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사용설명서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 NFT 사용설명서
맷 포트나우.큐해리슨 테리 지음, 남경보 옮김, 이장우 감수 / 여의도책방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FT가 시대적 흐름과 유동성 잔치를 만나 크게 주목받고 있다. NFT 관련 책도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를 잡았고 생각보다 무척 좋은 책이어서 NFT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NFT는 창작자가 중개자 없이 거래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이며, 예술가에게 지적재산권에 대한 통제권을 가져다주고 거래의 진품여부에 대해 더 나은 투명성을 제공하고 로열티나 판매대금의 추적도 가능해지게 하는 도구다. NFT는 암호화폐에 사용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 내역이 검증된 고유한 디지털 아이템을 뜻한다. NFT는 출처, 소유권의 이력, 희소성이 명확하게 기록되고 투명하게 공개된다.

 암호화폐의 블록체인은 그 암호화폐로 성사된 최초의 거래를 포함한 모든 결제 목록이다. 엄청나게 긴 회계장부인 셈인데 거래가 추가 될때마다 블록이 추가된다. 그리고 거래가 추가될때마다 검증이 이뤄지는데 이 검증은 강력한 컴퓨팅 파워를 가진 사람만이 할수 있게 그 검증을 한 자가 대가로 암호화폐를 받게 된다. 검증방식은 복잡한 암호를 푸는 형태이기에 이런 식의 화폐가 암호화폐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코인은 자체게 블록체인을 갖고 있는데 토큰은 자체 블록체인을 갖고 있지 않다. 최근 이더리움의 거래량이 많은 것은 NFT를 포함한 많은 토큰들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NFT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아트나 디지털 수집품의 형태를 띠며 이미자나 동영상, gif, 오디어, 3D 모델, 텍스트, 인게인 아이템 등의 형태로 구성된다. 특이한 것은 블록체인 도메인도 NFT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NFT로 만든 블록체인 도메인의 장점은 한 버난 돈을 내면 평생 소유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최상위 도메인의 대행업체는 매년 갱신 비용을 요구하며 인터넷 초기 주요 도메인을 특정인들이 선점하여 많은 비용이 지불되었다. NFT는 입장권으로 사용될수 있는데 사실 여부를 일일히 확인하는 중앙기관이 필요치 않다. 입장권의 재판매 시장은 사실 규모가 매우 큰 편이며, 가짜 입장권으로 인한 피해도 적지 않아 고려해볼만한 시도라 생각된다. 

 NFT는 이름, 메인콘텐츠, 미리보기 콘텐츠, 설명, 속성, 잠금해제 콘텐츠, 지속적 로열티, 공급량등이 구성요소다. 설명은 NFT에 대한 설명 외에도 에디션 번호나 잠금해제 콘텐츠에 대한 정보, 저작권이나 상표정보, 경매낙찰자가 받은 특전등이 포함된다. 잠금해제 콘텐츠는 NFT의 소유자만이 보거나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다. 특전을 받기 위한 연락처, 게임활성화키, 창작자의 편의 등이 포함된다. NFT의 혁신적 기능 중 하나는 창작자가 초기 설정에 따라 재판대될때마다 지속적 로열티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만 너무 크면 재판매가 위축될 우려가 있어 책은 10%정도를 적정선으로 제시한다. 

 NFT의 장점은 진품여부 증명, 프로비넌스(일련의 소장기록, 볼록체인 기반 거래 기록이 세계 여러곳의 컴퓨터에 복사하여 동시에 존재), 영원성, 희소성, 창작자를 위한 로열티, 탈중앙화 시스템이다. 이 중 탈중앙화시스템에 대해 책은 집중설명하는데 이로 인해 해킹이 어렵고, 단일 통제기관이 존재하지 않으며, 신용이 필요없이 거래가 이뤄지고, 은행, 중객인, 운반자가 필요 없다. 또한 거래시 속도가 매우 빠르며 수수료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수수료가 아주 없지는 않은데 가스피라는 것이 그것이다. 가스피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거래할때 지급하는 비용으로 거래를 승인하는 역할을 하는 채굴자에 지급한다. 채굴자는 거래를 실행하고 검증하는데 필요한 작업량과 네트워크의 혼잡도에 따라 가스피를 결정한다. NFT지원 블록체인은 이더리움 외에도 WAX, FLOW, Trom,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등 다양하며 이들은 이더리움에 비해 가스피가 저렴하나 인지도가 낮다.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은 작업증명을 위해 큰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므로 가스피가 비싸다. 하지만 나머지들은 지분증명방식을 사용하여 컴퓨티 파워가 크게 필요치 않다. 

 NFT를 만들거나 사고 팔 수 있는 거래소는 많은데 책은 이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1. 오픈시

 2021년 기준 1550만개 NFT가 거래되었다. 누적 거래액도 3억 5400만 달러에 달한다. NFT를 팔때 가격을 점차 상승시키는 영국식 경매와 최고가격에서 가격을 점차 낮추는 네덜란드식 경매가 모두 가능하다. 오픈시의 장점은 세계 최대 규모라는 점과 NFT 제작과 거래가 간편한 점, NFT 민팅 비용이 없고, NFT 최초 판매 때만 두 종류의 일회성 가스피만 낸다는 점이다. 판매수수료도 2.5%로 저렴한 편이다. 단점은 암호화폐로만 NFT거래가 된다는 점과 이더리움 사용으로 가스피가 비싸다는 점이다.


2. 니프티게이트웨이

 유명 아티스티나 셀럽, 브랜드의 NFT만 취급한다. 장점은 신용카드로도 NFT구매가 가능하고, 사용방법이 쉽고 직관적이라는 것이다. 단점은 판매수수료가 15%에 달하고 현금인출을 위해 제미니 계정이 필요하며, 니프티 판매를 위해서는 사이트 자체심사를 통과해야 하고 가스피가 비싸다는 점이다.


3. 수퍼레어

오직 싱글 에디션 NFT만 취급한다. 다른 마켓에는 없는 독점 NFT만 다루는게 특징이다. 장점은 희귀한 싱글 에디션 NFT, 사용방법이 직관적, 커뮤니티가 무척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판매수수료가 15%이고 판매를 위한 심사가 있으며, 가스피가 비싸다는 것이다.


4. 왁스

 이더리움이 아닌 왁스 블록체인을 사용한다. 그래서 장점으로는 가스피가 싸며, 판매수수료도 2%라는 점이다. 단점은 NFT 제작 과정이 복잡하고, 왁스 블록체인 자체의 인지도가 낮으며, 왁스 NFT를 이더리움 NFT로 이동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5. 파운데이션 

 스스로를 예술가, 큐레이터, 수집가를 위한 놀이터로 주장하는 곳이다. NFT 판매를 위해 다른 커뮤니티 사용자의 투표를 받아야 한다. 장점은 양질의 다채로운 예술품 NFT가 있다는 점, 예술가 수집가가 활발히 참여한다는 점이다. 단점은 판매수수료가 15%이고, 검색결과 세부분류 방법을 제공하지 않으며, 이더리움을 사용해 가스피가 비싸다는 점이다. 


6. NBA 탑 샷

 크립토키티 NFT를 개발한 대퍼랩스가 개발했다. NBA의 역사적 경기장면을 담은 NFT로 플로우 블록체인을 쓴다. 장점은 멋진 NBA NFT가 있다는 것이며,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단점은 플로NFT를 이더리움 NFT로 전환할 수 없고 현금 인출에 수주일이 걸리며 새로운 팩이 정기적으로 출시되어 가치 보전이 어려울수도 있다는 점이다. 


NFT를 만드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NFT의 메인 콘텐츠 및 기타 구성 요소를 만든다. 다음은 암호화폐 메타마스크 지갑을 생성한다. 오픈시 계정을 만들고 오픈시에 컬렉션을 만든다. 마지막은 오픈시에 NFT를 민팅하는 것이다. NFT는 사는 것도 중요한데 만약 지금쯤 NFT를 구매한다면 가장 먼저 NFT를 구매한 수천만 안에 들어가는 것으로 매우 빠른 편이다. NFT를 살 때는 그냥 사는 것 보다는 수집가로서의 정체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NFT 시장은 현재 매우 초기로 투기적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실제 아날로그 수집시장은 수집 자체의 가치를 중시하고 그 행위로 인해 역사성과 상징성, 의미가 부여되어 수집목록의 가치가 올라간다. 가령 녹색의 NFT만을 수집한다던가, 어떤 제작자의 최초 NFT만을 수집한다던가, 픽셀로만 된 NFT를 수집하는 등의 일관된 행위가 향후 자신의 NFT컬렉션 전체의 정체성과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머지 않아 시즌 티켓부터 전 세계 몇대 없는 한정 판매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이 NFT화하는 세상이 도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사람들의 디지털 지갑이 새로운 주소나 전화번호가 될 것이며 모든 결제 건에 대한 새로운 은행 정보가 될 것으로 저자는 예측한다. NFT에 대해 빠른 관심과 시도가 필요한 시점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