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우먼’을 보다가 채널을 돌리던 도중, 어느 채널에서 ‘데브라 윙거를 찾아서’를 하고 있는 거다. 시작한 지도 몇 분 안된 것 같다. 로잔나 아퀘트가 메가폰을 잡은 다큐로, 헐리우드 스타 여배우들의 뒤안길을 얘기하는 내용. 봐야지 하고 동그라미를 쳐놓고 못봤었는데, 이런 게 바로 케이블을 설치한 보람이다.


 

영화의 주제는 여러 가지였지만 내가 가장 공감한 대목은 아이 문제였다. 어제 애 때문에 일을 그만둘까 고민하는 페이퍼를 읽었었는데, 헐리우드의 스타 여배우들이라고 별반 다를 바가 없었다. 이름을 모르겠는 한 배우는 ‘만델라’를 다룬 영화에 출연 제의를 받는다. 대니 글로버, 모건 프리먼도 나온다니 어찌 흥분되지 않을까? 문제는 돌봐야 할 애가 있다는 것. 남편의 말이다. “만델라가 필요한 건 알겠어. 그래도 당신이 꼭 가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 남편과 달리 그녀의 아버지는 이렇게 말한다.

“일하는 여성은 일을 해야 해... 애는 괜찮아. 네가 문제지.”

남편이 반대한 이유는 뭘까? 영화로 인한 출연료보다는 자신이 애를 돌보는 게 귀찮아서가 아니었을까.


맥 라이언은 그래서 애가 학교에 다닌 후부터는 1년에 한편씩만 찍자고 결심, 8년째 그렇게 해오고 있단다. 그런다고 마음이 편할까? 내가 모르겠는 배우의 말이다.

“아이 때문에 거절한 영화가 흥행을 하고 좋은 평가를 받으면 아쉽긴 하죠. 아마 20년 후에는 후회를 하겠지요. 제가 그 영화에 출연하지 않았던 걸.”

애보다 영화를 선택했던 우피 골드버그는 자신을 이기적이라고 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자기가 행복하지 못하면 어떻게 엄마 노릇을 해요? 전 제 선택을 후회하지 않아요.”

역시 멋지다, 우피 여사. 그 말 말고도 여사는 적나라한 말들로 날 즐겁게 해줬다.


보모에게 애를 맡겼던 제인 폰다, 그녀는 집에 가서도 애한테 전념 못한 게 후회된단다. 집에서도 영화 관련 일을 하느라 바빴다나.

“정신은 두고 몸만 집에 갔던 거죠.”

일리 있는 말이지만, 남자들도 분명 아버지일 텐데 그들은 왜 이런 걸로 고민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어느 배우는 말한다. 사는 건 줄다리기라고.

“애와 있을 때는 일에 소홀한 것 같고. 일을 할 땐 애들에게 소홀한 것 같아 죄책감이 든다.”고.


얼핏 생각하기엔 이해가 안간다. 영화 한편에 수백만, 못해도 수십만을 버는 배우를 아내로 뒀다면, 자기 일을 줄이면서 애를 돌보는 게 합리적인 선택이 아니겠는가? “애 키우고 돌아왔더니 도무지 들어오는 일이 없더라.”고 푸념하는 어느 여배우와 달리 남자들은 얼마든지 취업이 될텐데 말이다. 근데 현실은 결코 그렇지 않다. 맥 라이언은 일년에 3개월만 영화를 찍고-그것도 LA에서만-다른 배우는 애 때문에 캐스팅 제의를 거절한다. <일 잘하는 아내, 밥 잘하는 남편>라는 책을 보면 회사에서 높은 지위에 오른 능력있는 아내 얘기가 나오는데, 결론은 그녀가 집안일을 전혀 안하는 남편의 성화에 못이겨 회사일을 줄이고 비정규직이 되는 거였다. 아내가 수입이 적으면 “그까짓 일 하느라 집안일을 안하냐?”, 수입이 많으면 “일을 줄이고 집안일에 더 신경을 쓰라”니 정말이지 희한한 논리다.


물론 모든 남편이 그러는 건 아니다. “세상이 달라져서 여성도 죄책감 없이 일할 수 있다.”고 말하는 홀리 헌터, 그녀가 그럴 수 있는 건 이래서다.

“남편은 제 일에 공감하고 지지해 줘요.”

그런 남편이 빙산의 일각, 아니 그보다 훨씬 적은 미미한 비율인 걸 감안하면 홀리 헌터의 말은 좀 철이 없어 보인다.


누드를 찍고는 헤퍼 보일까 걱정한다는 얘기를 들을 땐 얼마 전 17번째 개인전을 연 강리나 생각이 났고, 40대가 되면 은퇴 압력을 받는다는 고백에선 이곳과 그곳이 똑같구나 싶기도 했다. 재미있다기보다는 공감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다큐였는데, 스포일러를 한 가지 말한다. 이 영화에는 데브라 윙거가 나온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로쟈 2007-04-26 08: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관과 신사>에 나왔던 배우였죠, 아마. 리처드 기어와 함께, 그 옛날...

다락방 2007-04-26 0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왜 이 영화를 모르고 있었을까요? 제가 좋아하는 샤론스톤이 저렇게 포스터에 떠억~하니 있는데 말입니다. 좋은 영화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갑니다.

힘차게 하루시작하세요, 마태우스님.
:)

딸기 2007-04-26 0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데브라 윙거는 누구인지 모르겠네요. 배우인가보죠?
암튼... 마태우스님 같은 남자들이 많아야 하는데 말입니다.

조선인 2007-04-26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우우웅 전 절대 못볼 영화일 거 같아요. 펑펑 우느라. ^^;;

춤추는인생. 2007-04-26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이런다큐도 있었군요. 사회는 정말 두마리토끼를 잡는 슈퍼우먼을 원하나봐요 님
~ 그러니까 전 결혼하기 무서워요. 흑흑

BRINY 2007-04-26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케이블을 설치한 보람...흐음...케이블TV...

작은앵초꽃 2007-04-26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명한 헐리웃 여배우들마저도 저렇다면... 에궁...
근데 왜 데보라 윙거를 찾는거죠? (좀 어이없는 질문 같지만ㅋㅋㅋ)

hnine 2007-04-26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애 때문에 일을 그만 둔 엄마, 여기도 있습니다...
이 영화, 저는 꼭 보고 싶네요.

클리오 2007-04-26 15: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보고 싶군요.... 보고나면 좀 답답할라나요...

꼬마요정 2007-04-26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보고 싶네요... 보고 나면... 결혼하기 싫어질까요???
사실 전 빙산의 일각에 해당하는 남자가 애인이라서 -저보다 더 요리를 잘하면서 좋아하고, 집안일 완벽~- 운이 좋은 경우라고나 할까요...^^

혜덕화 2007-04-26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이퍼와는 전혀 상관없는 질문, 돌아온 마태우스라고 되어있네요. 어디 가셨더랬나요? ^^ 제가 들어올 땐 항상 마태님의 글을 보았던 것 같은데.....

ceylontea 2007-04-26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우울한 주제.. 답도 없고.. 혼자 해결할 수도 없고..

sweetrain 2007-04-27 0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래서 결혼 안 하는걸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남자들이 원하는 소박한 결혼생활에 대한 꿈은
거의 대부분 여성의 희생이 있어야 하더군요.
저는 희생하기 싫습니다.

마태우스 2007-05-01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님/어머나 님 덕분에 저도 거기 가서 봤어요... 반갑습니다 매일 들어오신다니 더더욱 반갑네요!
단비님/제가 좀 결혼에 염세적이긴 하지만, 다른 분까지 전염시키고싶진 않은데.... 알아서 잘 판단하시리라 믿습니다
실론티님/맞아요 우울한 주제.... 님께 한턱 낸다고 해놓고 벌써 3년....
혜덕화님/제가 돌아온 마태우스라고 썼나요? 한달 반쯤 어디 다녀왔삼^^
꼬마요정님/아앗 그렇담 놓치지 마세요!
클리오님/헐리웃 스타들이 생각 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오랜 세월 거기서 몸담은 관록이 명언들로 증명되더군요.... 어찌나 공감가든지..
hnine님/아아 님도... 아이와 일간의 갈등은 언제쯤 해결될 수 있으려나요... 갠적으로 전 출산율이 더 떨어져야 한다고 봐요 그래야 근본적 대책이 나오지 않을까요
앵초꽃님/아마도 데브라 윙거도 애 때문에 은퇴해서가 아닐까요...
브리니님/케이블 없는 TV를 만나면 불안불안 하답니다^^
속삭님/재방송 하겠죠 아마 케이블은 콘텐츠가 모자라잖아요...
춤인생님/아이고 제가 너무 염세적 분위기를 전파하고 있군요...죄송!
조선인님/아앗 아니어요 울고 그런 분위기는 아닌데요...
딸기님/님같은 분이 저같은 사람보다 더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락방님/제마음 아시죠?^^
로쟈님/그렇습니다 사관과 신사, 중학교 때 본 영화인데....극중 이름이 아마 폴라였죠. 얼마나 이쁘게 나오던지...지금 생각하면 신데렐라 이야기인데....

미즈행복 2007-05-02 0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휴직하고 집에서 애본지 어언 4년째, 제 입장을 말하라면 단호합니다. 여자는 직장에 나가야합니다. 하루종일 애하고만 있자면 화 안 낼 일에도 화내게 되고, 사소한 일에도 더 짜증내게 됩니다. 차라리 좀 떨어져있다가 보는게 더 애한테 잘 해 주는 방법같아요.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김형경씨와 그의 책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애를 엄마에게서 떨어뜨려 놓는건 반대예요. 할머니나 외할머니한테 맡기고 엄마는 주말이나 가끔만 가서 보는것 말예요. 직장은 나가고 사람은 쓰되, 잠은 같이 자고 저녁에 몇시간은 같이 시간을 보내야지요.
저는 나중에 제 딸이 직장다녀도 애 안봐줄겁니다. 그리고 사람을 쓰되 네 손으로 키우라고 말해줄거예요. 가끔 일주일에 한번정도씩은 제가 봐 줄 수도 있지만요.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해서는 손주를 우리 신랑이 나중에 봐주기로 저와 굳게 약속했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약속 지키라고 오래 살라고 빈답니다. 나쁜 마누라죠? 허나 저는 매우 즐겁답니다. 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