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 GPT 노마드의 탄생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청난 유행이라고 하면 유행이다. 챗GPT와 관련된 책이 쏟아지고 있다. 챗GPT가 널리 알려진게 이제 겨우 6개월 정도 되었을 듯하다. 알려진 시간에 비하면 관련된 책이 엄청나게 많이 나왔다. 피로감이 쌓일 정도로 많다. 곳곳에서 나올 정도라 나에게도 여러 출판사에서 리뷰 문의를 했다. 솔직히 가장 첫번째로 나온 책이라고 할 수 있는 <챗 GPT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으로 끝냈다. 더이상 새로운 책을 읽을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비슷한 이야기를 할 듯했기 때문이다.

이미 인터넷을 통해서도 여러 정보를 접하기도 했다. 너무 빠른 속도로 책이 나와 다소 놀라기도 했다. 심지어는 챗 GPT를 이용해서 쓴 책도 나왔다. 그만큼 챗 GPT와 관련된 정보가 쏟아졌다. 나는 몇 번 하긴 했지만 그다지 흥미가 나진 않아 아주 가끔만 했다. SNS을 통해 챗 GPT로 업무를 하고 있고 유료로 활용한다는 소식을 접할 때는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내가 제대로 챗 GPT를 이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는 생각도 했지만 당장 필요성을 크게 느낀 것도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챗 GPT : GPT 노마드의 탄생>을 또 읽게 되었다. 전작을 읽었기 때문에 이 책도 읽은 건 절대로 아니다. 책에서 알려주는 내용에 저절로 흥미가 생겨기 때문이다. 이미 인터넷 등에서는 챗 GPT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쓴다고 알려지고 있다. 나는 사람이 쓰는 것과는 다르다고 생각하고 내가 직접 쓰는 글에 자부심(??)이 있기에 별 관심이 없었다. 그렇다해도 유튜브 같은 곳에서 알려주는 것이 아닌 책으로 알려준다고 하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대체 챗 GPT를 통해 어떤 식으로 만들어 내는지 궁금했다. 오로지 챗 GPT만으로 만들어내는지도 궁금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챗 GPT만으로 만드는 건 아니었다. 다른 툴도 이용했다. 다른 툴도 결국에는 AI라는 것이 핵심이다. 모든 걸 AI를 통해 만들어 낸다. 만들어 내는 걸 그림이나 영상도 가능하다. 여기에 어떤 내용을 만들어 내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챗 GPT를 교육시켜야 한다. 난 그걸 몰랐다. 무조건 질문하면 답변하는지 알았다.

역시나 사람은 배워야 한다는 걸 알았다. 또한 챗 GPT에서 새로운 NEW를 이용해서 다른 대화를 시작하면 거기서는 또 다시 새롭게 모든 걸 기초로 다시 가르쳐야 한다. 그런 점을 이 책을 통해 알았다. 별거 아닌것 같아도 꽤 대단한 습득이었다. 챗 GPT를 이렇게 이용하고 활용한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제대로 배웠다. 무조건 어떤 걸 질문하고 답하라고 하면 답해주지 못한다. 챗 GPT가 답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을 내가 주면 학습을 통해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그 후에 내가 질문하면 관련된 답변을 준다. 그렇다고 엄청나게 많은 지식을 주는 건 아니다. 기본적으로 지식을 갖고 있지만 어떤 내용에 특화되지 못했을 뿐이다. 이를 위해 내가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관련된 지식을 마구 넣는다. 질문이 아니라 관련된 지식을 친다. 그렇게 계속 하면 챗 GPT가 습득한 후에 내가 질문했을 때 드디어 원하는 답변을 해 준다. 그렇기에 챗 GPT와 대화를 하면서 가르쳐야 한다. 최근에 관련된 사람을 뽑는다는 것이 바로 이런 부분이었다.

변호사가 해야 할 점도 무조건 질문한다고 답을 주는 게 아니었다. 관련된 법령 등을 학습시켜야 한다. 그런 후에 법 관련 질문을 했을 때 이를 통대로 챗 GPT가 법에 근거한 답을 해준다. 그렇기에 내가 만들어 놓은 대화창을 삭제하면 모든 데이터는 날라가고 만다. 모든 걸 다시 해야 한다는 뜻이다. 하나의 대화 창에 계속 할 수 있을 듯도 하다. 여러 창을 만들어 각 대화 창마다 분야를 만드는 것도 괜찮을 듯싶었다. 그런 식으로 챗 GPT를 활용할 수 있다는 건 몰랐다.

여기에 챗 GPT를 결합해서 그림은 미드저니로 그린다. 세계 미술 대회에서 1등을 했던 AI다. 무조건 그림을 그려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디테일할수록 더욱 원하는 그림이 나온다. 이것도 역시나 챗 GPT에게 의뢰를 해서 나온 내용을 미드저니에게 명령하면 된다. 유튜브도 현재 유행하는 내용을 입력을 한다. 그 후에 입력한 걸 토대로 챗 GPT에게 지시한다. 이걸 바탕으로 인공 음성을 이용하고 무료 동영상을 혼합해서 엄청나게 많은 영상을 만들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챗 GPT를 이용해서 다양한 수익구조를 만들 수 있다. 책에서 알려준 것처럼 잘 될 것인지 여부는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 더구나 챗 GPT가 알려준 내용을 내가 다시 손을 좀 봐야 하지 않을까한다. 그럼에도 이렇게 할 때 시간단축이 가능하다. 여기에 엑셀을 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명령어 등을 물어보면 자세히 알려준다. 그걸 근거로 원하는 엑셀 산식을 답변한다. 알려준 대로 엑셀에 기입하면 원하는 걸 만들 수 있다. 챗 GPT를 이용해서 다양한 걸 만들 수 있다는 걸 배웠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책 분량의 반이 챗 GPT가 쓴 글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뭐라도 알면 달라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