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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로 걸어간 교사들, 마을교육과정을 그리다 - 혁신교육에서 미래교육까지
백윤애 외 지음 / 살림터 / 2020년 1월
평점 :
2022개정교육과정 총론이 내년 고시된다. 얼개는 이미 나와서 돌고 있는데 이번 교육과정은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7차교육과정 이후 전면개정 형태가 지양되고 부분 개정을 하는 수시개정형태로 변모하였는데 노무현 정권 말기 2007개정 교육과정이 탄생했다. 이걸 이명박이 정권을 바꾸자마자 갈아엎은 것이 2009개정교육과정이고, 박근혜정권이 만든게 2015개정교육과정이다. 그리고 또 정권이 바뀌어 2022개정교육과정이 나온다. 2007에서 2009로의 급작스런 변경만 아니면 그래도 어느 정도의 최소 적용선은 지킨 셈이다. 초등6년 중고등6년을 그래도 운이 좋다면 한 교육과정으로 쭉 밟긴하기 때문이다.
2022 개정교육과정의 방점은 학생의 주도성과 개별성, 다양화, 그리고 전격적인 디지털 전환이다. 더이상 국가에서 주어지는 대로 교과서를 짚고나가는 진도빼기식 교육은 강력히 지양되며 학교와 지역의 특색을 살린 학교별 특색교육, 그리고 학생의 개별성과 주도성을 고려한 프로젝트 교육, 교육전반에서 디지털 소양을 갖춰나가는 교육이 강조된다. 특색과 학생의 주도성 개별성을 모두 살리는 구체적 방편으로 교사교육과정과 학교교과가 신설되며 중등의 자유학기가 초등6학년에게까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시대적 상황으로 보았을때 마을교육은 다음교육과정에서 더욱 중시될 것으로 생각된다. 해당학교만의 특색을 살리면서 학생의 교육이 그의 삶과 연결되고 주도성과 개별성을 모두 갖출 수 있는 방안이 마을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 현재 학교현장은 학교의 교육과정의 온전한 운영만으로도 힘들어 마을교육에 거의 손을 못대고 있지만 교원업무가 정상화되고 현장의 인식이 바뀌어나갈수록 마을교육은 활성화 될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시흥의 장곡중은 2010년 혁신교육 초반기에 학생중심의 교육을 실천해나가면서 마을교육과정은 자연시 시행하게 되었다. 학생중심교육에 그들의 삶의 현장인 마을이 고려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었다. 마을은 자기가 살아가는 곳인 만큼 배움과 삶이 직결되고, 문제해결의 경험이 바로 이루어질수 있으며 앞으로 해당지역에서 살아갈 민주시민으로 키워지는데 필수적 그릇이다.
책에는 장곡중학교의 선생님들이 펼친 마을교육의 구체적 예가 나와있는데 하나하나 모두 매우 훌륭하다. 중고등학교에서는 초등과 다르게 주제를 정해 교과통합수업을 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다. 성취기준과 목표가 다른 제각각의 교과들이 하나로 묶여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이점은 초등과 같지만 중등의 경우 각 교과의 선생님들이 다르다는 현실적 문제가 자리한다. 초등의 경우 교사 1인이 마음만 먹으면 본인의 학급단위만으로는 교과통합수업을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중등은 수명의 생각이 다른 교사를 설득해야 한다. 이후에도 문제다. 각각의 수업을 따로 해야하는 것이다. 환경관련 프로젝트 수업을 이틀에 걸쳐한다면 5-6명의 선생님들이 매시간마다 따로 들어가야한다. 일관성 있는 수업이 이뤄지기 힘든 구조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에도 장곡중에서는 마을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학생들의 마을의 역사를 공부하며 지역의 오랜 우물에 주목했는데 해당 우물은 과거 마을주민들의 젖줄기 같은 역할을 했지만 근대화 이후 상수도가 보급되며 기능을 상실한 터였다. 이에 철거가 이뤄질뻔했는데 마을주민들의 반대로 남게 된것이다. 학생들은 그 역사를 조사하기도 하고 역사수업과 관련하여 마을 우물과 관련한 설화를 짓기도 하였다.
환경수업도 인상적이었다. 제품에는 가상수와 물발자국 개념이 있다. 가상수는 해당제품을 만드는데 소모된 물의 총량을 물발자국은 해당제품을 취득하고 생산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소모되는 물의 총량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우리가 일생생활에서 얻는 여러 제품의 가상수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일개 햄버거에 무려 2500리터의 물이 필요하단걸 알게 된다. 때문에 가상수가 적게들어가는 햄버거를 만들고 이를 시식하는 행사까지 가졌다. 미술과 연계해서는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제품별 가상수의 인포그램을 만들었다.
마을행사도 훌륭했다. 각 학교는 학예회나 운동회 혹은 학술제나 축제를 갖고 있는 편이며 마을자체에도 여러 지자체 행사나 축제가 있다. 이를 하나로 통합해 마을의 축제로 만드는 것이다. 같은 마을의 초중고가 연합하고 지자체와 마을이 같이 한다. 마을의 자원들이 부스를 차려 학생들을 위한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은 평소 갈고 닦은 악기 연주 행사를 진행하며, 평소 마을과 관련한 프로젝트를 선보이는 기회를 갖기도 한다. 이 마을행사는 매우 힘든일임에도 무려 2015년에 시작하여 지금까지 진화를 거듭하며 이어져오고 있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해야 제대로 이어질수 있는 것이며 그래서 이들을 교육3주체라고 한다. 그리고 이 교육3주체의 공통분모는 학교이며 그리고 그 학교가 소재한 마을이다. 때문에 진정한 지역의 민주시민을 기르는 교육은 마을이라는 그릇과 함께가야한다. 다음교육과정의 핵심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