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주식보다 연금형 부동산이 좋다 -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부동산 최후의 트렌드 <저자 특강 동영상 CD 포함>
박상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자주 이야기를 했지만 다시 한 번 이야기하자면 주식과 비교하여 더 좋다고 하는 부동산 책들이 많은지 모르겠다. 이상하게도 주식쪽에는 부동산은 아니라면서 까는 사람은 많지만 그걸 책의 제목이나 타이틀이나 소제목과 같은 걸로 이야기하는 책은 기억이 거의 없는데 부동산쪽에는 주식에 대해 안 좋은 이야기를 하는 사람은 드문데 책 제목으로는 상대비교를 하는 책들이 꽤 있다.

 

일단, 부동산투자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주식 투자도 하는 사람이 있지만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중에는 부동산 투자도 하는 사람이 드물어 그런 것이 아닐까한다. 두가지 분야는 서로가 비교하여 누가 더 좋다고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같이 움직이는 자산시장의 분야라 할 수 있는데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상대방 분야에 있는 투자자들을 모집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판단을 내리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볼 때 부동산이 오르면 주식도 오른고 주식이 떨어지면 부동산도 떨어지는 것으로 나오는데 부동산이 떨어졌다고 좋아하는 주식투자자라면 곧 후회를 하게 될 것이고, 부동산은 최소한 실물자산은 있다는 생각으로 주식이 떨어지는 것을 고소해하는 사람이라면 곧 대출이자에 대한 부담으로 정신이 혼미해 질 것이다. 이처럼 서로 불가분의 관계라는 것을 인정했으면 한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에게 최고의 투자는 누가 무엇이라고 해도 매월 월 얼마씩 꼬박 꼬박 통장에 들어오는 것이 아닐까한다. 그것도 평생. 특별한 욕심없이 물가상승률에 맞춰서 내가 먹고 살 정도의 돈이 들어온다면 아무런 불편없이 살게 되지 않을까 하는데 많은 사람들의 희망이라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의 연금을 가입하거나 주식에 배당에 투자하거나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투자라는 분야도 어느 정도의 트렌드가 있어 이 트렌드가 싸이클을 이뤄 돌고 돈다. 우리나라가 점점 인구고령화가 진행되고 출산률이 낮아 주택가격이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우리보다 먼저 겪고 있는 유럽등을 보더라도 그것과 상관없이 주택가격이 오르고 떨어지고 한다. 우리나라가 엄청 주택가격이 오를 때 그들 나라들도 그러한 패턴을 보였다. 물론, 그 당시에는 주식가격도 마찬가지였지만.

 

그러면서 주택가격이 보합 내지 떨어지면서 이제는 새로운 투자 관점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나온 것이 수익형 부동산이라는 표현이라면 좀 심하게 이야기한 것일까? 예전에도 수익형 부동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다. 한편으로는 좀 웃긴것이 수익형 부동산의 수익률이 떨어지는 것은 가격이 올라갔을 때이다. 가격이 높으니 그만큼 들어오는 금액은 똑 같아도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떨어지는 것이다. 이것을 갖고 수익률이 안 좋다고 이야기하는 것도 약간 우습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보통 수익형 부동산이라고 하여 상가나 오피스텔처럼 어느 정도 투자금을 투입하면 그에 따라 나오는 월세를 갖고 이야기를 한다. 기존에 있는 부동산을 매입하는 방법도 있고, 분양을 받아 하는 방법도 있고, 자신이 새롭게 리모델링을 통해 새롭게 창조하는 방법도 있다. 당연히 마지막 방법이 가장 좋겠지만 그건 오랫동안 부동산 투자를 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방법이라 일반인들은 남은 두 가지 방법중에 하나를 택해야 할 것이다.

 

기존 부동산을 매입하는 방법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부동산 중에서도 괜찮은 곳을 선택해야 하고 분양은 당장이 아니라 주변을 잘 관찰해야 할 것이다. 이럴 때 본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의 조언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연금형 부동산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오피스텔부터 상가, 다중주택등 최근에는 도시형 생활주택이라는 것까지. 우리가 부동산에 대해 궁금해 하는 모든 것들은 다 소개되고 있는 것 같다. 이축권같은 경우에는 좀 생소하고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는 아닌듯 한데 그 부분도 역시 다루고 있다.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는 주식이 보다 편리하지만 대부분 자산을 더 늘리고 안전하게 하려면 솔직히 주식보다는 부동산 투자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지금까지만이 아니라 아마도 앞으로도 먼저 생각할 내용으로 보인다. 이럴 때 대부분 수익형 부동산이라고 하는 연금형 부동산을 접근하지만 아무런 사전정보도 없이 덜컥 계약하는 것보다는 이와 같은 책을 읽고 어느정도 공부가 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어떨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