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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추월차선 -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엠제이 드마코 지음, 신소영 옮김 / 토트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후천적
부자'라는 책을 출판하기 전에 나름대로 경쟁작이라고 생각했던 책이 '부의 추월차선'과 '부자들의 생각법'이였다. 부자들의 생각법은 실제로 내가
쓴 책과는 다른 영역이라 논외로 치고 부의 추월차선은 같은 분야에 대한 내용이라 내심 추월을 기대했지만 그렇지 못해 속 쓰린 감정을 갖고
있다.
책의
내용은 빨리 부자가 되라는 것이다. 인도에 걷는 사람이 되지말고 서행차선을 통해 나이 먹어 부자가 되는 사람도 되지 말고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부자가 되라는 내용이다. 누구나 다 그걸 원한다. 어서 빨리 부자가 되는 것을.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부자가 되어 멋지고 뽐나게 살아보는 것이
소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그 비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한 살이라도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이런 책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다. 빨리 부자가 된다고 하니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이라도 한 번 보게 되는 것이다.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로또에 당첨되는 것이다. 그런 허무맹랑한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은 분명히 아니다.
초반에
자신이 어떻게 해서 부자가 되었는지 알려준다. 그 방법이란 바로 사업을 통해 돈을 버는 것이다. 저자가 운전기사도 하고 여러 알바도 하면서
고생하다가 인터넷 사업에 뛰어들어 회사를 높은 가격에 팔아 부자가 된 후에 갖고 있는 돈을 굴리면서 여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다. 이런
신데렐라식의 이야기는 읽는 사람들에게 뜨거움을 선사할 수는 있다.
인터넷
기업을 크게 성공시킨 후에 비싼 가격에 파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적용하기 힘들다. 책에서 소개하는 부자의 개념은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시간을 마음껏 활용하면서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어 풍요로운 삶을 즐기는 것이 바로 핵심이다. 그러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서행차선이라고
하여 열심히 일을 하면서 일정 돈을 펀드나 연금에 가입하여 은퇴시점에 부자가 되는 것은 한심한 일이라고 여기는 듯 하다. 그렇게라도 노후를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면 성공한 인생이라고 생각하는 나와는 다른 관점이다. 물론,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부자가 되고 싶다. 하지만, 나이 들어
경제적 문제를 겪는것보다는 훨씬 더 낫다.
책에서
추월차선을 가기 위해서는 적은 돈을 불리고 투자하지 말고 일단 큰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적은 돈으로 아무리 불려봤자 그 돈이
불어나는 데에는 한계가 명확해서 부자가 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큰 돈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결국에는 사업을 하라는 이야기다.
온갖 시간과 정열과 모든 것을 받쳐 빠른 시간내에 사업을 궤도에 올린 후에 비싼 가격에 팔고 큰 돈을 잘 불리면 이제부터는 여유있는 부자의 삶이
시작된다고 말해준다.
최근에
이런 책을 거의 읽지 않았지만 예전에는 이런 책을 읽으면 그 방법론의 애매모호함이나 현실가능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가슴이 뜨거워지고 무엇인가
해야겠다는 감정이 생겼지만 이제는 이런 책을 거의 읽지 않는데 무엇보다도 뜬 구름잡기식으로 무엇니가 알멩이가 빠져 있어 그렇다. 책을 읽고
'나도 해야겠다'라는 감정을 심어준 것은 고마운 일이지만 말이다.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된 자신의 사례와 그 후에 부를 유히자고 불린 것을 알려주기 위해 다양한 방법론적인 이야기를 하는데 무엇보다 핵심은 사업을 하는
것인데 이 부분에 있어 여러 분야에 대해 언급을 할지라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겉돈다. 서행차선의 사람들이 꾸준히 돈을
모으고 나이 들어 부자가 된다고 비판하면서 빨리 부자가 되라고 독려하는데 그러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는 것이 다시 서행차선을 가는 사람들의
방법이다. 이건, 좀 모순된 것이 아닐까 싶었다.
사업을
통해 빠른 시간내에 돈을 모으지 않는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 탈 수가 없다. 투자라는 것도 적은 규모로 부를 늘리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고 직장을 다니면서 돈을 모으는 시간등을 고려할 때 단기간에 달성하기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작은 규모의 돈을 갖고 노력하는 것과 큰
규모의 돈을 갖고 불리는 것은 눈덩이의 크기가 한 번 굴러가는 것만큼의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에
대해서 솔직히 다소 따분했다.
부자에
대해 알려주는 책 내용이 다소 실천적인 부분이 없으면 뜨거운 마음을 심어주면 그마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다고 할 수 있다. 워낙 이런 책을 많이
읽어 그런지 이제는 그 뜨거운 마음이 생기지 않았다. 아님, 시기 질투인지도 모르고.. 기본적으로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타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투자를 권하는 것은 아니다. 솔직히, 책의 내용이 일관성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꼈다. 본인이 주장하는 바는 알겠지만 내용이 이걸 하라고 해 놓고
뒤에 가서는 그 주장과는 반대의 것을 하라고 해서 말이다.
이 책을
읽고 거의 대단한 책이라고 열변을 토하면서 현재 열심히 뛰고 있는 사람을 인터넷을 통해 보고 있는데 하도 신기해서 이 책에 관심이 갔다.
도대체, 무슨 내용이였기에 그럴까하고. 책이 어떤 것을 주장할련지는 책 표지에 전부 나와 있는데 이 책을 읽고 그렇게 행동한다는 것은 내가 볼
때 아직도 멀었다고 판단이 든다.
이 책은
사업을 통해 부를 먼저 만들고 부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라는 책으로 보이는데 - 어정쩡하게 10~50억 벌어선 안되고 최소 500~1,000억은
벌어야 부자다 - 정작 이 책처럼 부자가 된 사람들은 이 책을 전혀 읽지 않을 듯 하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사업이나 투자는 규모자체가 다르다.
자영업도 안 되고 연봉이 10억 정도도 안된다. 풍요로운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누리지 못해서.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책읽기를 게을리 하지 않고 공부했다는 점은 본받을만 하다. 시스템을 제대로 만들어 활용한다는 점도. 내가 큰 사람이 되지 못해
이토록 큰 자산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현실과의 괴리감이 많이 들기는 하지만 10년 전에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였다면 지금은 부의 추월차선이 보다
사람들에게 먹히는 것은 그만큼 투자분야도 점점 판타지가 되어가고 있는 현상으로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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