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3 : 송 과장 편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3
송희구 지음 / 서삼독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상당히 화제가 되었던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한국에서 가장 중산층의 대표적인 지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닐까한다.
1편과 2편까지 동시에 나왔을 때 그걸로 끝인줄 알았다.
2편까지 읽으니 3편이 따로 있다고 하여 굳이 나와야 하나..라는 생각을 했다.

읽어보니 결국에는 저자가 말하고 싶은 걸 3편에 담았다.
1편과 2편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간군상이었다.
거기서 나온 송과장은 올곧고 묵묵하게 자신의 일을 하는 인물로 나온다.
거기에다 절대자같은 인물로 그리면서 무림을 평정한 것처럼 보였다.

3편에서 나온 송과장은 거기서 나온 인물과 같지만 뭔가 성격이 약간 달라 보였다.
어쩌면 거긴 피상적으로 관찰자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이라 그런지도 모르겠다.
여기서는 철저하게 송과장의 입장에서 그가 어떻게 지금까지 올라왔는지 알게 해준다.
그것도 누구나 처음은 있었고, 어려울 때도 있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그 어려움이라는 것을 상당히 강조하기 위해 다소 극단적으로 보여준다.
자살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살짝 공감은 안 되었다.
사람이 자살하는 것이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쌓여야 하는 감정이 있다.
송과장은 그런 면에서 몇 개의 실패를 보여주긴 하는데 너무 약하다고 생각했다.

사람이 자살하는데 있어 그 정도의 실패로 실행하는 건 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책에서 그 과정이 엄청난 결단이 아닌 다소 충동적인 느낌도 들긴 했지만.
그 후에 정신과를 가고 치료하는 과정도 생각보다는 단순하긴 했다.
중학교 때 했던 피아노 실력으로 연습을 했다고 재즈피아노 연주자가 된다는 점도 그랬다.

이런 부분은 다소 판타지같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다 다소 자신의 판타지를 소설을 통해 대리만족한 것이 아닐까 싶었다.
그 후 이어지는 내용은 어떻게 보면 전형적인 자기계발이었다.
이를 소설로 풀어내는데 있어 기존 자기계발 소설에 비해 훨씬 더 세련되었다.

보통 이런 소설에서 멘토가 나타날 때는 보통 도시인인데 비해 이 책에서는 시골 분이었다.
시골에서 토지 중개를 하는 분이 멘토로 나온다는 점은 색달랐다.
송과장이 60억을 보상받는 사례에 토지 투자를 위해 돌아다니다 만난 인물이라 그렇지만.
여기서 송과장이 취직을 한 후에 매일 아침 일기를 쓰는 모습이 그려진다.

나도 예전 회사 다닐 때는 출근하자마자 일기부터 쓰고 하루를 시작했던 기억이 난다.
책의 주인공인 송과장만큼 대단한 인물이 되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지만.
똑부러지게 자신의 일을 하면서 투자도 꾸준히 하며 자산을 키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산을 불리는 것이 아닌 자신이라는 점도 중요하게 설득한다.

평소에 나도 자주 이야기하는 점이라서 책을 읽으며 괜히 동질감을 느끼긴 했다.
아내가 의사라는 점이 어딘지 배신을 느끼기도 했지만 말이다.
대체적으로 직장에서 일을 잘 하는 사람이 재테크도 특별한 일이 없다면 잘 한다.
대신에 회사에 충성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업무를 잘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소설은 소설이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동기부여와 자기계발을 위한 소설.

이전 책의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