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성
김덕년 외 지음 / 교육과실천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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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교육의 실패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주도성이 없다는게 가장 큰 원인일 수도 있다. 주도성은 글자 그대로 문제나 과제에 직면했을 때 자신이 주체가 되어 흥미와 집착성, 도전의식을 갖고 그것을 계속 추구하며, 실행과정에서 수정보완을 하는 적극적 태도다. 한국은 교육에 있어, 능력주의와 관주도의 획일적 교육을 실행하기에 교사도 학생도 학부모도 교육에 주도성을 상실한 상태다. 특히 학생이 주도성이 적다는 증거는 대학교육에서의 낮은 성취률과, 특히 해외대학에 진학 시 높은 탈락율로 나타난다. 초중고는 뭔가 상당히 주어지고 입시라를 압박이 있지만 그것이 모두 해제된 대학, 특히 해외대학에선 주도성이 없기에 매우 낮은 성취률과 높은 탈락율을 보이는 것이다.

 현재 세계 각 나라는 교육에서의 주도성을 매우 강조하고 있으며 한국 교육에서도 나라의 명운을 위해 각 교육주체, 특히 학생의 주도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한 당면 과제다. 책 '주도성'은 이 부분에 주목하여 주도성이 어떤 것인지 명확히 제시하고, 주도성의 특징, 주도성이 잘 작동하는 교육현장의 사례를 제시한다.

 먼저 주도성의 정의는 어떤 일에 주체가 되어 이끌거나 부추기는 행위다. 본인이 주도성을 행사했다는 증거는 자신이 중심에 있는가, 그리고 자신이 변화를 가지고 왔는가로 판별한다. 주도성을 보는 관점은 3가지 인데 개인적 차원, 사회구조적 차원, 생태적 차원이다. 개인적 차원은 주도성을 개인의 특질로만 보는 것이며, 사회구조적 차원은 사회구조안에서 주도성을 보는 것이고, 생태적 차원은 개인이 속한 상황이나 맥락에서 주도성을 보는 것이다. 사실 주도성은 개인이 처한 맥락과 상황이 중요하다는 면에서 생태적 차원에서의 접근이 적절하다. 

 2022개정 교육과정과 미래교육은 학생 맞춤형 교육을 중시한다. 이 맞춤형 교육은 주도성과 관련한다. 교육에서 학생의 주도성이 잘 발휘되게 교육을 실시하는게 학생 맞춤형 교육이 되기 때문이다. 즉, 학생 맞춤형 교육이란 학생이 교육의 전 과정에서 주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다음은 주도성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1. 교사나 관리자는 학생이나 교사가 선택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했는가

2. 그 선택을 존중했는가

3. 선택에 따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자율성이 있는가

4. 실패한 경우 다시 일어서도록 격려했는가


그리고 다음은 학교장이 교사나 학생이 무언가에 주도성을 발휘하겠다고 할 때 해야 할 일이다.

1. 지원하지 못할 이유를 찾지 못하면 그게 무엇이든 지원한다.

2. 실패하더라도 마음 껏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3.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위해서는 교사가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4. 이를 위해서는 벽을 허물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이 주도성을 발휘하려면 아래 3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1. 자기 성찰

2. 자율성이 보장되는 환경

3. 지속적인 주도성의 발휘


그리고 학생의 주도성이 잘 발휘되는 환경이다.

1. 삶과 진로를 연결짓는 수업

2. 정규교과과정 외의 다양한 학습 경험

3. 외부 강사 초빙 시 세대 차이 없는 인물 초빙

4. 협의 공간의 제공과 간단한 예산 지원


 교육현장은 학생의 주도성은 강조하면서도 정작 그 주 관련자이자 실행자인 교사의 주도성엔 상당히 무관심하다. 이는 과거 관 주도의 암기식 획일적 교육에 교사의 권위가 강했기 때문인데 설사 그 때조차도 교사는 교육에서의 주도성은 없었다. 그저 학생에게 권위가 막강한 획일적 교육의 말단 실행자였기에 그렇게 착시가 일어날 뿐이다. 때문에 교사의 주도성에도 주목해야 한다. 학생주도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주도적인 수업과 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별교사는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하여 수업을 디자인해야 학생 주도성이 발휘된다. 그리고 과정엔 주체로서 교사의 주도성이 필요하다. 

 주도성의 특징은 자유와 상호작용, 성장이다. 즉, 다른 사람과 충분히 상호작용 할 수 있으며, 높은 자율성을 갖고 과제와 문제를 해결해가며 본인이 타인과 더불어 성장할 때 주도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주도성을 성장시키는 수업엔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학생의 자율권 존중, 학생들의 참여와 의견수렴, 자기 평가와 피드백 제공, 협력적 학습 환경제공, 성장의 경험 제공이다. 

 교사는 학생을 주도적으로 만들기 위해 3가지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학생의 성향을 이해하고, 성공경험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하며, 학생이 자신을 잘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래야 학생은 자신에 맞게 문제 해결을 위해 시간, 자원, 타인과의 협력을 조절하고 여기에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 성공경험을 제공할때 자신감을 갖고 매사에 주도적으로 뭔가를 계획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주도성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학습이 적절하다. 프로젝트 학습을 위해서는 어려운 질문과 지속적인 탐구, 실제성, 학생의 의사와 선택권, 성찰, 비평과 개선, 공개적 결과물이 필요하다. 여기서 프로젝트 결과물이 실제성이 높아 그것이 세상에 실제적인 개선 효과를 주는 것이라면 학생의 동기는 크게 높아진다. 그래서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결과물을 반드시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며 이런 공유기회는 학생으로 하여금 최선을 다하게 하여 주도성을 높인다. 

 결과물을 보는 사람인 청중에 따라 위계를 갖는데 상위로 갈수록 현실에 도움이 되고 실제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학생의 동기와 참여도를 높여 주도성을 높인다. 단계는 교사의 과제-부모님께 보이는 과제-학교 공동체에 보이는 것-학교 너머 일반 청중에게 보이는 것-비평하는 사람에게 보이는 것-세상에 도움외 되는 것의 순이다. 

 생산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학생에게 최대한 많은 책임감을 부여하고 학생이 프로젝트의 목표를 인식하고 실행해야 한다. 교사는 프로젝트를 위해 수업을 철저히 디자인하면서도 학생이 익숙해지면 서서히 책임을 이양해야 한다. 이것을 학습에 대한 점진적 이양이라고 하는데 교사의 시범보이기에서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학생의 독자적 실행 적용으로의 순이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교사의 코칭도 중요한데 이런 형성평가 시스템으로 피드업과 피드백, 피드포워드가 있다. 피드업은 어떤 목표를 향해가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고, 피드백은 지금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언과 점검, 피드포워드는 다음 단계는 어떤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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