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사 - 볼가강에서 몽골까지
피터 B. 골든 지음, 이주엽 옮김 / 책과함께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다. 한국만 봐도, 고조선은 그렇다쳐도 패자인 고구려, 백제, 가야의 역사는 많이 남아 있지 않다. 세계사로 시선을 넓힌다면 승자를 유럽 쪽일 것이고 거기서도 정주세계, 즉 체계적 농경문화를 구축하고 여기서 산업화로의 성공적 이행까지 거둔 쪽일 것이다. 그리고 이들이 지금도 세계를 지배하며 우리 역시 그 중 한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교역과 선진기술의 흐름이 육상에서 해양으로 향하고, 화약으로 인해 기마병이 무력화되기 전까지 세계 역사의 중심축중 하나는 분명이 유목세계였다. 그리고 지구의 유목세계는 지리적으로 중앙아시아로 실크로드가 지나는 지역이다. 책은 이런 중앙아시아에서 어떤 민족과 나라가 흥망성쇠롤 거듭했는지 서술한다. 두껍지 않은 책에 여러 나라들과 민족, 종교, 인물, 사건등이 나열되어 좀처럼 읽기 쉽진 않았다. 하지만 무척 흥미로웠고 이부분에 대해 관심만 많지 접해본적은 없는 지라 많이 배우기도 했다.

 책에서 언급하는 중앙아시아는 지금의 -탄으로 끝나는 나라들이 밀집한 지역으로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키르키즈스탄,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북부, 중국 신장과 내몽골, 몽골과 만주지역, 남시베리아, 러시아 서부와 흑해 일대다. 이곳은 건조기후지역으로 유목에 적합한 목초지가 펼쳐져 있고 수목과 산맥이 없어 동서방향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하지만 건조하고 기후가 혹독하여 농경엔 부적합하여 인구밀도가 높지 않다. 중앙아시아에 등장한 나라들은 흥망성쇠를 거듭했지만 책을 다읽고 나니 상당한 공통성을 지니고 있었다. 우선 국가나 민족개념보다는 씨족이나 부족연합체의 성격을 지녔다는 점이다. 이들은 정주국가에 비해 신분개념이 다소 희박하여 칸으로 옹립하여도 동등한 일원 중 가장 고귀한 대표정도로 여겼다. 승계도 형제승계였으므로 정주국가의 농경왕조에 비해 평등해보이지만 체계가 쉽게 흔들리고 내부나 외부세력에 의해 내분에 휩싸이기 쉽다는 약점이 있었다. 또 다른 공통점은 칸 이라는 명칭의 사용이다. 둘째는 개방성과 포용성이다. 확장하는 시점에서는 정주국가나 다른 유목민을 철저히 파괴하고 살해하지만 점령하고 나서는 현지인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확장하고 나면 현지 언어나 문화 종교를 잘 받아들이는 편이며 세월이 지나면 오히려 그곳에 융화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지리적 여건상 상업적 능력도 매우 우수했으며 다언어적 환경이었고 학문과 문화를 잘 융합하여 발전시키기도 했다. 종교의 경우 이슬람이 침투한 후에는 다소 경직된 모습을 보인다. 셋째는 연쇄효과다. 로마제국의 멸망 요인으로 훈족에 의한 게르만족의 침투를 꼽는다. 유목부족들은 자신들끼리의 정복과, 정주국가를 멸망시키거나 혹은 정주국가에 의해 토벌되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곤 했다. 그 과정에서 기존의 세력을 밀어내기도 하며 새로운 지역에 정착하여 다른 세력을 만들어내어 세계사를 흔들곤 했다. 


1. 유목민의 출현

기원전 1만에서 8천년 세계인구는 1천만이었고 이중 50만이 중앙아시아에 거주했다. 기원전 3천년기 인구가 늘면서 투르크메니스탄 지역에 관개 농경이 등장하고 수공계, 야금에 종사하는 인구가 도시를 형성했다. 이들은 지구라트를 통해 알수 있는 것처럼 제도화된 종교도 발전시켰으며 초기 문자도 발전시켰다. 기원전 2천년기 지나친 경작과 재앙적 기후변화로 이 지역은 쇠퇴했고, 기원전 1천년기 이란계 민족이 흑해초원과 중앙아시아와 더 북방쪽으로 이주했다. 유목민에겐 말이 트레이드 마크나 다름이 없는데 말의 사육은 기원전 4800년경에 시작됐다. 3700년경 말을 타기 시작했고 2000년경 일부 자급자족형 농민이 목축에 의존하며 스텝의 목초지로 계절이동을 하며 우리가 아는 유목민이 탄생하게 된다. 기원전 2천년기 스텝의 목축민 일부가 기마민족으로 발전하였고 기원전 2000년 전차가 처음 등장하여 중동과 중국으로 전파된다. 이어 나무와 동물의 힘줄을 이용한 복합궁이 발명되었는데 복합궁은 작으면서도 강하여 말위에서 모든 방향으로의 사격이 가능했다. 철제무기와 복합궁, 말이 결합되며 탄생한 강력한 기마 유목민은 주변에 대한 약탈이 가능해졌으며 이로 인해 세계사는 격변하게 된다. 

 유목민은 마구잡이 사회같지만 실제로를 매우 고도화된 사회였으며 신중하고 계획되고 방어된 경로를 이용해서 목초지로 이동했다. 이들은 노동집약적이지 않았고 큰 인구의 규모가 가능하지도 필요하지도 않았다. 유목은 가업으로 4-5가구가 함께 야영했고 대개 이들은 친족이었다. 보통 5인의 인구부양을 위해 대략 100마리 정도의 가축이 필요했다. 유목민은 경제적으로 어려워질 경우 농경민이 되기도 했는데 유목사회에서 이는 신분의 추락을 의미했다. 유목민은 전쟁만 한 것 같지만 사실 상업적 교역과 문명의 전파자였다. 이들은 자신들의 잉여물을 정주세걔의 식량, 물, 무기와 교환하였고 일부는 큰 부를 축적했다. 

 유목민은 정주세계와 교류 및 교역하며 집단을 대변할 필요성이 생겨났는데 이 과정에서 정치조직이 생겨났다. 유목민은 씨족 연합 기반으로 종종 연합했으며 대개 정치적으로 가장 강력한 부족의 명칭을 전체의 명칭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유목민은 대개의 경우 비국가적 부족 연합 상태였으며 오직 정주세계의 부를 탈취하거나 외부 침입이 있을 경우 집결하여 국가를 건설했다. 유목민은 많은 비용을 초래하는 정주국가의 정복을 좀처럼 하지 않았다. 다만 성공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 매우 강한 지배 왕조를 탄생시켰고 이 왕조는 신속히 제국 유지를 위해 정주제국을 모방하였고 휘하 유목민도 정주민으로 변모했다. 

 중앙아시아의 유목민은 실크로드 세계의 중심 연결 고리 역할을 하였으며 이들은 당연히 이 교역로를 보호했다. 교역로는 몽골 고비사막, 신장 타클라마칸 사막, 투르크의 카라쿰 사막등을 경유해 매우 혹독한 환경이었다. 유목민은 단순 전파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발명품인 현악기와 바지도 정주세계에 전파했으며 유목 세계 여성들의 전투참여는 아마존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신화 원형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2. 고대유목국가들

고대의 중앙아시아의 주인은 이란계 주민이었다. 이들은 유목민의 특성보다는 정주인이었고 오아시스 인근에 정착도시를 세웠다. 그래서 고 투르크어에서 도시를 의미하는 칸트는 이란어에서 차용되었다. 사마르칸트가 그 예다. 기원전 3000-2500년 전후 인도-유럽어 공동체가 해체하며 퍼지게된다. 토하라인이 기원전 3천년기 후반에서 2천년기 초반 신장에 도달했고, 인도-이란인이 동쪽으로 이주해 시베리아, 몽골, 신장, 북파키스탄에 도달한다. 인도-이란인은 기원전 2000년경 남아시아 인도어 사용 주민과 중앙아시아 이란어 사용인으로 분화한다. 기원전 3-4세기에 투르크계 민족이 나타나며 이란계를 몰아내고 본격적 유목시대를 연다. 

 오아시스와 강유역에 정착했던 이란계 주민들은 우즈벡 지역에서 소그디아인과 화라즘인으로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박트리아인으로 발전한다. 하지만 이들의 국가는 키루스 2세가 중앙아시아를 침공하며 복속된다. 이 지역은 알렉산더의 원정 이전까지 페르시아 제국의 지방령이 되며 페르시아의 통치아래 이란권 중앙아시아는 서아시아와 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장거리 교역 네트워크 연결을 한다. 

 기원전 3세기 그 유명한 흉노가 나타난다. 그 유래는 알기 어렵다. 기원전 215년 진은 흉노의 선우 두만을 북으로 몰아내며 이들을 혼란에 빠트린다. 당시 흉노는 월지에 복속상태였으므로 두만은 맏아들 묵특을 볼모로 보낸다. 이후 두만이 월지를 침공하고 묵특은 탈출해 원한관계인 아버지를 죽이고 묵특 선우가 된다. 세를 불린 흉노로 인해 진을 이은 한은 기원전 198년 화친 조약을 맺는다. 왕실공주와 상당량의 비단, 직물, 음식을 제공해야했다. 흉노는 그 대가로 중국천자와 대등한 관계를 맺고 침공을 하지 않았다. 

 기원전 162년 노상 선우가 월지의 왕을 죽이고 월지를 서로 몰아낸다. 이로 인해 월지 이란계 유목민은 박트리아와 이란으로 이동하게 된다. 세가 역전되어 한무제가 기원전 127년에서 119년 중앙아시아를 침공한다. 한은 101년 페르가나를 정복해 목표로 하던 한혈마를 확보하고 중앙아시아를 안정화시켜 실크로드가 안정된다. 그 덕에 간헐적으로 도착하던 비단이 지중해세계에 안정적으로 도달하게 된다. 

 흉노는 기원전 72-71년 계속 패배한다. 중국은 흉노를 분열시켜 흉노는 남과 북으로 갈린다. 북흉노는 중국의 압박으로 서진해 강거로 이주한다. 이들은 선우가 살해되자 강거에서 훈이라는 이름으로 부족명을 개편한다. 남흉노는 한에 복속되었고 한 멸망후에는 선비, 강계 국가에 흡수된다. 

 서부에는 쿠샨과 훈이 부상한다. 쿠샨은 전성기에 박트리아, 동이란, 동서 투르키스탄, 파키스탄 일대를 지배했다. 이들은 중앙아시아 교차로에 위치해 여러 문화를 융합했다. 조로아스터교, 토착중교, 불교과 공존했고 예술은 사실적 표현과 , 곡선미의 인도양식, 정형화한 이란 양식을 종합해 간다라 미술을 탄생시킨다. 쿠샨은 관개로 농업을 발전시켰고, 상업도 발전했으며 대상으로 중앙아시아와 인도 항구바다를 연결했다. 불교 순례와 국제무역도 동시 장려한다. 

 쿠샨은 사산왕조에 230-270년경 멸망한다. 그리고 쿠샨의 빈자리를 채운게 훈족이다. 흉노계인 이들은 소수의 지배집단이 카자흐로 진출해 다른 부족과 합류하여 생겨났다. 훈은 중앙아시아 부족의 압박으로 375년 불가강을 건너 알란과 고트족을 격파한다. 그리고 이에 놀란 게르만 족이 로마영내로 이동하게 된다. 훈의 왕 아틸라는 440년 헝가리와 인접 지역의 게르만 슬라브, 기타 민족의 지배자로 부상한다. 아틸라는 로마제국의 변경을 약탈하였지만 실제 로마 정복이 목적은 아니었다. 다른 유목국가가 그렇듯 위협을 통한 공물 약탈이 주목적이었다. 훈의 공포는 서구 사회에 깊게 남았으나 사실 중대한 위협은 아니었다. 


3. 돌궐의 등장

 중국에서는 한나라가 나라의 기반을 만든 왕조로 평가된다. 오죽하면 중국인이 한족일까. 그리고 유목국가의 전범 같은 국가가 바로 돌궐이다. 흉노와 한이 멸망한 공백기에 중앙아시아에는 북중국의 탁발과 몽골 초원의 아바르, 쿠샨땅의 헤프탈이 등장한다. 탁발은 이후 중국식으로 북위로 개명한다. 아바르와 북위는 전쟁을 하는데 이 때문에 유목민이 서진하게 되어 내륙아시아 초원을 이란계에서 투르크인으로 바꾸는 계기를 마련한다. 그리고 이 혼란에 돌궐이 부상한다.

 다른 유목민들이 그렇듯 돌궐도 암늑대와 적에게 전멸당한 한 부족의 유일한 생존자를 조상으로 둔다. 546년 돌궐 수령 부민이 아바르를 도와 철륵 부족의 반란을 진압하고 세를 키워 아바르를 정복한다. 돌궐은 유라이사를 횡단하는 최초의 대제국을 세우는데 중국북부와 만주, 흑해에 이르는 영역이었다. 돌궐은 교역로를 확보하고 비잔틴과 외교하기도 한다. 

 유목국가가 그렇듯 이들은 제국을 세우면 영역을 나뉘는데 마치 유목민들이 부족이 연합해도 자기 고유 영역이 있는 것과 유사하다. 실제 돌궐은 동돌궐과 서돌궐로 나뉜다. 기원한 지역인 동부가 서부에 비해 지위가 더 높았다. 돌궐 역시 유목전통으로 형제승계를 하였는데 삼촌들이 모두 물러나면 맏형의 아들에게 지위가 돌아갔다. 

 자연 내분이 일어났고 481년 수가 중국을 통일하자 돌궐에 첩자를 보내 분열시킨다. 하지만 수는 무리한 베트남, 고구려 침공으로 내부 반란이 일어나 붕괴하고 이 내부반란은 동돌궐이 돕는다. 이 후 등장한 당은 동돌궐의 힐리 카칸이 계속 침공하자 그에게 공물을 바치면서도 내부 분열을 조장한다. 거기에 초원에 폭설과 서리가 수년간 지속되어 630년 당은 힐리 카칸을 생포하여 사망시킨다. 동돌궐은 이렇게 멸망하여 무려 100만이 당에 투항하고 당은 이들을 잘 융화하여 북방 변경에 정착시키고 자원으로 사용한다. 부족장은 중국식 칭호와 관직을 받았고 당태종은 이들을 무인으로 잘 활용한다. 이를 기반으로 640년 당태종은 신장의 고창을 정복한다. 그리고 659년 서돌궐마저도 당에 무릎을 꿇는다. 당은 중앙아시아를 장악해 아프간 일부와 이란 변경까지 진출한다. 

 하지만 당이 쇠퇴하자 동서돌궐에서 반란이 일어나고 돌궐 제 2제국이 설립한다. 돌궐은 칸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돌궐의 카간은 하늘이 내린 존재로 피를 흘리면 안되는 존재였다. 그래서 돌궐은 칸은 살해하게 되는 경우 교살한다. 외튀겐 고지대와 오르콘 강 유역등 자신들의 기원 지역을 신성시하였고 여기를 지배하는게 칸의 정치적 정통성 확보에 중요하다. 이런 식의 전통의 이후 유목 국가에도 계승된다. 이들은 매우 강력하고 기동성있는 군대를 바탕으로 오래 번영했지만 결국 광대하면서도 다양한 민족을 지배하는데 드는 비용이 막대하였고 내부가 항상 불안하였기에 742년 결국 멸망하고 만다. 

 

4. 공백기 이슬람의 침투

 지금도 있는 위구르인이 이 때 등장하여 744년 돌궐과 당의 공백기에 몽골초원, 신장, 인근 시베리아를 아우르는 위구르 카간국을 수립한다. 755년 위구르는 안녹산의 난으로 당이 도움을 요청하자 난을 진압해주고 당의 수도 장안을 약탈한다. 위구르는 돌궐과 다르게 소드드인과 중국인의 도움으로 수도를 건설하였고, 757년 오르콘 강 유역에 수도 오르두 발릭을 건설한다. 

 9세기 전반은 격동기였다. 중국은 쇠퇴했고, 티베트도 친불교파와 반불교파로 나뉘어 싸웠다. 위구르도 금새 내부분쟁이 일어났고 외부적으로는 티베트, 카를룩, 키르키즈와 싸웠다. 위구르 부족은 이 혼란에서 중국 변경으로 두주하여 신장과 간쑤에 소규모 국가를 세우고 토착민을 위구르화한다. 

 키르키즈는 중앙아시아 여타 유목 제국과는 다르게 오르콘강과 셀렝게 강 유역을 국가의 중심부로 삼지 않았다. 그들은 힘을 떨칠 기회가 있었음에도 근거지인 예니셰이 강으로 돌아갔으며 중동 중국과의 무역 관계에만 만족했다. 권력의 공백기에 등장한 것이 거란이다. 거란은 북중국과 만주에 요를 건국한다. 그리고 10-11세기에 이르면 인종적으로 몽골어 사용 유목민이 몽골초원에서 투르크계 언어 사용 유목민의 수를 앞지르기 시작한다. 

 안녹산의 난으로 중국이 중앙아시아에서 철수하고 탈라스 전투에서도 주변 부족의 배신으로 이슬람이 승리한다. 그 결과 중앙아시아로 이슬람이 침투하는 기회가 열린다. 이슬람교는 트란스옥시아나 지역에서 지배종교가 된다. 트란스옥시아나는 지금의 우즈베키스탄과 거의 일치한다. 오랜 기간 사용되던 아람어가 아랍어로 대체되었고 중앙아시아의 이란어 사용 도시민 다수가 이슬람으로 개종한다. 이 지역을 오랜 기간 지배하던 소그드인과 화라즘인은 팽창하는 이슬람 세계에 편입되는 것을 경제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았다. 

 언급한 위구르 제국의 부상은 다시 민족 이동을 불러왔다. 투르크계 부족들이 이란-이슬람권 트란스옥시아나까지 밀려나가 일부는 흑해까지 밀려났다. 

 하자르 카간국은 서돌궐 아시나 혈통으로 북코카서스와 우크라이나, 남러시아 초원지대에 국가를 건설했다. 하자르인은 우크라이나의 불가르 족을 격파했는데 이 때 불가르 인들의 일부가 679년 발칸으로 이주하여 토착 슬라브인을 정복하고 동화하여 지금의 불가리아인으로 발전한다. 하자르 카간국은 이 지역에서 중세 최대의 상업지가 된다. 발트해-북유럽삼림지대-카스피해-볼가강을 지배하여 이슬람의 무역 경로를 장악했기 때문이다. 하자르 칸국은 비잔틴과 자주 동맹관계를 맺고 통혼한다. 콘스탄티노플과 바그다드와 정치경제적으로 교류했고 강성하여 볼가강 하류 그들의 수도 아틸에는 무려 25개 피지배민족 상인들이 있었다고 한다. 

 사만왕조는 우마미야 왕조 시기 이슬람으로 개종한 지방 영주의 후예들로 9세기 초 트란스옥시아나의 지배세력이 된다. 사만왕조는 초원의 투르크계 유목민을 약탈 공격하여 군사노예로 삼는다. 사만왕조는 이들의 전투력에 반해 군사노예 학교를 설립하여 이를 아예 사업화한다. 하자르 칸국과 사만왕조는 당시 노예의 주 공급자였다. 이들은 전쟁포로나 동유럽 삼림, 농겨지대의 슬라브족을 노예로 삼았는데 이들을 이슬람 세계의 강자 압바스 왕조에 공급했다. 압바스 왕조의 칼리프는 특정 정파와 민족에 휘둘리지 않고 맹목적으로 충성하는 이들을 선호했다. 투르크계 민족들은 인내력과 전투력도 매우 우수했다. 아랍세계는 이 전투노예들은 처음에는 굴람 나중에는 맘루크라 부르게 된다. 굴람들은 특수부대에 편입되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힘을 키운 이들이 나중에 압바스 왕조를 뒤집게 된다. 

 1005년 카라한 왕조가 사만왕조를 정복한다. 이들은 대부분 수니파 이슬람교도로 돌궐칸의 정치 전통을 계승해 국가를 왕족의 공동소유물로 보고 승계권이 돌고, 분할통치를 한다. 카라한 왕조는 투르크-이슬람 문화의 탄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슬람 색채의 문학을 가졌고 많은 수의 투르크계 유목민이 중앙아시아 농경지대로 이주한다. 그 결과 투르크어가 공동어가 된다. 


5. 몽골 제국

13세기 초 중앙아시아에는 신생 화라즘, 요의 후예가 세운 카라 키타이, 금, 셀주크 제국 4개의 나라가 있었다. 몽골은 12세기 몽골지역의 여러 부족 연합중 하나에 불과했다. 서구에서는 몽골인을 타타르인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타타르인은 초기 몽골의 적이었다. 실제 칭기즈칸의 아버지 예수게이는 타타르인에게 독살당한다. 칭기즈칸은 1189년 몽골 칸이 되고 1196년 타타르 격파 1206년 전 세계의 황제를 의미하는 칭지즈칸으로 추대된다. 그는 1209년 서하를 속국으로 삼고 1211년 금을 침공하여 1215년 대도를 함락한다. 1216-18년에는 카라 키타이 1219년 화라즘, 1220년 사마르칸트와 부하라를 함락한다. 1223년 루스를 격파하고 귀환길에 볼가 불가르를 침공했으며 1226년 서하를 정복하고 칭기즈칸은 사망한다. 

 칭기즈칸은 네 아들은 두었는데 첫째는 아버지보다 이미 먼저 사망하였고 셋째 우구데이가 대칸으로 추대된다. 각 형제는 울루스(백성, 토지)와 군대를 물려받았고 이들은 대 몽골국 내 작은 국가를 이루었다. 전통에 따라 맏아들이 부친의 땅에서 가장 먼곳을 물려받아 주치의 아들 바투와 오르다가 킵차크와 서시베리아 지역을 상속한다. 바투는 볼가강 유역에 수도 사라이를 건설한다. 우구데이는 북신장과 남시베리아, 이르티시를 상속하고 몽골초원 중앙부에 수도 카라코룸을 건설한다. 

 몽골은 확장을 지속하여 1241년 킵차크인과 루스공국을 복속하고 폴란드와 헝가리도 일시 점령한다. 하지만 우구데이가 사망하여 철수한다. 유럽인에겐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우구데이 사망후 대칸경쟁이 벌어지고 여기서 툴루이 가문이 승리해 뭉케가 자리를 이어 정복을 계속한다. 뭉케의 뒤를 이은 퀼라이는 이란, 이라크, 소아이아 대부분을 정복하지만 맘루크인이 이들을 저지한다. 

 쿠빌라이는 새 수도인 대도를 건설하고 국가명을 원으로 개명한다. 1279년 중국 정복을 완수하고 1270년 일본도 침공한다. 칭기즈칸은 네 아들 주치, 차가다이, 우구데이, 툴루이를 두었는데 주치는 14명 차가다이는 8명 우구데이는 7명 툴루이는 10명의 아들을 두었다. 이들은 각가 자기의 울루스를 두었고 권력투쟁에 참여해 나라를 혼란에 빠트린다. 뭉케는 우구데이 사후 대칸 경쟁에서 우구데이, 차가다이 일족을 숙청한다. 여기서 주치와 툴루이 연합이 이뤄졌지만 이들의 연합도 이후 와해된다. 

 쿠빌라이는 제국의 다언어 환경으로 인해 모든 언어를 표기할수 있는 언어의 개발에 착수한다. 1269년 티베트 승려 파스파에게 이를 개발하게 하여 파스파 문자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쿠빌라이의 노력과는 달리 이 알파벳은 널리 퍼지지 못한다. 파스파문자는 한글창제에도 영감을 준 것으로 알려져있다. 

 원은 동과 서를 모두 연결하여 역사상 매우 안전하고 평화로운 문화, 교역의 공간을 만들어냈다. 이를 통한 정보교환으로 각지의 지식인과 상인들은 더 넓은 시야와 세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얻게 된다. 원의 정복은 역시 민족의 이동을 불러왔는데 원의 팽창으로 밀려난 주변부 투르크인의 일파는 이후 오스만투르크의 핵심세력이 되었고, 타이계 주민들은 버마 왕국으로 이주하여 변동을 일으킨다. 

 원의 몽골인들은 세월이 지나면서 점차 정복민과 동화되어갔다. 몽골인들은 의도적으로 투르크계 유목민을 재편하여 부족을 해체한 후 자신들의 군대에 편입시켰는데 그 결과 오랜 기간 유지되던 이들의 혈연 기반 부족전통이 와해되고 이후 자신들이 새로운 부족을 편성하는 경우 자신들의 혈통보다는 칭기스 계열의 혈통을 리더로 삼거나 유력인사를 집단명으로 사용하게 된다. 

 차가다이 울루스가 혼란상태에 빠지자 티무르가 등극한다. 그는 제국내 극심한 분열을 이용하여 1370년 실권자가 된다. 다만 그는 스스로 칸에 오르지 않고 칭기즈 일족을 꼭두각시로 하고 자신이 실질 통치한다. 티무르 제국은 유목민을 정착시키는데 그 결과 투르크어를 사용하는 현대 우즈벡 민족의 형성에 주 역할을 한다. 티무르제국은 오스만을 격파하고 술탄마저 잡는등 위용을 과시한다. 티무르는 1404년 명정복을 위해 출정하나 가는 동중 1405년 사망한다. 명으로서는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1420년 칸 계승 분쟁, 가뭄, 전염병으로 주치 울루스의 해체도 가속화한다. 1443-1466년 크림반도, 볼가강 중류, 하류 아스트라한에 새로운 칸국들이 수립된다. 1368년 원이 멸망하자 초원으로 돌아간 몽골인들은 오이라트를 세운다. 오이라트는 서몽골, 신장, 이르티슈강 유역을 지배했다. 그들은 1449년 만주 및 중국까지 세력을 뻗여 명황제를 사로잡아 무려 1년가 생포한다. 주치 울루스의 또 다른 일족인 자니백과 기레이는 오이라트에 반란을 일으킨다. 이들은 스스로를 우즈벡-카작인으로 칭했는데 이들은 나중에 슬라브계 자유민 코사크를 지칭하게 된다. 이들은 수천단위로 지금의 발바슈호와 천산산맥 사이에 정착하여 오늘날의 카자흐인을 형성한다. 

 

6. 정주제국의 압박

16세기에 이르자 환경이 급변한다. 정주왕국은 화기를 개발하여 유목민을 강력한 기마부대를 무력화하는 수단을 갖게 된다. 또한 세계의 무역과 문화, 정보의 흐름이 기존 유라시아 육상로에서 해양으로 변화하게 된다. 그리고 유목민족들은 이와 같은 시대변화에 민감하지 못했다. 16세기 중앙아시아는 여러 정주제국에 둘러싸인다. 사파비 왕조는 이란을 정복하고 시아파이슬람을 국교로 한다. 1550년 모스크바 대공국이 볼가강 유역의 주치 울루스 계열 국가를 정복한다. 

 16세기 이후 모스크바 대공국은 그리스 정교회와 몽골 지배자로부터 정통성을 부여 받고 다른 루스 공국들을 복속한다. 1552년 이반 4세는 카잔 칸국을 정복하고 1556년 아스트라한 칸국을 정복한다. 이반 4세는 비잔틴 황제와 몽골의 칸의 계승자임을 자처하였으며 자신의 정복활동을 이슬람에 대한 십자군 성전처럼 묘사하였다. 러시아는 무슬림 타타르인들은 정교회로 광범위하게 개종하였고 타타르 귀족들은 등용되고 귀족화하여 러시아에 급속히 동화되었다. 이를 거부한 이들은 상인이나 이슬람 성직자인 울라마가 된다. 

 1500-1900년까지 러시아는 하루 130제곱km의 영토를 획득한다. 시베리아 지역엔 이렇다할 정치적 장애물이 이 시기엔 없었고 마침 시베리아 토착민들이 천연두와 여러 질병으로 떼죽음을 당하여 무주공산 상태였다. 러시아는 1638년 태평양에 도달하고 1640년 오호츠크를 건설한다. 러시아의 전진은 청과 충돌하고나서여 멈추게 된다. 

 이 시기 한 시대를 풍미하던 몽골은 부침이 심해진다. 이들의 분열은 심했는데 종교인 불교가 결집요인이 된다. 다얀 칸의 후손 알탄 칸이 동몽골을 부흥시키고 중국, 티베트, 오이라트와 전쟁을 한다. 북경근처까지 진격하여 명과 평화조약을 맺었고 명은 이들을 막기 위해 그동안 유명무실했던 만리장성을 축조한다. 이시기부터 몽골에서 칭기즈 일족과 불교는 일체화하여 서로를 강화한다. 이 불교는 티베트 불교인데 칸들은 티베트 불교 승려들에 의해 이전 칸들의 환생으로 선포되며 자신의 정치적 지위를 인정받았다. 반면 몽골은 티베트에서 달라이 라마의 패권을 보장했다. 

 

7. 근대 세계의 완성

17세기는 소빙기로 기근이 어이져 경기가 침체하고 인구는 감소하며 정치적 혼란이 찾아온다. 글로벌 위기로 세계무역의 패턴이 변화했는데 해상무역 그리고 육상무역의 방향 변화다. 유럽의 해양무역으로 이시기 육상교육이 크게 쇠퇴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방향이 바뀌었을뿐 규모자체는 크게 줄지 않았다. 기존 동서방향의 육상 교역은 남북방향으로 바뀌었다. 말과 노예 무역이 여전히 중시되었고 무굴제국은 연간 10만 마리의 말을 수입할 정도였다. 

 동오이라트는 준가르 제국을 건설한다. 정주세계에 위협을 가하는 사실상 마지막 중앙아시아 제국이라 할수 있다. 동오이라트의 지배자는 칭기즈의 후예가 아니어 칸 명칭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1670년 왕자 갈단이 티베트 유학길에 올라 달라이 라마의 강력한 지지를 얻고 보슉트 칸이라는 칭호를 부여받는다. 준가르는 청과 러시아를 이용했는데 청은 준가르가 몽골인을 통제하고 그 대가로 교역권을 제공했으며 러시아 역시 준가르에 교역권을 주었다. 하지만 1696년 청의 강희제가 40만 대군으로 준가르의 갈단군을 대파한다. 이에 준가르가 티베트를 약탈하자 청은 1720년 티베트를 편입하고 1757년 청은 준가르를 점령한다. 

 이후 중앙아시아에는 이전 보다 세가 매우 작은 칸 국인 부하라 칸국, 히바칸국, 코칸드 칸국이 생겨난다. 하지만 부하르는 1868년 러시아의 보호국, 히바칸국은 1873년 러시아 보호국, 코칸드 칸국은 1876년 러시아에 병합된다. 러이사는 국경을 이란, 아프간까지 확대하고 무려 2천만의 무슬림을 보유하게 된다. 하지만 이들의 마음을 얻지는 못한다. 

 내몽골에는 많은 중국인이 유입된다. 몽골 전역에서 중국 상인이 경제를 지배하고 문화적, 경제적 착취로 몽골과 중국사이에는 적대감이 생겨난다. 티베트 불교는 몽골인의 정체성 유지에 기여한다. 고비 사막 이북의 몽골 왕공들은 러시아를 중국견제로 이용한다. 이슬람화한 신장은 문화 종교의 현저한 차이로 청에 융화되지 않는다. 청은 1884년 흔들리는 와중에서도 신장을 지방으로 승격시키고 지배를 강화한다. 

 러시아의 예상과는 다르게 카자흐 유목민은 러시아, 기독교화하지 않았다. 러시아는 중앙아시아를 분열시키려 민주주의, 근대화 유입을 차닪한다. 신무기 공급도, 이를 막기 위해 심지어 징집도 하지 않았다. 거기에 현지 보수층과 손잡아 공중위생시설에 종교개념까지 붙여 이를 개선하지 않았다. 후진성의 영속화였다. 러시아는 현지를 자원수탈로만 바라보고 저항을 무력화했다. 그리고 제국을 통치하기 위해 다른 서구 열강처럼 이 지역의 종교, 씨족, 부족에 따라 민족 분류를 하였다. 이는 매우 작위적이었고 러시아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다. 그리고 1890년 러시아는 대규모 식민화로 이지역에 무려 100만의 러시아인을 이주시킨다. 20세기 들어 세계적 면화수요가 폭증하며 전통적 면화재배지역이었던 중앙아시아는 대표적 면화재배지역이 된다. 하지만 이로 인해 단일작물에 의존하게되어 경제적으로 취약해지고 수자원이 고갈되었다. 거기에 산업화로 전통장인과 공예가들이 몰락한다. 

 1920-40년 카자흐스탄, 투르크멘, 우즈베키스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이 탄생한다. 1929년 타직이, 1936년 키르키즈가 공화국이 된다. 이들은 과거 왕족 중심이었으나 소련에 의해 민족국가가 되었고 심지어 정체성도 갖게 되었다. 1970년대가 되어서 소련은 중앙아시아 공화국의 현지민들에게 통치권을 이양하기 시작한다. 

 1924년 동투르키스탄의 지식인들은 타슈켄트에서 모임을 갖고 위구르라는 명칭을 부활시킨다. 위구르 민족주위를 고취하기 위해서였다. 1944년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을 설립하나 1949년 중국이 이를 해체하고 다시 신장으로 삼는다. 중국은 1960-70년대 신장으로 중국인을 대거 이주시켜 현재 위구르인 850만 중국인 750만 수준이다.

 내몽골의 지도자는 중국과 함께 일본군과 함께 싸워 자치권 획득을 노렸다. 하지만 실패하고 현재 중국의 지배를 받게 된다. 중국은 1919-20년 외몽골을 차지하나 1921년 혁명가 수흐 바토르가 독립권을 찾았다. 1924년 군주제를 폐지하고 소비에트 공화국을 세운다. 그리고 2차대전후 몽골은 독립이 확정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