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가 사랑하는 101가지 단어
신소희 지음 / 책읽는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기업은 무엇인가 분명히 다른 점이 있을 것이다. 단순히 특정 분야의 특정 기술과 가치만을 갖고 있다고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바보라도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라고 하지만 기업이 다루고 있는 분야가 알기 쉽다는 뜻이지 한 기업의 사장이라는 자리는 그리 호락 호락하지 않다.

 

수 많은 사람들에게 지시를 내리고 비전을 공유하고 가야할 길을 보여주고 기업이 성장할 수도, 나락으로 떨어질 수 도 있는 결정을 해야 하는 사람이 바로 사장이다. 아무 생각없이 회사를 운영하는 사장은 없다. 무엇인가 꼭 지켜야 하는 자신만의 원칙과 신념을 갖고 임직원들에게 전파하고 일관성을 보여야 존경받는 사장이 된다.

 

단순히 존경받는 사장이 되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업을 망하지 않게 성장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수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지 않고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것 자체가 사장에게는 가장 중요한 역할일 수도 있다. 이런 사장들에게 그 사람을 대표할 수 있는 특정 단어들이 있다.

 

사장이라고 뭐든지 다 똑같지는 않다. 부드러운 사람도 있고 정열적인 사장, 이성적인 사장, 세심한 사장, 밀어부치는 사장등등 각자 자신의 성격에 맞게 회사를 운영하고 임직원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준다. 무엇이 맞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각자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고 볼 수 있다. 어느 정도 기업의 분야와 맞아떨어지기도 해야겠지만.

 

특정 단어로 한 사람을 규정할 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특정 단어를 통해 그 사람이 떠오를 수는 있다. 이처럼 'CEO가 사랑하는 101가지 단어'는 각 기업의 사장(대표이사)이 세계적인 기업을 만들었거나 위태 위태한 순간에 기업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간 원동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특정 단어를 통해 알려준다.

 

총 101가지 단어를 통해 각 기업의 사장이 어떻게 행동했고 기업을 이끌어 갔는지 알려준다. 처음에는 101가지 단어라서 101명의 기업과 사장이 소개되는줄 알았는데 단어가 101가지 이고 나오는 기업과 인물은 중복은 된다. 어떤 사람을 하나의 단어로 규정하는 것만큼 위험한 일도 없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세계적 기업의 사장정도면 단 하나의 단어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복잡한 상황과 환경을 무시하는 것일 수 있다.

 

책에서 소개되는 기업과 사장은 한결같이 이름만 들어도 알 수있는 세계적인 기업들이다. 이런 대단한 사람이 어떻게 기업을 운영했고 삶을 살아왔고 방향설정과 지향점을 갖고 있었는지에 대해 하나씩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책이다. 다이제스트식으로 조금씩 조금씩 소개되고 있어 좀 아쉬운 측면은 있지만 많은 기업과 사장을 알 수 있게 되는 면도 있다.

 

특히, 특정 단어와 연결된 기업과 사장을 소개하고 있어 그런 점은 자연스럽게 단어와 함께 떠오르게 된다. 뒤로 갈수록 특정 단어에 특정 인물만 소개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소개되면서 어떤 단어는 두 사람정도가 비슷한 비중으로 소개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다보니 처음에는 특정 단어와 인물을 연결했는데 여러 사람이 등장하여 좀 모호하게 되는 측면도 있었는데 자연스럽게 단어 하나에 인물 한 명에 익숙해 읽고 있다 내용이 섞여 그런 듯 하다.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나 특정 상황에서는 세계적 기업의 사장은 어떻게 움직였는지 궁금할 때마다 책을 펼쳐 들고 그에 걸맞는 단어를 찾아 그 단어에 속한 사장의 이야기를 읽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한 단어마다 2~3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 언제든지 부담없이 들쳐볼 수 있을 듯 하다.

 

복잡 다단한 기업과 인간을 특정 단어로 설명할 수 있지는 않다. 그럴만큼 단순하고 평면적인 기업과 인간은 없다. 그래도, 떠올릴 수 있는 단어는 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단어를 떠올린 후 그와 관련된 기업과 CEO의 이야기를 듣는 재미로 있을 만 하다.

 

 

 

함께 읽을만한 책(사진클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