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운중의 유럽미술관순례 1 - 루브르를 천 번 가본 남자 윤운중의 유럽미술관순례 1
윤운중 지음 / 모요사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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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해 많이 읽는 분야는 아니지만 읽어야겠다고 생각한 분야가 바로 미술이다. 미술에 대해 너무 문외한이고 솔직히 미술을 보면서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그림을 감상해도 나는 도저히 평론가라고 하는 사람들이나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평을 읽으면서 어딘지 모르게 억지로 분석하거나 내가 느낌 점이 중요한데 왜 도대체 내 느낌을 저들이 한 이야기대로 강요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반발이 있었다.

 

특히, 근대 시대까지의 그림은 그나마 보면서 느낀대로 그림을 감상하면 된다고 보지만 현대로 넘어오면서 미술은 단순히 그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확장되면서 나처럼 그림은 보면서 끝이라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무척이나 어려운 장르가 되어 버렸다. 클래식은 그나마 음악이니 들으면 된다고 보지만 미술은 억지로 봐야 한다는 것이 싫었지만 그래도 미술이 인간에게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이니 지금까지 인류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는 점에서 알아야 한다는 의무 아닌 의무를 갖고 있었다. 누구도 알아주지 않는.

 

미술을 어떤 식으로 어떻게 어디서부터 알아야할 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오리무중이지만 그나마 연대기순으로 그림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에 영향을 벗어날 수 없는 운명이다. 그렇다면, 각 시대에 따라 그림을 그린 미술가들이 그렇게 그린 이유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런 점을 연대기 순으로 보다보면 이게 또 자연스럽게 역사와도 연결이 된다. 단순히 미술만 알아서는 안된다는 의미가 되어 버리는 복잡한 예술의 영역으로 들어가게 된다.

 

우연히, 신문에서 루브르 박물관을 천 번 넘게 드다들며 미술계통의 전공도 아닌 사람이 개인적으로 공부해서 가이드를 한 사람이 있다는 걸 읽게 되었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전공을 하지 않은 사람들의 특징은 어느 특정 부류나 사상에 함몰되지 않고 자신만의 독특한 시선을 갖게 된다. 그 점이 욕을 먹기도 하고 칭찬을 받기도 하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오히려 더 흥미롭게 다가오고 친근하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의 저자인 윤운중이 저술한 미술이야기가 재미있었을 듯 했다.

 

책이라는 것도 잘 보면 유행이 있는데 최근에 미술쪽의 책들은 연대기나 작가위주보다는 박물관에 속한 그림을 위주로 알려주는 책들이 많이 나왔다. 특정 나라의 특정 박물관에 있는 작품들을 소개하면서 그 박물관을 알려주고 그 박물관의 작품들을 소개하면서 아예 미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여러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특정 박물관을 방문해서 그 박물관에 있는 작품을 감상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면에서 '윤운중의 유럽미술관 순례'는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작품만을 소개하는 책이라 생각을 했다. 실제로 책은 루브르를 포함한 몇 개의 박물관을 소개하는데 이 책에서는 주로 프랑스에 있는 박물관을 소개하고 있다. 그것도 단순히 그 박물관에 어떤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구경할 때 어떤 동선으로 움직이는지가 좋은지 여부까지 알려주고 있어 실제로 각 박물관에 갔을 때 이 책을 참고서로 관람하면 좋을 듯 하다.

미술 책을 읽는 이유는 어디까지나 미술작품을 제대로 관람하기 위한 목적이다. 미술작품을 보면서 나 스스로 느끼는 감정이 제일 중요하다고 지금도 믿고 있지만 보면서 단순히 그림만 보는 것이 아니라 그림과 관련된 다양한 배경설명과 작가의 의도정도를 함께 알고 있다면 보다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여길 것이라 판단하고 있는데 문득 돌아보니 정작 미술작품은 전혀 관람하지도 않고 오로지 미술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읽기만 하고 있다. 

 

미술 작품을 그림으로 감상하지 않고 글로써 감상하고 있다. 그림보다 글에 친숙한 내 문제인 듯도 하다. 계속 마음만 먹고 국내에서 열리는 전시회도 가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보면. 책에서 루브르 박물관부터 소개를 하는데 루브르 박물관은 워낙 유명하다. 그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엄청나게 유명한 미술작품들이 전부 전시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유명한 작품들이 많이 있고 다양한 영화나 문학작품에서 배경으로 나오는 박물관이 바로 루브르 박물관이다. '다빈치 코드'로 인해 더욱 유명해지기도 했고.

 

책에서는 루브르, 오르세, 로댕, 퐁피두, 영국박물관, 내셔널 갤러리. 총 6군데의 박물관과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역시나, 루브르 박물관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가 이끄는 대로 이끌려 박물관을 돌아다니면서 꼭 감상해야 할 작품만 소개를 하고 있는 것이니 그만큼 미술 역사적으로 작품적으로 유명하고 의미있는 작품만 소개하는 것이라 책에서 소개한 작품들만 제대로 기억하고 작품 배경과 뒷 이야기 작가에 대한 이야기를 잘 기억하고 있으면 꼭 그 박물관에 가지 않더라도 충분히 작품 감상할 때 도움이 될 듯 하고 워낙 유명한 작품들이라 여기 저기서 많이 볼 수 있는데 그럴 때에 작은 말 한마디라도 할 수 있을 듯 하다.

 

그저 아무 생각없이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잘 그렸다..는 정도의 감상평만 할 줄 아는데 보다 자세하게 그림을 보면 그 그림 안에 숨어있는 다양한 의미를 알 수 있다. 글이나 말에서도 표현하는 것과는 달리 숨은 의도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미술작품에서도 크게 보이는 그림이 아니라 그 작품 속에서 작게 그려져 있거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도구들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관람한다면 훨씬 더 흥미가 동할 것이다.

 

친절하게 그런 점을 책에서는 설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부분에 대해서 확대한 그림을 보여주고 있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다만, 글을 읽은 후에는 보다 잘 그림을 감상하기 위해 보다 많은 시간을 들여 그림을 봐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다시 또 다음 그림과 그에 대한 설명을 읽고 있었으니 제대로 습득했는지의 여부는 논외로 쳐야할 듯 하다. 그래도, 덕분에 읽으면서 각 작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이해를 할 수 있는 무엇인가 머리에 확실히 들어왔다는 느낌이다. 일부 그림은 어떤 연관성들이 다른 그림과 있는지의 여부도 알게 되면서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확실히 중세시대와 르네상스의 그림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럽의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만 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당시까지 그림은 누군가의 의뢰를 받아 만든것이라 이들이 의뢰하는 것들이 대부분 그리스, 로마신화와 자신의 초상화등 그 당시의 문화와 역사를 알아야만 이해할 수 있는 지점들이 많다. 근대에 와서 다양하고 개성적인 그림 성향들을 무슨 무슨 파로 구분짓기도 했지만 이들이 그림도 그렇게 변한 이유와 그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는 꼭 그림을 보지 않더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의도하지 않았지만 주말 이틀동안 집중적으로 500페이지를 다 읽었더니 더더욱 각 박물관에 있는 작품들과 그 박물관의 특색이라 할 수 있으면 특색들이 보다 잘 기억되었다. 덕분에 꽤 많은 시간을 들여 책을 읽었지만. 아마도, 올 해 미술에 대한 책을 읽으려고 마음먹고 읽고 있는 책중에 가장 도움이 많이 된 책이되지 않을까 싶다. 이제 다음 2편으로 읽어야겠다. 또, 어떤 박물관과 작품과 작가들에 설명할지 궁금증을 가득 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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