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도둑맞은 집중력 -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요한 하리 지음, 김하현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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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사회를 디지털 사회, 인공지능의 사회, 4차 산업혁명 시대 등등 여러 가지로 묘사할 수 있겠지만 현대는 사실 집중력 상실의 시대이기도 하다. 그리고 책 '도둑 맞은 집중력'은 이 집중력 상실의 시대를 매우 잘 분석했다. 집중력이 도둑 맞았다는 표현은 집중력의 사실 원인을 개개인이 아니라 사회적인 현상으로 파악한다는 의미다. 귀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인 외부로 향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말은 사람들이 집중력을 다시 되찾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이 아닌 사회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오늘날이 집중력 상실의 시대가 된 이유로 저자는 전환의 엄청난 증가, 수면의 감소, 딴 생각의 부족, 감시 자본주의의 막대한 영향, 경제적 불안정의 증가, 휴식의 부족, 환경오염 등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런 집중력의 상실은 개개인의 잠재적 성장 손실 외에도 막대한 사회적 손실도 가져온다는 것이 저자의 견해다.

 전환은 인간이 무언가를 하다가 집중이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을 말한다. 책을 보다가 스마트 폰을 보고 다시 책을 보는 그런 행위다. 사람은 전환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으며, 심지어 자신이 컴퓨터 조차 못하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고 여기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 전환은 엄청난 수행 저하와 집중력 저하를 낳는다. 인간이 집중상태에서 방해를 받는 경우 다시 집중상태로 돌아오는데는 개인차는 있지만 평균 23분이 걸린다. 자신이 멀티태스킹이 된다고 착각하는 경우는 이 전환시간이 빠르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런데 최근 사회는 인간을 전환시키는 것이 너무나도 많다. 대표적인 것이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의 앱들은 수많은 알림을 보내고 사람을 전환시킨다. 미국인들은 24시간 동안 평균 스마트폰을 무려 2617번 만진다고 한다. 

 전환은 사회적으로도 더 자주 행해진다. 이는 뉴스의 전환이 너무나도 빠르기 때문이다. 2013년 한 가지 주제에 사회가 집중하는 시간은 17.5시간 정도였다. 하지만 2016년은 11.9시간이고 지금은 아마 한 자릿 수로 추락했을 가능성이 높다. 130년의 기간 동안 주제들이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속도는 10년 단위로 빨라지고 있다. 이는 통신 기술과 그 전달 수단의 발달 때문이다. 1986년 인간에서 쏟아진 정보는 85쪽 신문 40종이 매일 전달되는 수준이었다. 그리고 2007년엔 이런 두께의 신문이 무려 174종으로 늘었다. 

 이처럼 정보는 넘쳐나나 인간의 인지력이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 인간의 정보 흡수에는 한계가 있으며 그 이상이 되면 능력이 저하한다. 

 수면은 역시 집중력에 중요하다. 19시간을 내내 깨어 있으면 술에 취한 정도로 인지력이 하락한다. 오늘 날은 수면 부족의 시대다. 미국인의 40%가 수면이 부족하고 이들은 최소 수면필요시간인 7시간 미만을 잔다. 1942년 이래로 평균 수면 시간은 무려 1시간이 감소했다. 그리고 수면의 질도 하락하여 겨우 15%만이 개운함을 느끼며 일어난다. 아동의 경우는 더 심각한데 지난 1세기 동안 아동의 수면시간은 평균 88분이나 감소했다.성인의 경우 수면이 부족하면 졸게 되는데 아동은 뇌가 각성하여 행동과잉상태가 되어 집중력이 더욱 부족해진다. 

 수면을 줄이면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한다. 뇌는 이를 비상상황으로 인식한다. 잠을 못잔다는 것은 기후가 안좋거나 위협을 받는 상황이니 이는 당연하다. 그리고 혈압이 상승하고 심박수가 올라가며 당이 있는 음식을 추구한다. 그래서 뇌는 단기적 집중력만 추구하게 된다. 장기적 행태의 집중력에는 자원을 줄이는 것이다. 

 인간의 수면은 뇌에도 중요하다. 뇌에는 하루 종일 아데노신이 쌓이고 그것이 졸립다는 신호로 연결된다. 카페인은 아데노신의 양을 파악하는 수용체를 차단하여 졸음을 막는다. 수면 중 뇌는 이 찌꺼기를 청소한다. 뇌파수면이 발생하면 뇌척수액의 경로가 넓어져서 뇌의 대사 부산물을 제거하는 식이다. 인간은 꿈을 꿀때 스트레스 상황을 다시 떠올리지만 놀랍게도 스트레스 호르몬이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잠을 자면서 인간은 그날 경험한 일의 연결고리와 패턴을 찾는다. 이는 창의력의 핵심이다. 

 인간은 해가 질 무렵 힘이 솟는다. 이는 어두워지기 전에 일을 마무리 해야 개인이 안전해지기 때문에 진화상 생겨난 이점이다. 하지만 인간이 만들어낸 인공 조명은 인공적으로 바로 이 해질 무렵의 상황을 계속 만들어낸다. 그렇기에 사람은 저녁이 되어도 좀처럼 졸리지 않고 오히려 힘이 솟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로 인해 수면은 더욱 줄어드는 악순환이 시작된다.  

 사람들은 딴 생각을 나쁘게 여긴다. 누구나 수업 시간에 엉뚱한 상상을 하다 혼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딴생각이 집중력과 인간의 인지력에 큰 도움이 된다. 우선 인간은 보통 딴 생각을 하면서 세상을 천천히 이해한다. 인간이 책을 이해하려면 방황할 정신적 공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딴 생각은 상황 이해에 요구되며 그것을 많이 할수록 오히려 사람이 더 체계적인 목표를 세우고 더 더 창의적이며 더 끈기 있는 장기적 결정을 한다. 그리고 딴 생각은 마치 수면처럼 서로 다른 것을 연결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떠오르게 한다. 그리고 딴 생각을 하는 동안 우리의 정신은 머릿속 시간 여행으로 과거를 더듬어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한다. 즉, 딴 생각은 집중의 반대말이 아니라 집중을 향상시키기 위한 집중의 다른 형태가 된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도무지 딴 생각을 할 여유가 없다. 계속 스마트 폰과 컴퓨터가 알림을 보내고, 여러 종류의 매체가 꾸준히 뉴스를 보내 나를 소비시키기 때문이다.

 다음은 감시자본주의다. 감시자본주의는 바로 테크기업들이 만들어내고 부를 누리는 근본 행위다. 테크기업들은 각종 게임이나 SNS, 앱등을 만들어 인간의 주의를 꾸준히 빼앗는다. 그들의 개발 품은 대부분 사람의 주의를 꾸준히 강하게 빼았는데 그렇게 해서 자신들의 수단에 주목을 시켜야만 그들이 돈을 버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과거 이들은 단순히 재밌게 만들어 주의를 빼앗았지만 최근엔 개개인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더욱 주의를 빼앗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래서 저자는 이를 감시 자본주의라고 부른다. 개개인의 정보를 빼가서 더욱 시간을 강탈하는 것이 승자가 되는 게임의 구조이며 아직까진 이에 대한 어떤 사회적 감시와 부정적 인식도 부족하다보니 이는 제약이 없는 상황이다. 과거 사회에서는 대기중에 납을 뿜는 행위, 담배를 피는 행위, 탄소를 배출하는 행위도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고 제약이 없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인간의 집중력을 빼앗는 이런 행위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해악이 알려진다면 규제될 것이라는게 저자의 생각이다.

 인간은 부정편향을 갖고 있는데 그로 인해 긍정적이고 잔잔한 것 보다는 부정적이고 충격적인 것을 찾게 된다. 그렇다보니 리트윗을 높이는 것들은 핵심어가 공격, 나쁜, 비난이다. 많은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분노하는데 쓰게 되면 그 문화자체가 증오의 문화로 바뀔 가능성이 있으며 지금의 정치적 양극화는 이미 그런 점을 보여주고 있다.

 웹사이트와 앱은 집중력을 크게 훼손하는데  6가지 방식이 있다. 첫째, 우리의 정신을 붙들어 잦은 보상을 갈망하게 한다. 좋아요, 하트, 조회수 등이 그것이다. 잦은 보상의 즉각적 부여로 사람은 일과관계에서 벗어나게 된다. 두 번째는 전환을 자주하게 하는 것이고 셋째는 우리의 데이터를 학습해 내침하는 것이며, 넷째는 우리를 자주 화나게 만드는 것이다. 다섯째는 분노의 정보로 둘러싸 우리가 타인의 분노에 에워싸여 있다고 만드는 것이고 마지막은 사회 전체에 이렇게 불을 지르는 것이다.  

 이렇게 웹사이트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전환을 하게 하고 개개인을 분노하게 만들고 파편화하여 한 사회로 힘을 합쳐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는 인간의 능력을 심각하게 훼손한다. 저자는 과거 오존층을 보호하게 된것이 과거 였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본다. 당시만 해도 정보는 아날로그로 적게 제공되었고 사회는 이걸 충분히 고민했으며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화가 나있지도 않았기에 과학적인 논거에 귀를 기울이고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해결방안을 관철 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이라면 어떨까? 일단 이 문제는 충분히 오래 제공되지 않고 금방 다른 정보로 전환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논의가 지속되어도 가짜 정보와 분노한 사람들이 만들어낸 거짓 정보로 과학적 논거가 가려지고 쓸데없는 논쟁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단일한 합리적인 사회적, 정치적 요구가 만들어지지 않고 기업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현대 사회의 스트레스는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또 다른 요인이다. 연구 결과 네 개 이상의 트라우마를 겪은 아이들은 트라우마가 전혀 없거나 적은 아이들에 비해 집중력이나 행동상의 문제가 나타날 확률이 32.6배나 된다. 영국 통계청의 연구에서 가정이 재정적 위기에 처하면 아이가 집중력 문제를 가질 확률은 75%나 증가한다. 

 문제는 현대 사회의 경제적 어려움이 스트레스를 가중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면 집중력이 크게 하락한다. 실제로 경제적 스트레스를 겪는 지역에 기본 소득을 제공하자 사람들의 집중력이 크게 상승하는 연구가 있었다. 현대 사회는 신자유주의로 인해 그리고 자동화로 인해 인간 노동이 감소하고 그 안정성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 이로 인해 부모는 경제적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고 그 불안이 자신의 아이에게 향하는 경우가 많다.

 휴식의 부족도 집중력을 저하한다. 켈로그사는 1920년대 하루 근무시간을 8시간에서 6시간으로 줄이자 작업 중 사고가 41%나 감소했다. 2019년 일본의 MS는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했다. 그러자 생산성이 무려 44%나 향상디었다. 즉, 일을 줄이자 생각과는 다르게 집중력이 크게 개선되어 생산성이 향상되고 사고가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미국인은 56%가 1년에 단 1주의 휴가만을 사용한다. 

 여기에 기술의 발달로 이메일, SNS등으로 인해 사람들은 휴식시간에도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항상 근무대기 상태가 된다. 때문에 모두가 연결되지 않을 권리가 필요하며 충분히 휴식을 취할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환경오염도 집중력을 저하한다. 오늘날 대도시에 거주하는 것은 매일 다량의 화학물질을 흡입하게 됨을 의미한다. 캐나다의 연구에 의하면 도로 50미터 이내에 거주하는 경우 다른 사람보다 치매확률이 15%높다고 한다. 과거 납에 대한 규제가 없을 시절 대규모로 공기중에 납이 살포되었다. 그래서 1927-1987년 사이 미국에서 6800만의 어린이기 유연휘발유를 통해 유해한 납수준에 노출되었다. 납은 집중력에 치명적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절 납에 노출되면 ADHD확률이 2.5배 상승한다. 오늘 날은 납에 대한 문제는 거의 해결되었지만 각종 새로운 화학물질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으며 충분한 검증없이 유통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집중력이 적고 과잉행동이 많은 아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것은 이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집중력에는 4가지 형태가 있다고 한다. 스포트라이트는 단기적 수행을 위한 집중이며, 스타라이트는 장기적 목표의 실행을 위한 집중력이고, 데이라이트는 자신의 장기적 목표를 파악하게 해주는 집중력이다. 마지막은 스타디움 라이트로 서로를 보고 듣고, 집단의 목표를 위해 함께하는 집중력이다. 저자는 이 마지막 형태의 집중력의 훼손에 대해서 상당히 우려한다. 그리고 그 해결을 위해 각종 앱이나 SNS에 대해 그것을 공영화하거나 구독등의 형태로 유료화하고 사용하게 하여 그 중독성을 줄이는 형태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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