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머리 교육으로 입시대첩 - 입시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비책
김혜남 지음 / 네오씽크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전 국민이 고3 수험생이 수능시험을 치는 날이면 모든 기능이 순간적으로 마비되고 조심한다. TV 방송과 신문에서는 수능 시험에 대한 이야기로 도배되고 많은 사람들이 수능시험덕분에 늦게 출근하는 등 엄청난 사회적인 에너지가 소비되는 날이다. 교육이 백년대계라는 표현처럼 하기 힘든 것은 우리나라의 8282처럼 교육 분야에도 적용되기 때문인 듯 하다. 몇 년을 지나지 않아 새로운 교육 정책이 발표되고 시행된다. 정권이 바뀌거나 교육부 수장이 바뀐다는 이유로 변경된다.

 

무엇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잘 못되었는지는 모른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랬고 현재도 그렇듯이 고3이 수능을 통해 대학을 가능 시스템은 변하지 않았다. 향후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대학을 가는 시스템이 만들어질지 몰라도 아직까지 이보다 좋은 제도를 만들지도 실행하지도 못했다. 문제는 입시 정책에 따라 대학을 가는 것이 결코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는 것이다. 단순히, 공부를 잘 한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극강으로 공부를 잘 한다면 입시정책 따위는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자신이 원하는 대학을 골라서 가면 된다. 현재의 입시 제도에는 그렇지 않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얼마전에 만점인가 받은 학생이 서울대인가에 떨어졌다는 이야기를 듣고보면 내 아이가 공부를 잘 한다고 마음놓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경각심을 부모들에게 불러일으킨다. 과거에는 공부만 잘 하면 되었던 입시가 이제는 공부뿐만 아니라 전략, 전술까지 짜서 입시에 대비해야 한다.

 

아직까지 고등학생 자녀를 두지 않고 그동안은 별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주변에 고 3 학생들이 있으면 그저 시험을 잘 보라는 이야기만 했는데 이제는 그것이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수시에 정시에 논술에 별의별 입시 방법들이 있다. 각 방법에 따라 공부를 하고 합격을 하기 위해 아이들이 공부하기도 벅차니 부모들이 각종 입시 대비 강의를 돌아다니면서 듣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솔직히, 그런 모습을 볼 때면 부모들의 대단한 정성이라고 치부했다. 알아서 공부하고 대학에 들어가면 될 것으로 부모들이 저렇게 극성을 떨게 되니 관련 산업이 여전히 잘 나갈 수 있다는 뉘앙스로 보게 되었는데 입시에 대한 자세한 속 사정을 듣고 보니 부모들의 그런 행동이 이해가 되었다. 부모로써는 비록 극성 부모나 아이들을 너무 감싸돈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어도 현재의 입시제도가 내가 학력고사를 볼 때와는 너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했다.

 

관련 책을 읽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아이가 고등학교를 들어가고 필요하면 읽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순전히 아는 분이 선물을 해서 읽게 된 책은 의외로 현재 수능시험과 관련되어 있는 교육의 현실을 생각해 볼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비록, 책은 학생들에게 공부를 더 잘 하게 독려하는 부모들을 위한 책으로 보이는데 조금은 삐딱하게 읽게되 되었다. 이렇게까지 해야 한단 말인가?하고 말이다.

 

책 초반에 자녀와 많은 대화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로 시작되어 공감을 했는데 책을 다 읽고 보니 여기서 말하는 자녀와의 대화는 거의 자녀들에게 공부를 하게 만들어주는 독려와 채찍질과 격려에 해당된다. 무조건, 공부를 하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피곤하게 만들테니 아이들의 현재 수준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대화를 통해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라는 것으로 읽혔다.

 

부모로써 아이들을 양육하는 것도 모잘라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제안과 제시와 격려와 채찍을 한다는 것이 읽으면서 너무 어렵게 느껴졌다. 공부를 하면 되는 것이라 생각되는데 잘하는 과목과 못하는 과목에 따른 공부 독려와 각종의 모의고사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따른 내신 성적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문과와 이과와 수시와 정시와 논술을 어떻게 자녀들에게 준비시킬 것인지에 대한 설명은 아직 고등학생 자녀를 두지 않은 부모로써는 좀 뜨아악~~한 면도 있었지만 당장 고등학생을 둔 부모의 입장으로써는 현실적인 도움이 크게 되었을 듯 하다.

 

열심히 읽다보니 도대체 고등학생을 둔 부모로써 알아야 할 것이 왜이리 많은지 부모들이 따로 공부를 하는 이유를 알 것도 같았다. 다만, 책의 전체적인 내용이 반에서 10등 이상의 학생들과 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될 내용으로 보였다. 항상 나오는 대학은 최소한 SKY대나 적어도 서울 내에 있는 대학들인데 그런 대학을 갈 만한 학생들을 위한 내용이라 그 이하의 성적을 갖고 있는 학생들과 부모들에게는 현실적인 도움이 그다지 될 것 같지 않다. 물론, 이런 책에서 학생들에게 공부를 독려하고 희망을 품게 하기 위해서는 보다 고득점을 맞는 학교를 목표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밖에 없는 어려움은 있을 듯 하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한정되어 있는 학교와 학생수를 볼 때 언급되어 있는 학교를 가는 학생들에 비해 언급되지 않는 학교를 가는 학생들이 월등하게 많을 것이다. 그들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과 공부에 대한 조언과 전략과 전술은 찾아 볼 수 없어 아쉬웠다. 어쩔 수 없다는 한계는 분명히 인정하다고 해도 여전히 무엇인가 찜찜하고 아쉽다는 감정은 사라지지 않는다. 절대 다수의 학생을 위한 조언이 부족하다는 느낌말이다.

 

자녀의 인생을 책임질 수도 없고 대신 살아줄 수도 없지만 최소한 부모로써 자녀가 보다 좋은 대학을 가게 하는 노력마저 안 하는 것은 거의 직무유기처럼 되어 있는 사회분위기상 이정도의 책은 읽어야지 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어보니 결코 고등학생 부모가 아니라 중학생을 둔 부모가 대학을 위해 중학생때부터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부모로써 좀 서글픈 현실이지만, 현실이 그러니 어쩔 수 없어 보인다. 

 

읽고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은 그저 아이에게 책을 어떻게 하면 책을 계속 읽을 수 있게 당근을 제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다. 중학교를 올라가며 잠시 중단되어 고민중에 있는데 어떤 방법이 좋을지 여전히 모색중이다. 최소한 책이라도 꾸준히 읽으면 느린듯해도 무엇인가 얻는 것이 있을 것이라는 확신은 있으니 그 부분만 내가 신경쓰면 나머지는 위대한 엄마가 알아서 독려와 격려를 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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