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공부 -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
켄 베인 지음,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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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많은 사람들이 과히 가까이 하고 싶지 않아 하는 단어다. 어릴 때부터 들어오던 '제발 공부해라'는 평생 뇌리에 남안 잔상효과로 공부라는 것에 대해 자연스럽게 몸이 알아서 거부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한다. 아니면, 공부라는 것은 똑똑한 놈들이나 하는 그들만의 리그이거나. 여하튼, 나랑은 전혀 상관이 없는 것이라 여기며 사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똑똑한 놈들은 똑똑한 놈들대로 나처럼 머리가 안 좋은 놈들은 안 좋은 놈들대로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다. 아니, 우리는 공부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 많은 것들이 결국에는 공부라는 것을 깨닫게 되거나 깨달아야 한다.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공부해야 하고 업무에 익숙해 지기 위해 공부해야 하고 보다 발전하기 위해 공부해야 하고 불행히도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 공부해야 한다.

 

문제는 공부라고 하면 번뜩 드는 생각은 성적을 내야 하는 공부이다. 1위부터 꼴찌까지 몇 등까지는 합격이고 그 밑은 불합격이라는 절대 평가내지 상대 평가를 통해 서열을 세우는 공부에 익숙하고 그런 공부만이 공부라고 생각하는 관습내지 이미지로 공부에 대해 거부감이 크다는 것이다. 오죽하면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공부는 바바이라는 이야기가 있을까 말이다. 최근에는 조금 달라지고 있는 듯 하지만.

 

공부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지만 공부를 하기 위해 책을 읽은 것은 아니였지만 결과적으로 책을 읽는다는 것은 결국 공부를 한다는 의미가 된다. 어떤 분야의 책을 읽든 책을 저술한 작가의 생각을 읽는다는 것이 내가 알지 못했던 것을 알게 되거나 잘 못 알고 있던 것을 정정하게 되거나 알고 있던 것을 다시 확인하는 과정이다.

 

'최고의 공부'에서 암기로 시험에 대비하는 '피상적 학습자' 보물찾기 하듯이 공부하는 '심층적 학습자'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공부 하는 '전략적 학습자'로 구분을 한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나는 저 셋 중에 하나도 포함되지 않는 듯 한데 굳이 따져 볼 때 시험과는 상관없는 공부를 하는 편이니 심층적 학습자에 가까울 것 같다.

 

책 내용중에 자존감이 오히려 공부를 방해한다는 내용이 나온다. 생각과는 좀 다른 관점이다. 시험 성적등을 자존감과 연결시키기 때문이라 설명하며 오히려 자기 연민이 공부를 더 잘 하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그런데, 이게 자존감이 맞나하는 생각이 든다. 자존감은 스스로 자신에 대한 애고라고 할 수도 있는데 무엇인가와 결부하는 것이 자존감일까하는 판단이 든다. 책에서 자존감을 성적(??)결부하는 것이 문제라고 하지만 그러면 그걸 자존감이라 표현보다는 다른 표현이 옳은 것이 아닐까 싶다.

 

공부에 대한 꽤 많은 책과 다큐를 봤다. 동양의 공부 방법과 서양의 공부 방법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읽고 보면서 생각을 했고 공부라는 것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로 읽고 보게 되었다. 이런, 모든 것들은 공부로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라 볼 수 있다. 공부를 해서 예전과는 다른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알려준다고 할 수 있다.

 

'최고의 공부'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공부방법에 공부에 대해 설명을 하고 알려주지만 대체적으로 공부라는 것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고 변화시키고 도전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공부는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해 하는 것이다. 현재에 안주하면 공부를 할 이유가 없다. 

 

현재가 만족스러우면 궁금한 것도 없고 새로운 것을 추구해야 할 이유도 없고 더이상 알아야 할 이유가 없다. 자신이 부족한 것을 아는 자만 끊임없이 공부할 수 밖에 없다. 자신이 어떤 분야에 있어도 부족한 것을 깨달은 자만이 계속 공부라는 것을 하게 되고 남들보다 앞 서 가게 될 수 있다. 꼭 남들보다 앞서 가기 위해 공부하는 것은 분명히 아니다. 궁금한 것을 알기 위해 공부하다 보니 저절로 남들보다 앞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뿐이다.

 

아마도, 진정한 공부는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 한다. 단순히 남들보다 좋은 점수를 얻어 좋은 성적으로 좋은 출발점을 삼기 위해 하는 공부나 남을 이기기 위해 하는 공부에서는 즐거움을 만끽하기도 힘들고 얻는다 해도 좋은 성적을 얻은 즐거움이지 모르는 것을 알게 된 것에 대한 즐거움은 아닐 것이라 판단한다. 지금까지 좋은 성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는 시험 공부를 제대로 한 적이 없어 그 부분은 정확하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없지만.

 

무척이나 다양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꼭 '최고의 공부'에서 만이 아니라 공부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들에서 공통적으로 내가 느끼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읽고 쓴다는 것이다. 글이 생기기 전에는 구전으로 전달이 되었고 글이 생긴 후에는 몇 몇 사람들에게만 전달이 되었고 본격적으로 책이 대중화 된 이후부터 사람들은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읽어야만 한다.

 

읽는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에 생각이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공부라는 것이 완성이 된다. 생각하기 위해 막연히 골똘히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은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쓰는 것이다. 읽는 것이 먼저 읽고 쓰는 것이 나중의 과정이지만 쓰는 것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닐찌라도 읽는 것은 공부라는 것에 있어 분명하고도 확실한 출발점이다.

 

책 내용에서도 공부라는 것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하지만 소개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하나같이 읽는 것에 대한 설명을 한다. 걔중에는 쓰기까지 간 사람도 있고 읽는 것에만 소개되는 사례도 있지만 읽는 것은 결국 모든 것의 출발점이다. 읽어서 아는 것이 없다면 쓴다는 것은 나올 수 없다. 들어가는 것이 없는데 나올 수 없는 것이다.

 

창의성이란 아무 것도 없는 무의 상태에서 갑자기 번개처럼 나오는 것이 아니다. 전혀 상관없는 것들이 합쳐지고 뒤섞이고 재배열되는 것과 같은 횡종연합, 이합집산등을 통해 창의력이라는 창의력(??)이 생겨나는 것이다. 획일적인 교육에서는 나올 수 없는 것이다. 아무런 연관성 없어 보이는 것들이 오히려 고민하는 문제의 해결이 되는 경우도 많다. 

 

결국 최고의 공부라는 것은 궁금하고 모르는 것을 계속해서 탐구하고 알려고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이 아닌가한다. 오죽 한가지에만 집중해서 계속 공부해 나가는 사람은 그 분야에서 우뚝서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고 쓸데없이 나처럼 이것 저것 찝적대는 사람은 그저 좀 공부를 하는 사람으로 남는 것이 아닐까도 싶은데 쌓이고 쌓이다보면 하나로 귀결되어 도움이 될 것이라 믿으며 오늘도 책을 읽고 글을 쓴다.

 

 

 

공부에 대한 책(사진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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