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까지, 즉 상반기엔 총 51권의 책을 읽었다. 작년 1년 100권 읽기에 실패했는데 아무래도 직장 환경이 크게 바뀐 탓이 영향을 많이 미쳤다. 직장에서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가 보다 많이 소모되다 보니 책에 잘 손이 가지 않았다. 올핸 그래도 같은 곳에서 2년째라 적응해서인지 책 읽기가 조금 더 수월했던 것 같다. 이번에도 가장 많이 본 책은 교육 부분이고 과학과 사회 분야의 책도 많이 본 편이었다. 


예술 건축[2권]-컬러의 말, 우리의 첫 미술사 수업


사회[9권]-포르노 판타지, 반도체 삼국지, 미스터 프레지던트, 동자동 사람들, 가짜 행복 권하는 사회, 표류하는 세계, GEN Z, 우크라이나 전쟁과 신 세계질서, 검찰국가의 탄생


경영 투자[2권]-기후 위기 부의 대전환, k배터리 레볼루션


과학[9권]-빛의 물리학, 협력의 유전자, 리 스몰린의 시간의 물리학, 기후미식, 기후위기 인간, 생물은 왜 죽는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사과하지 말 것, 별 너머에 존재하는 것들, 좋아요는 어떻게 지구를 파괴하는가


문학[6권]-원청, 쿼런틴, 당신 인생의 이야기, 백조와 박쥐, 매니페스토,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교육[14권]-왜 지금 국제바깔로레아인가, 미래학교 수업 생각의 힘 기르기, 다시 그리는 학교 공간, 2022년 이후 한국 교육을 말하다, 교사에게 강요된 침묵, 교사 수업하며 책을 쓰다, 블렌디드 수업디자인, 우리가 교문을 바꿨어요, 챗GPT 교육혁명, 비폭력대화, 그림책으로 펼치는 회복적 생활교육, 학습하는 학교, 미래교육,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협력적 수업 설계


역사[1권]-한국 근대사를 꿰뚫는 질문 29, 


인문철학[3권]-현대 철학의 최전선, 문학이 필요한 시간, 줌인 러시아


지리[2권]-심장지대, 러시아 지정학 아틀라스


미래[2권]-로봇의 지배, GPT제너레이션


경제[1권]-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




10. 학습하는 학교

 이 책은 학습하는 조직으로 학교를 변모하고자 하는 책이다. 5가지 원칙이 나오는데 개인적 숙련, 공유비전, 정신모델, 팀학습, 시스템 사고다. 이를 통해 지역, 학교, 학부모의 모든 구성원들이 시스템 사고를 하고 이를 통해 학교가 지역, 가정과 더불어 학습하는 조직으로 변모하여 스스로를 개선해나가는 조직으로 나아가야 한다는게 책의 골자다. 무려 900쪽에 가까운 책으로 소속된 연구회에서 3개월 간 같이 읽었다. 이런 계기가 아니었다면 보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9. K배터리 레볼루션

한국 2차전지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미래 가능성을 잘 짚어준 책이다. 배터리가 주력 산업인 나라에서 전기차를 끌고 다니면서도 배터리에 대해 잘 몰랐는데 많은 걸 알 수 있게 해 준책이다. 한국 배터리 기업의 초 경쟁력과 희소광물의 중요성, 향후 2차 전지 기업 주식의 큰 성장을 주장한다.




8. 반도체 삼국지

미중 갈등의 본격화로 반도체는 미국이 중국의 성장세를 제어하는 주요 수단이 되고 말았다. 반도체는 컴퓨터의 역사만큼 오래되어 다른 4차 산업혁명의 주력 기술만큼 중요하단 생각이 안들지만 사실 그것들의 가장 근간에 있는 것이다. 반도체 없는 인공지능이나 자율주행차, 첨단 기술 및 무기는 없다. 미중갈등 상황에서 한국 반도체 업계가 나아가야 할 길, 그리고 현 상황을 잘 짚어준다. 반도체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었다.


7. 심장지대

거의 100년 전 영국의 존 매킨더가 쓴 책이다. 지리 고전 3대작 중 하나다. 심장지대는 유라사아의 중심부다. 심장지대라 할 만한 곳은 유로아시아아프리카 대륙에서 러시아가 차지한 시베리아, 그리고 아프라카 사하라 남단이다. 이중 심장지대를 차지산 러시아에 주목하고 이 지역의 중요성을 서술한 책이다. 100년 전이라 지금만큼 해군과 공군의 위력에 주목하지 못해 육상의 중요성을 다소 과장하는 면이 있지만 아직까지 주요 설명은 유효한 편이다.


6.줌인러시아

2016년에 나온 책으로 조금 오래되었지만 상당히 재미있게 봤다. 사람들은 러시아에 대해 거의 매일 뉴스에 나오는 만큼 자주 접하지만 정작 아는 것은 드물다. 이런 러시아의 종교, 문학, 예술, 정치, 경제에 대해서 전문가가 집대성한 책이다. 러시아에 어떻게든 발을 담그고 싶다면 꼭 봐야할 책이 아닐지.





5. 비폭력대화

아직도 유효하기에 재판에 재판을 거듭하여 계속 독자를 모으는 책이다. 혁신교육 생활 부분에서 중요했던 회복적 생활 교육 같은 것들은 사실 모두 이 책에 기반한다고 볼 수 있다. 비폭력대화는 상대방을 대함에 있어 그의 욕구와 나의 욕구에 기반에 그것을 인정해주는 대화다. 상대방의 자극적 반응에 즉각 대응하지 않고 그가 왜 그러는지 욕구를 살피고 내가 왜 언짢은지 나의 욕구를 살펴 서로를 어려 만진다. 저자는 유태인으로 인종차별적 언행을 하는 택시기사를 만났음에도 화내지 않고 그의 심리에 자리한 신분과 경제적 불안, 불공평에 대한 욕구를 읽어내고 성공적으로 대화해 나간다. 모두가 비폭력 대화를 해나간다면 세상은 달라질 것이다. 가정과 학교의 구성원이 모두 꼭 봐야할 책이다.


4. 좋아요는 어떻게 지구를 파괴하는가

기후위기로 농축산업, 교통, 산업 등이 지적 되지만 디지털은 잘 주목 받지 않는다. 기기는 필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이렇다할 에너지가 필요해 보이지 않기 때문인데 실제 디지털은 그 인프라가 상당한 에너지와 물적 자원을 소모함으로써 엄청나게 탄소를 내뿜고 있다. IT기업들의 방대한 데이터 센터, 그것을 연결하는 거대한 통신망, 수신장치, 단말기 등은 그 자체로 상당한 물자를 소모하며, 유지를 위해 엄청난 전기를 사용한다. 무료이기에 우린 디지털을 마구 쓰지만 그 행위 자체는 많은 탄소를 양산한다. 시간이 되면 쌓여 있는 메일과 클라우드의 파일을 정리하자. 그것도 탄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3.협력의 유전자

70년대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는 내용과는 무관하게 순수하게 제목 때문에 인간을 지나치게 이기적 존재로 인식되게 만들었다. 하지만 최근 과학계에선 인간의 협력성에 집중한다. 개체로서의 이기심과 집단에서의 협력성은 양자 모두가 적합도를 높이기에 채택되었고 그렇기에 인간은 본연적으로 협력적인 존재다. 이런 협력의 긍정성과 더불어 협력이 불러오는 부정적 측면도 서술한다. 이는 집단의 크기 때문인데 자신이 속한 집단에만 충성하는 나머지 외부 집단, 그리고 집단이 올바로 나아가기 위한 판단 등에서 문제점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매우 재미난 책으로 꼭 읽어볼만 하다.


2. 우크라이나 전쟁과 신세계질서

이 전쟁으로 안그래도 문제 국가인 러시아와 푸틴은 악에 가까운 존재가 되어 버렸다. 반면 전쟁 이전에 문제가 있던 지도자였던 젤렌스키는 평화를 지키는 약소국의 영웅이 되어 버렸는데 이런 잘못된 시각에 균형을 잡아주는 책이다. 러시아는 소련이 붕괴하며 미국과 서구로부터 나토의 동진방지에 대한 확약을 받았고, 배신당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는 다민족 국가로 러시아인과 러시아의 영향이 상당함에도 다문화국가로 나아가지 못하고 서구로 향하는 민족주의 국가로 나아가 갈등이 심했다. 전쟁은 이런 것들의 중첩의 결과인 셈인데 여기서도 한국 정부의 선택은 아쉽기만 하다. 


1. 리 스몰린 시간의 물리학

상대성 이론 이후 시간은 절대적이기보다는 상대적인 존재로 취급받았고 그 존재도 의심받았다. 하지만 오히려 시간에 절대성을 부여하고 공간에게 그 위치를 넘기려고 시도하는 책이 이 책이다. 관점이 상당히 신선했고 독특했다. 특히 우주전체를 눈에 보이지 않는 격자가 가득한 공간을 보고 그 격자에만 물질이 위치하고 에너지가 있다는 생각이 독특했다. 그렇게 설정하면 빛의 속도에 한계가 있다는 점, 원자에서 전자가 특정 궤도에만 머물고 불연속적으로 점프하는 점, 빛의 전달 속도를 넘어 양자가 얽히는 현상등이 설명된다. 이 격자는 여러 방향으로 연결되어 멀리 떨어진 것도 연결된 수 있기 때문이다. 우주를 마치 누군가 설계해 놓은 게임 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는데 하여튼 무척이나 재미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