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SNS로 월 100 벌기
최하나 지음 / 더블:엔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플랫폼 매체가 있다. 단순히 보기만 하는 플랫폼도 있지만 내가 직접 할 수 있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보거나 읽는데에 그치치 않고 자신이 직접 만드려고도 한다. 여러 이유가 있다. 재미있을 듯해서 하는 사람도 있다. 가장 큰 목적은 솔직히 돈 때문이다. 돈이 된다는  사실 때문에 하려는 목적이 가장 크다. 막상 해보니 돈과 상관없이 재미있어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도 재미있게 열심히 하는만큼 수익이 늘어나서 더 즐겁게 하는 경우도 많다.

큰 돈이 된다면 즐겁고 재미있는 것과 상관없이 열심히 한다. 자신의 직업이 되면 재미와 즐거움과는 다른 영역이 된다. 하기 싫어 억지로 하는 건 아니라도 다른 개념으로 하게 된다. 대표적인 매체는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이다. 여기에 페이스북이나 틱톡도 있긴하다. 블로그도 티스토리와 같은 것도 있지만 이런 건 거의 같은 범주다. 크게 구분하면 글은 블로그라고 하면 된다. 사진은 인스타그램이라고 하면 된다. 끝으로 영상은 유튜브라고 하면 틀림없다.

시간이 가면서 점차적으로 서로 이합집산이 되면서 섞이긴 하다. 블로그에도 사진이나 영상을 넣는다. 인스타그램에도 글이 더 많거나 영상 위주로 하는 것도 많아졌다. 유튜브도 영상 위주지만 글도 올리면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하는 경우도 꽤 늘었다. 이렇게 각자 다른 매체인데 이걸 다 잘하는 사람은 아직까지 본 적은 없다. 이 중에서 가장 큰 돈이 되는 건 누가 뭐래도 유튜브다. 다른 영역에 비해서 압도적이다. 몇 배는 기본이고 몇 백백까지도 차이가 날 정도다.

인스타그램은 직접적으로 돈버는 건 아니고 광고 등을 통해 번다. 블로그는 네이버 같은 경우에 에드포스트 등으로 수익을 낸다. 각 매체가 서로 공통점이 있고 차이점이 있다. 차이점은 역시나 글, 사진, 영상이다. 공통점은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아울러 사람들을 혹하고 끌 수 있는 제목 등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점이다. 제목에 따라 클릭률이 달라진다. 유튜브 같은 경우에는 썸네일이라 칭한다. 이런 식으로 서로 다르기에 다 잘하는 사람이 없는 듯하다.

그보다는 모든 것에 전부 집중할 수 없다. 보통 이 중에서 하나를 잘 하면 다른 건 저절로 소홀하게 된다. 잘하는 걸 더 잘할수록 수익이 커지기 때문이다. <평범한 SNS로 월100 벌기>는 아주 기본적이고 기초적으로 이 세가지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대체적으로 이런 책을 쓴 사람은 해당 분야에서 아주 잘 나가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이 책 저자는 그렇지 않다. 저자에게는 좀 미안하지만 해당 분야에서 노력을 하고 있는 정도라는 생각이 들었다.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다 하고 있다는데 그 중에서 어느 것 하나도 해당 플랫폼을 통해 내가 볼 때는 100만 원은 못 버는 듯하다. 그러니 딱히 잘한다고 하기는 힘들다. 그렇기에 거꾸로 해당 분야에서 초보자가 읽고 기본적인 걸 알 수 있다. 또한, 해당 분야에 대해 가감없이 설명하고 공개하고 있어 도움이 된다. 참고해야 할 영상 등도 하나씩 알려주고 있어 그걸 보는 것도 도움이 될 듯하다. 나도 세가지를 다 하고 있다. 내 경우에는 블로그가 압도적으로 잘 되고 있다.

유튜브는 하긴 하지만 말 그대로 한다고 할 정도다. 인스타그램도 역시나 비슷하다. 무엇보다 둘 다 아직까지는 내가 분석하고 노력하는 단계까지 해 본적은 없다. 블로그로 일정 수준을 해내면 그때가서 해볼까 생각은 하고 있다. 사람이 갖고 있는 물리적 시간을 볼 때 할 수 있을련지 모르겠지만. 책에서 알려주는 핵심은 어떻게 보면 해당 매체에서 잘 나가는 사람을 보고 배우라는 거다. 각자 고유의 영역이 있으니 이걸 보고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알려주고 있다.

실제로 해당 분야만이 갖고 있는 특성을 살려야 조회수가 늘어난다. 블로그나 유튜브는 조회수가 중요하고 인스타그램은 팔로워 숫자가 중요하다. 이걸 근거로 잘 나가는 여부를 판단한다. 책 제목인 월 100벌기는 솔직히 저자도 그만큼 버는지는 의문스럽긴하다. 나는 완전히 초보자가 아니라서 이 책을 통해 크게 배운 건 없다. 알고 있는 걸 확인하는 정도였다. 아울러 체험단을 책에서 소개하는데 많이 하면 저품질걸린다. 잘나가는 블로거들은 거의 안 하는 이유가 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딱 초보자 과정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해당 분야에 대해 전혀 모르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