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양장본) 스티브 잡스
월터 아이작슨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애플의 제품은 맥켄토시가 출시되었을 때부터 있어 보이는 사람이나 디자인을 좀 안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가져야만 하는 must have였다. 특히, 디자인을 전공하는 사람들에게 맥은 보기 좋아서 가져야 하는 제품이 아니라 자신의 창의력을 더 잘 발휘하고 그 창의력을 발산시키는 데 있어서 다른 컴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다른 특별한 존재였다.

 

불행히도 그러한 제품을 지금까지 단 한번도 써 본적이 없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애풀의 가장 최대의 장점이자 단점인 엔드투엔드라는 것이다. 나는 어디에 가서나 호환이 되는 제품을 선호했기 때문에 꼭 애플과 연관된 제품에서만 쓸 수 있고 그 자체가 플랫폼이 되는 제품을 쓰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 당연히 언제나 보아도 디자인이 예쁘고 갖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만들고 그 어떤 매장보다도 애플스토어에 들어가면 저절로 눈이 휘둥그레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늘 선택할때마다 고민을 하고 이번에는 한 번 써 볼까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던 제품이 바로 애플이였다. 그럼에도 여전히 최종적으로 내 것이 되지 못한 이유는 바로 애플에게 휘둘리기 싫다는 알 수 없는 오기 내지 쓸데없는 내 자존감이였다. 남들이 다들 애플빠를 자처하며 애플을 찬양할 때도 그저 그러려니 하며 애써 무시하면서 그저 바라보기만 하면서 한 번 정도는 나도 사과 한 입을 덥썩 물어 버리지 않을까 하는 정도였다.

 

그런 애플의 창조자이자 모든 것이라 할 수 있는 스티브 잡스에 대해서도 비슷한 감정으로 바라보았다. 스탠포드의 졸업식 연설은 너무 유명하고 당연히 그가 한 연설은 당장이라도 인터넷을 통해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보기도 했고 주변 사람들에게 보지 못했으면 보라고 이야기도 할 정도로 그의 연설은 아마도 두고 두고 애플과 함께 역사에 남을 것이라 본다.

 

나라는 사람이 스티브 잡스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는 없을 것이고 그저 각종 뉴스와 가쉽을 통해 간간히 볼 수 있는 모습은 나랑은 코드가 맞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그의 강박증과도 같은 집념은 보나마나 그 앞에서 나라는 사람은 쓰레기에 해당되지 않았을까 예상된다. 불행히도 스티브 잡스에게 단순하게 볼 때 좋은 것 아니면 나쁜 것이다. 극히 극소수의 좋은 것과 대다수의 나쁜 것으로 나눠지기 때문이다.

 

그러한 스티브 잡스가 사망을 하고 그의 전기집이 나왔을 때도 그에 대한 큰 감흥은 없었다. 어차피 천재들은 늘 존재했었고 사회를 변화시키고 그 천재들 - 분명히 천재가 아니라 천재들이다 - 이 움직인 세상에서 나같이 평범한 사람은 그들이 나보다 앞서 본 시선을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운명이라고 할 수 있어 대단한 사람이 세상에 어떤 흔적을 남겼고 늘 그렇듯이 다시 또 사라졌다고 봤다.

 

우연히 스티브 잡스의 책을 사게 되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아들이 읽어 보고 싶다는 그 한마디에 구입해 줬고 한달이 넘도록 읽지 않는 아들을 대신하여 내가 먼저 읽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몇 년 지나서 이 책을 읽었거나 어쩌면 아예 읽지 않고 이 책의 존재만 알고 있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 책이 서재 한 켠에 있는 것을 볼 때마다 나도 모르게 스티브 잡스가 바라보는 시선을 느끼며 스티브 잡스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다. 스티브 잡스가 위대한 인물이라는 것은 알겠지만 그가 진정으로  이 세상에 남긴 것들이 인류역사에 도움이 되는 것이였을까? 그로 인해 인류는 더 발전하고 더 좋은 쪽으로 움직인 것일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엔터테이너먼트와 같은 쪽으로는 많은 발전과 공헌을 했다고 보이지만 - 당장 전철을 타 보아도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에 들고 있는 핸드폰으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데 거의 대부분 놀꺼리와 관련된 것들이다 - 진정으로 좀 거창하게 말해서 인류역사에 공헌을 한다고 할 때 말하는 바로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는 나로써는 딱히 생각나는 것이 없었다. 다만, 이 부분에 있어서 고백할 것은 내가 아직까지 스마트폰이나 패드와 같은 제품을 제대로 써 본적이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아이팟이나 맥켄토시와 같은 애플에 제품에 대해서는 더더욱 말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책을 다 읽고서는 '미안합니다~!! 스티브 잡스!! 당신에 대해 내가 너무 몰랐군요. 너무 늦게 알게 되어 죄송합니다. 정말 너무 늦었네요. 그래도 존경합니다~!'라는 고백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분명히 인류는 스티브 잡스에게 큰 빚을 지지 않았지만 그가 우리에게 보내준 선물은 두근 두근 거리는 마음을 갖고 포장을 뜯었을 때 느꼈던 기쁨을 안겨주었다.

 

맥까지의 스티브 잡스는 그다지 대단한 인물까지는 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저 남들보다 더 디자인에 대해 신경을 쓰는 사장이였고 조금은 특이한 사장 정도로 치부될 수도 있었다. 그가 픽사라는 회사를 만나 어떻게 보면 실제적인 불꽃에 점화를 일으킨 사건이 아닐까 싶다. 분명히 엄청난 크레이티브를 갖고 있었지만 그것을 제대로 제품에 접목하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영감을 바로 가장 밑바닥으로 떨어졌을 때 - 여전히 우리 눈에는 대단하지만 본인 입장에서는 추락한 - 얻게 되었다는 것은 흡사 영화나 드라마나 만화에서나 나올법한 이야기지만 그것이 바로 모든 대중들이 원하는 동화와 같은 일이 아닐까 싶다.

 

그 이후 아이팟을 통해 단순히 전자제품을 만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만들었고 사람들이 원했지만 표현하지 못했던 것을 구체적으로 제품으로 만들었고 더욱 발전시켜 기계에 종속된 인간이 아니라 종교에 구속되어 있던 중세시대를 벗어나 르네상스를 만들었던 많은 예술가들처럼 다시 인간으로 되돌아와 - 그래서 인문학이라는 표현을 하며 인문학!! 인문학!!한다 - 진정으로 인간이 추구하는 것을 인간에게 되돌려 주었다.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 대해 여론 조사를 해 보자는 말에 - 기업의 입장에서는 너무 당연하다 망하면 안되니깐 - 사람은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는 말로써 일축하고 제품을 만들어 발표하는데 그가 진정으로 천재라고 부를 수도 있고 결과를 보고 찬양이 될 수 있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는 것은 진리이다. 자신이 무엇을 안다고 하는 사람들도 진짜로 원하는 것을 물어보면 대답하지 못한다. 막연히 원하는 것이 바로 평범한 사람이 갖고 있는 점이 아닐까한다.

 

책의 후반부에 가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넘어 건축이나 기타 여러가지 분야에 점차 그의 영향력이 조금씩 스며들고 - 애플의 본사건물이 대표적이다 - 사회전반적인 파급효과를 보일 수 있는 것들에 서서히 발을 들여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궁긍적으로 모든 것은 교육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는데 바로 그 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해 여러 구상들을 구체적으로 하나씩 만들어 가고 있는 과정으로 보이는데 완성되지 못했다는 것이 아쉽다.

 

천재들은 단명한다는 믿음 아닌 믿음이 있는데 그런 가설에 의하면 스티브 잡스도 분명히 천재다. 천재들이 그처럼 단명을 하는 이유는 그가 가진 에너지를 너무 열정적으로 짧은 시간에 다 써 버려서 그런것이 아닐까한다. 책을 통해 본 스티브잡스의 인생을 볼 때 스티브 잡스가 보내는 하루는 내 일주일에 해당되지 않을까 정도로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한다. 비록, 그가 그렇게 조기에 사망한 이유는 암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 이유가 더 크다고 할지라도 말이다.

 

책의 말미에 스티브 잡스가 직접 쓴 글이 나온다. 이 책을 위해 특별히 자신에 대해 자신이 이야기하는 장면이다. 솔직히 이 글만 읽는다면 큰 감흥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이책을 처음부터 스티브 잡스라는 인물에 대해 가감없이 밝히는 모습을 따라간 후에 어쩌면 삶의 마지막에 가서 담담하게 이야기하는 그의 말은 큰 울림이 된다. 약간은 소름이 돋히기도 하고 약간은 눈물이 찔끔 나오기도 했다.

 

지금까지 애플 제품을 하나도 구입하여 써 본 적이 없는 것에 대해 후회도 들었다. 얼마나 친화적인지에 대해 꼭 써 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다. 인간은 다섯개의 펜이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리하여 지금과 같은 패드가 나오게 되었다. 비록, 아이폰이 먼저 출시되었지만. 실제로 아이폰이 그 어떤 스마트폰보다 조작이 편하고 인간에게 친화적인 것은 사실이다.

 

스티브 잡스라는 인물은 분명히 우리가 어릴 때 위인전에서 보던 위인들처럼 내 손자들이 위인전집을 사게 될 때 그 안에 포함되었을 인물이다. 손자가 그 책을 읽으면 동시를 같이 살았고 스티브 잡스가 만들었던 작품을 감상하고 만져봤던 그 느낌을 공유하고 이 책을 통해 자세하게 알게된 예술가에 대해 이야기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이다. 사업가 편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편에 스티브 잡스가 등장하리라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