이 있다. 시간이 지나 이제는 10/90법칙이라고도 한다. 내가 어느 곳에 있든지 10%내에 속하면 성공한 인물이다. 그럼에도 그 10%내에 속한 사람중에서도 또 10%에 속한 사람과 나머지 사람들과의 차이점을 상당히 벌어졌다. 다시 1%에 속한 사람들 중에 상위 10%인 0.1%의 부자들은 완전히 다른 영역에 사람이다.


그리스 로마 시대에 신과 인간이 공종했지만 신은 천상에서 살며 인간과 여러가지 사건을 벌인 것처럼 상위 0.1%에 해당하는 플루토크라트들은 같은 지구에서 살고 있지만 일반인은 꿈도 꾸지 못할 생활을 한다. 우리가 미국영화에서 나오는 부자들이 이들이다. 개인 비행기가 있고 전 세계 중요한 지역에 자신의 별장이나 집이 하나씩 있는 사람들. 이들에게 국가는 의미가 없다. 갖고 있는 자산으로 어디든지 갈 수 있다. 이제 이들은 국가보다 자신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다보스포럼같은 모임을 통해 자신들끼리 정보를 주고 받고 국가를 따지지 않고 서로 교류한다. 인종차별이 있는지에 대한 언급은 책에 나오지 않는다.


부자는 자본주의가 등장하며 새롭게 출연한 계급(??)은 아니다. 과거부터 부자는 있었다. 경제성장이 없던 시절 부자는 세습이 되었고 단순하게 가진자와 못 가진자로 나눌 수 있었다. 상업이 발달하며 자본을 가진 자들이 등장하고 이들이 부자가 되며 서서히 구분이 생겼지만 여전히 부자와의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았다. 부자로 살거나 가난하게 살거나 종으로 살아도 삶의 질은 차이가 없었다. 부자들이 자신의 삶을 누리고 보다 여유롭게 살기 위해 중산층이라는 계층을 만들었다는 말도 있다. 완충작용을 하는 중간 계층을 통해 시선을 분산한다고 할까.


크레디 스위스 투자 은행에서 UHNWI를 발표했다. 초고액 순자산 보유자(ultra high net worth individual)의 약자로 5천만 달러 이상의 재산을 가진 사람을 의미하는데 이들이 전 세계적으로 8만 4,700명이 2011년 기준으로 있고 이 중에서도 2,700명은 5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단다. 책에서 말한 플루토크라트는 실제로 이들을 의미한다. 18,19세기와 20세기 말까지 이런 플루토크라트와 일반인들의 차이가 심하지 않았다. 이제 이들은 인간과 함께 살고 있는 신계의 사람이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이들은 이토록 엄청난 부를 형성했을까. 자본주의 시대답게 먼저 금융이다. 금융업계에 근무하는 사람이다. 대부분 헤지펀드 설립자나 최고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1년에 버는 액수가 우리 돈으로 최소 몇 백억이다. 다음으로 IT업종을 창업해서 기업 상장을 하거나 대기업에 파는거다. 한 번에 몇 천억의 돈을 번다. 그 외에 권력으로 흘러다니는 자본을 이용한 사람들이다. '강도귀족'이라는 표현을 책에서 한다. 전통적인 산업을 통해 된 사람도 있는데 이들은 대기업의 CEO로 근무한다. 이런 이들의 공통점은 일을 한다는 것이다. 무위도식하며 일하지 않아도 될 상황이라도 열심히 일을 한다.

자신이 노력한 보상을 받았다고 플루토크라트가 말하면 딱히 틀린 말이 아니다. 그런 이유로 당신도 노력하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신자유주의사상의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다. 이들중에는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선천적부자도 있지만 자신이 각고의 노력끝에 후천적부자가 된 사람이 다수다. 그들이 갖고 있는 부가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거대해서 일개 국가마저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점이 일개 부자와 플루토크라트의 차이점이다.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부와 권력을 갖게 된 플루토크라트가 생긴 가장 큰 이유는 규모의 경제다. 이 또한 곰곰이 생각하면 결국 자본주의 발달로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성장하며 가난한자도 과거보다 잘 살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쓸 돈이 없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개인들이 전부 돈을 쓸 수 있는 아주 작은 여유라도 갖고 있다. 이들이 쓴 돈은 흘르고 흘러 어딘가로 가게 되어 있다. 그 돈을 가장 조금 갖는 사람과 많이 갖는 사람의 차이는 대중성과 지구 공동체가 이유다.


과거에는 돈을 벌어도 기껏해야 자신의 동네를 벗어나기 힘들었다. 이제는 동네를 넘고 지역을 넘고 국가를 넘고 전 세계적으로 판매가 가능한 시대다. 우리가 이해하기 쉬운 예체능인들을 보자. 헐리우드 배우는 단순히 미국내에서만 소비되지 않는다. 찍은 영화는 1차로 미국에서 상영되고 2차로 전 세계로 배급되어 상영된다. 1차 상영이 실패해도 2차 상영에서 미국을 뛰어넘는 흥행수익을 얼마든지 올릴 수 있다. 베스트셀러도 마찬가지다. 승자독식이라고 베스트셀러가 된 책은 더 주목을 받고 더 많은 선택을 받아 더 큰 이익을 올릴 수 있다. 자국내에서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 외국에서도 흥행할 수 있다.


국내에서 한류라는 말이 회자되는 것도 국내에서 만든 컨텐츠가 세계적으로 어떤 인기를 얻고 돈이 되는지 우리는 두 눈으로 똑똑히 지켜봤다. 대표적으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국내에서 만든 컨텐츠가 유투브라는 매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유통되고 인기를 끌어 수익내는 것을 봤다. 이와 같이 과거와 달리 돈을 벌 수 있는 규모가 달라졌다. 그리스 철학자들은 아직까지 글과 사상이 내려오고 있다. 이들이 지금 태어나 활동을 한다면 분명히 엄청난 돈을 긁어 모을 것이다. 당시 철학자들은 부자가 아니였지만 지금 성공한 철학자들은 일반인들에게 위로를 준다고 해도 자신들은 엄청난 부자가 된다. 플루토크라트들이 모인 모임에서 단 1번 공연하고 강연을 해도 2시간 정도에 몇 억을 받는다.


이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이해하기 쉬운 연예인으로 설명했지만 다른 모든 분야에서 그렇다. 프랜차이즈를 만들려 하는 이유도 같은 이유다. 부를 가진 사람이 더 많은 부를 갖게 되는 이런 속성이 있다. 아쉽게도 플루토크라트 중에 여자는 적다. 이런 비판도 한다. 배우자들은 놀고 먹는다고, 일을 하지 않고. 입장을 바꿔 1년에 버는 수입이 몇 백억인데 배우자가 몇 천 만원 벌자고 일을 하는것도 우습다. 차라리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는 것이 훨씬 맞다. 그렇다고 배우자들이 흥청망청 돈을 쓰는 것이 아니라 인류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에 도움(??)되는 일을 한다.


백면서생이라 하여 세상물정 모르고 글만 읽는 사람을 지칭하는데 이제 이런 표현은 사라져야 한다. 플루토크라트들은 전부 지식인이다. 지식보다는 행동하는 사람이 훨씬 더 높게 쳐주지만 지식은 플루토크라트가 되는 지름길이다. 지식이 없으면 될 수 없다. 교육은 그래서 중요하다. 학교 교육만 지칭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교 교육도 포함해서 교육은 분명히 부자로 가는 첩경이다. 지식에는 한계가 없다. 내 육체는 한계가 있지만. 끝도 없는 부를 이루기 위해 내 육체는 갈 수 있는 곳과 할 수 있는 한계가 있지만 내가 갖고 있는 지식은 한계가 없어 무한정으로 전파될 수 있다. 현대 기술 발달로 무한 복제까지 가능하다. 


금융 종사자들, IT 기업을 창업하는 사람들은 전부 지식과 기술이 결합된 경우다. 여기서 말하는 기술은 육체로 활용하는 기술이 아니라 갖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는 기술이다. 지식을 잘 활용하여 기술적으로 만들면 큰 돈이 된다. 사람들은 기꺼이 돈을 내고 쓴다. 많은 사람이 쓰면 더 큰 돈을 벌 수 있다. 이런 것도 인구수의 증가와 밀접한 연관도 있다. 더 많은 사람이 구입할 수 있어 더 큰 돈이 된다. 결국 지식은 가장 중요한 돈 벌이 수단이 된다. 억울해도 똑똑한 인간들이 더 큰 돈을 번다.


2편으로 이어짐..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책 부피를 100페이지 줄여도 된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인간속에 사는 신계의 인간을 들여다 본다.



부에 대한 책

http://blog.naver.com/ljb1202/220045410049

새로운 부자들 - 미국의
새로운 부자들 작가 짐 테일러, 더그 해리슨|스티븐 크라우스 출판 마젤란 발매 2011.09.26 리뷰보기 미국에서 이웃집 백...
blog.naver.com
본문으로 이동

http://blog.naver.com/ljb1202/128716492

부자들의 생각을 읽는다 - 그 후에 실천한다
부자들의 생각을 읽는다 작가 이상건 출판 비아북 발매 2008.04.11 리뷰보기 부자에 대한 이야기나 책은 대부분 부자 본인이 ...
blog.naver.com
본문으로 이동
백만장자 마인드 - 자기 관리
백만장자 마인드 작가 토머스 J. 스탠리 출판 북하우스 발매 2007.01.03 리뷰보기 전작...
blog.naver.com
본문으로 이동


제가 쓴 부자에 대한 책(사진클릭시 구매 페이지로)
부자를 읽는 눈을 떠라
부자가 되는 길은 사람에게 있다. 사람을 읽고 사람에게서 답을 찾는다.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꿈꾸지만, 누구나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
www.yes24.com
본문으로 이동
후천적 부자
고물가, 저임금, 저금리 시대에 적은 돈을 큰돈으로 불릴 수 있는 투자 방법을 알려준다. 10년간 재무설계사로 일하며 금융상품의 한계를 체감했던...
www.yes24.com
본문으로 이동


제가 운영하는 부자되는 카페^^

후천적 부자 :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본문으로 이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