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전기차 전쟁의 설계자
팀 히긴스 지음, 정윤미 옮김 / 라이온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로 돌아가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변하는 사람이 많았다. 과거로 돌아가면 '테슬라' 주식을 사겠다. 그만큼 테슬라는 한 때 열광적인 지지와 함께 주가가 엄청난 상승을 했었다. 주가가 상승을 해서 액면분할을 4분의 1로 했는데도 또 다시 상승을 하니 테슬라에 대한 찬양이 넘쳤다. 테슬라를 타 본 사람은 전부 만족도가 높아 열광적인 지지자가 되었다. 테슬라는 이전가지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봤던 전기차에 대한 모든 걸 전부 변경한 회사다.

테슬라하면 떠오르는 인물은 일론 머스크다.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다. 지금까지 단순히 테슬라가 대단한 회사로 알았다. 온갖 의심어린 시선을 돌파하고 현재는 모든 자동차 회사가 전기차를 만들게 만든 장본인이라고 알았다. <테슬라 : 전기차 전쟁의 설계자>를 읽어보니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는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일론 머스크가 만든 전기차로 알았는데 에버하드라는 사람이 만든 회사였다.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스타트업으로 시작했었다.

다른 분야도 아닌 차를 만든다는 건 엄청난 규모의 경제로 돈이 막대하게 필요하다. 에버하드는 이를 위해서 일론 머스크에 접근을 했다. 일론 머스크는 제안을 받아들이는 대신에 자신이 회장이 된다. 또한 테슬라의 지분 거의 대다수를 갖게 된다. 에버하드는 경영자라가 하기보다는 창업자이자 전기차를 만들고 싶다는 일념을 갖고 있던 엔지니어에 더 가까웠던 듯하다. 자신의 권리가 대부분 빼앗겨도 전기차를 만들면 된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받았던 듯하다.

처음에는 일론 머스크와 에버하드는 서로 적당히 자신의 위치에서 열심히한다. 시간이 가면서 점점 사이가 벌어진 건 역시나 돈 때문이었다.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돈을 대부분 투자했지만 여전히 전기차를 만들기에 자본이 부족했다. 일론 머스크가 그 이후부터 전면에 나선다. 처음에는 약간 명예직같은 자리였다면 본격적으로 테슬라를 진두지휘한다. 스페이스-X에 집중했지만 어느순간부터 둘을 같이하고 좀 더 실현가능성이 크고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는 테슬라에 전념한다.

테슬라를 만드는데 있어 역시나 돈이 문제였는데 투자를 받아야 한다. 투자를 받으려면 실적으로 어느 정도 보여줘야 한다.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뭔가를 보여줘야만 투자자에게 투자를 받을 수 있었다. 테슬라가 만들어졌을 때 다들 너무 좋아하며 투자를 결정하고 미리 예약을 하며 예치금까지 맡겨놓았다. 여기서 머스크 특유의 강한 리더십(?)이 나타난다. 대체적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리더에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약간 무모할 정도로 자신이 원하는대로 이끌어간다.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도 무시한다. 자신이 세운 목표와 계획에 따라 추진한다. 화도 내고 현장을 독려도 하면서 이끌어간다. 현장의 이야기를 들었다면 하지 않았을 다소 무리한 목표를 발표한다. 내부에 발표하는 것도 아니고 외부에 일단 발표부터 한다. 현장에서는 도저히 무리라고 하지만 머스크는 거의 무조건이다. 안 되면 되게하라는 무대포정신이라 할 수 있다. 그럴 때마다 싸운다. 현장에서 안 된다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의견을 반영하기 보다는 그 말한 당사자를 짤라버린다.

이런 사실을 알기에 많은 직원이 직언을 하기보다는 일단 피해간다. 보통 이런 기업문화가 있다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아야한다. 그렇게 볼 때 머스크가 대단하다. 스티브 잡스도 그랬지만 자신의 카리스마와 다소 집요하면서도 완벽에 대한 갈증 덕분이 아닐까한다. 여기에 직원들도 단순히 자동차 회사를 다닌다는 생각이 아니었다. 자신들은 인류 역사에서 없었던 지구 환경까지 지키는 전기차를 만든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었다. 이러니 다소 무리한 요구도 결국에는 해낸다.

그 과정에서 정말로 수많은 사람이 테슬라에 입사하고 나간다. 입사할 때는 청운의 꿈을 안고 전기차를 만든다는 사명감을 갖고 온다. 머스크의 제안도 한 몫했겠지만. 나갈때는 대부분 패턴이 똑같다. 자신의 모든 걸 다 받쳐 일하지만 머스크의 반목이 심해진다. 계속해서 다소 말도 안 되는 조건과 목표를 내세우고 해내라고 한다. 자신의 말에 반박하면 결국에는 사이가 틀어져서 해고해버린다. 또는 그 전에 너무 힘들어 스스로 퇴직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그렇게 볼 때 진짜로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아마도 이 책을 읽었을 때는 현재 테슬라에 있는 임원들은 대다수 교체된 걸로 보인다. 그 사람들이 현재의 테슬라를 만든 진짜 장본인이다. 다소 안타까운 것은 테슬라가 지금까지 이렇게 대단한 교두보를 마련한 사람들인데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했다는 점이다. 테슬라는 교육하는 매장만 있고 판매하는 매장이 없는 것도 텍사스의 법을 지키기 위해 당시 현장 임원이 만들었다. 지금은 매장없이 인터넷을 통해 판매를 하고 있다.

현재의 테슬라는 단순히 전기차라는 점 때문에 많이 팔리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건 아니다. 그보다는 자율주행차라는 점이 더욱 부각되었다. 전기차를 파는 회사가 아닌 AI회사라고 까지 본다. 아직까지 완전한 자율은 불가능하고 쉽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긴 하다. 그래도 테슬라는 가장 앞서있다. 테슬라를 만들 때 머스크가 온갖 말도 안 되는 요구조건을 요청한다. 현장을 무시한 요구였지만 이를 해냈을 때 완전히 다른 전기차의 교본이 되었다. 책을 읽어보니 성격 등은 더럽지만 머스크가 대단하긴 대단하다. 테슬라가 비싸긴 해도 매력적인건 사실이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머스크는 정말로 성격이 참..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테슬라의 대단한 역사를 배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