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미술관 - 큐레이터가 들려주는 미술과 함께 사는 이야기
김소은 지음 / 더로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작품 관람을 할 때가 있다. 그럴 때 도슨트 시간이 있다. 전시된 작품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다. 이왕이면 사람이 직접 앞에서 작품에 대한 해설을 하면 훨씬 더 도움이 되고 작품을 보는 재미도 크다. 아쉽게도 그런 식으로 작품을 본 적은 없다. 아주 근사치로 내가 들어갔을 때 이미 막 시작해서 곁에서 얼핏 들은 정도다. 대신에 이미 녹음된 걸 기계나 폰으로 듣는 건 해 본 적이 있다. 모든 작품을 그렇게 관람하면 시간이 엄청나게 오래걸렸다.

 

나는 도슨트를 하는 사람들이 큐레이터인가 했는데 알고 보니 알바생이었다. 실제로 젊어보이는 것이 아닌 어려보이는 친구들이 설명했다. 큐레이터에 대해서는 드라마에서 얼핏 보긴 했다. 큐레이터라고 하면 어딘지 정장을 입고 세련된 모습으로 일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정작 큐레이터는 그런 식으로 옷입고 다니지 않는다는 걸 이 책 <우리 집 미술관>을 읽고 알았다. 심지어 츄레닝을 입고 출근도 한다는 걸 보면 현실을 확실히 다른가보다. 다른 직업도 그러니 말이다.

 

저자의 직업이 큐레이터라고 하여 호기심이 일었다. 무엇보다 쉽게 접할 수 없는 직업이라 어떤 사람이고 일을 하는지 궁금했다. 큐레이터라는 용어가 꼭 미술에서만 쓰이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저자는 다소 특이하게도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었다. 일반 대학교의 과를 다닌 후에 4학년 일 때 갑자기 미술쪽으로 방향을 틀어 미술쪽으로 입문했다. 그 후에 미술관련 일을 하면서 미술에 대한 조예가 깊어졌다고 말한다. 바닥에서 출발했어야 하니 처음부터 배우면서 시작했다.

 

책을 읽고서 미술관과 갤러리가 다르다는 걸 알았다. 나는 지금까지 미술관이나 갤러리의 차이점을 모르고 그저 미술품을 전시한 곳으로 알았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은 대부분 공공의 영역에서 미술작품을 전시한다. 갤러리는 민간의 영역에서 전시도 하지만 작품을 판매하는 것이 더 중요한 곳이다. 미술관에서는 전시된 작품을 살 수 없다. 가끔 그럴 때가 있지만 어디까지나 기금모금과 같은 일을 할 때만이다. 갤러리는 1번인가 간 적이 있긴 한데 아무래도 다소 쭈뼛하며 들어갔다.

 

미술관은 큰 장소에서 있기에 부담없이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 구경하면 된다. 갤러리는 상대적으로 장소가 협소하니 들어가기도 부담되고 입장료를 받지 않지만 괜히 나를 지켜보는 관계자가 있다. 어딘지 작품을 구경만 하면 안 될것 같아 주저하며 안 들어가게 된다. 책을 읽어보니 과거에는 그런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조용히 와서 관람하는 것에 대해 제지는 없다고 한다. 괜히 나 혼자의 지레짐작으로 들어가지 못했을 뿐이지 기회가 된다면 가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여전히 쉽지 않겠지만.

나는 전반적으로 예체능에 대해서 관심은 많다.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거나 제대로 알아 볼 생각은 아직까지는 없다. 그나마 대중문화쪽이나 좀 관심을 갖고 많이 보고 듣고 한다. 클래식이나 미술은 늘 생각만 하고 제대로 보거나 들은 적은 별로 없다. 그나마 미술은 여러 책을 통해 접하면서 지식은 늘었다. 실제 작품을 보면 느끼는 감정은 아직까지 없지만. 정말로 어떤 미술 작품을 보고 그 자리에 멈춰서 계속 보게 될까라는 의문도 있기는 할 정도로 궁금하다.

 

이 책은 각잡고 미술 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책은 아니다. 미술작품의 사조나 배경에 대해 흥미로운 에피소드와 함께 설명하기 보다는 우리 실생활에서 어떻게 미술을 바라보고 접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어떤 미술작품이 좋은지에 대해 설명하기 보다는 어떻게 작품을 관람하는 것이 좋은지 설명한다. 오히려 미술작품에 대한 설명은 그다지 없다. 뭔가 좀 기대를 배반하는 느낌도 있긴 하다. 최근에 미술작품을 관람보다는 재테크 측면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다.

 

관련 책을 읽기도 했는데 꼭 그래야 하는 생각보다는 내 자신이 미술작품을 제대로 감상하고 평가할 수 없으니 그게 가능할까했다. 대신에 펀딩을 해서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작품을 산다. 재미있는 건 해당 작품에 펀딩한 사람들은 작품도 제대로 보지 못하고 거의 몇 개월만에 판다고 한다. 다소 철저하게 재테크식으로 진행되는 듯하다. 나는 별로 좋은 건 같지는 않다. 해 볼만한 재테크처럼 보이지만 이 책에서 설명한 것처럼 무엇보다 먼저 작품이 나와 맞는지가 중요한 거 아닐까.

 

책 내용에 명품과 미술작품을 구입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명품은 만족감이 그때뿐이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미술품은 시간이 지나도 그 만족감이 오래도록 지속된다고 한다. 해당 미술품을 살 때의 느낌과 감정, 집에 해당 작품을 놓았을 때 배경과 어울리며 나에게 들어오는 느낌과 감정이 다르다. 이런 이유때문에 만족도가 훨씬 더 높다고 한다. 미술작품을 사는 게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대부분 1,000만원 미만으로 백만원 단위면 된다고 알려준다. 실제로 몇 십만원도 있다.

 

지금까지 나는 대작이라고 불리는 미술작품만 관심을 가졌다. 아무것도 모르니 차라리 그런 걸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테니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국내 작가가 만든 작품을 보는 것도 괜찮을 듯했다. 어렵지 않게 내 수준에 맞는 작품을 고른다. 내가 마음에 드는 작품을 보면 된다. 구입까지 갈련지는 모르겠다. 워낙 뭔가를 사는 편이 아닌 편이라서. 그래도 예전에 내 강의를 들은 사람이 몽고를 갔다오면서 그림을 선물했다. 확실히 기억에 오래 남고 여전히 잘 간직하고 있다. 나도 사람들에게 그런 선물을 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이 책을 읽고 생각해 봤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마디 : 그림이 더 많았으면.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마디 : 실생활에서 보는 미술

함께 읽을 책

https://blog.naver.com/ljb1202/221426667820

샐러리맨 아트 컬렉터 - 투자도 가능

원래도 미술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처음에는 그림을 보고 느끼는대로 보면 된다는 입장이었다. 나중에 알...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ljb1202/221360870278

방구석 미술관 - 화가

미술사는 역사를 공부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어떤 작품도 해당 시대와 자유롭지 못하다. 누군가 어떤 창작...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ljb1202/220855602827

아트인문학 여행 - 파리

미술작품을 알려주는 책으로 알았다. 파리에 있는 미술작품을 소개하는 걸로 알았다. 내 예상은 틀리지 않...

blog.naver.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