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위한 미래X교육 안내서 -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연구회 13인, 미래 교육을 만나다 함께 걷는 교육
경기도 미래교실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연구회 외 지음 / 우리학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교육 담론은 4가지다. 미래 사회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의 교육, 미래에 도달하고자 하는 현재교육의 목표, 미래에서 더 잘 살아가기 위한 능력을 준비하는 현재의 교육, 더 나은 교육을 위해 현재 진행되는 교육적 실천이다. 미래교육은 이 중 교사에 따라 하나에 치중되는 경우는 있겠지만 네 가지를 모두 포괄하고 있을 듯 하다. 특정 교사가 구글클래스룸이나 인공지능, 메타버스 및 여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이나 개별화 평가 및 과정에 힘쓰고 있다면 그는 미래에 이뤄질 교육을 앞당겨 어느정도 실천함과 더불어 학생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직접적 역량배양, 현재의 더 나은 교육발전, 미래로 향하고자 함을 모두 실천한다고 볼 수 있다. 

 미래 교육의 방향은 4가지로 상상하고 도전하는 교육,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교육,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교육, 주도성을 높이는 교육이다. 그리고 이들을 모두 포괄하는 요소는 주도성과 개별성, 유연성이다. 미래사회는 변동성과 불확실성, 모호성이 지배하는 사회다. OECD는 교육2030에서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환경적 도전(지구온난화, 자원고갈), 경제적 도전(과학기술혁신, 경제통합에 따른 문제), 사회적 도전(문화적 다양성 충돌, 불평등확대)를 꼽았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은 문제를 타개할 주도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런 주도성은 방향감각을 잃지 않고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실천하며 그 실천이 타인에 미치는 영향을 성찰하는 능력을 포괄한다.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은 학생이 학습의 주인이 디어 진정으로 참여하고 책임감을 갖는 수업, 학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경계를 가로질러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과 연계하는 수업, 공공선을 위해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기능을 키우는 수업이다. 

 개별성은 맞춤형 수업을 통해 길러진다. 맞춤형 수업은 학생의 학습준비와 흥미, 선호하는 학습환경이 모두 다르다는 점에 주목한다. 일제식 수업이 가르침에 초점을 둔다면 맞춤형 수업은 배움에 초점을 둔다. 그리고 개별성을 중시한다고 해서 이것이 반드시 학생 개인지도형 수업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전체수업이더라도 다양한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보편적 맞춤형 수업이라 할 수 있다. 개별화 수업에는 설계 원칙이 있는데 학생을 존중하는 수업과제와 교과의 중요한 개념, 융통성 있는 수업운영, 지속적인 형성평가, 질서가 있는 유연한 학습 환경이다. 

 유연성은 학생보단 교사에게 강조된다. 교사는 미래 수업을 위해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창의적 수업 설계 능력이 필요하다. 늘 하던 대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달라진 교육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이전과 다르게 학습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처럼 주도성과 개별성, 유연성의 바탕하에 상상하고 도전하는 교육,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교육, 학습의 주도성,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교육과정이 학습자 주도형 교육과정이다. 학습자 주도형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학습의 내용과 목표를 결정하고 학습과정 전체를 주도하며 학습 내용에 대해서도 스스로 평가하면서 학습을 주도하는 교육과정이다. 교사는 자기 주도성이 낮은 학습자를 위해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을 위한 개별화교육과정을 함께 운영한다. 교육과정의 내용은 핵심역량중심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배움의 결과는 이 핵심역량을 얼마나 함양했는가가 된다. 즉, 미래학교의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 과정에 참여하고 학습을 주도하면서 학교 안팎을 넘나들며 학습자의 삶과 배움을 밀접히 연계하는 방식이 된다. 

 교사는 학습자 주도교육과정을 실행하는 학습자의 학습 경로를 살펴보고 전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학습 촉진자가 된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자로써 학습자의 프로젝트가 잘 실행되도록 지원하며 학생의 정서적 심리적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정서적 문제에 대해 상담자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미래 학교의 공간은 학습자 주도형 교육과정의 실천을 돕기 위해 분산의 공간, 그리고 구성원이 함께 만나며 소통 협력하는 집중의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책의 후반부에는 상상하고 도전한는 교육, 소통하과 관계를 맺는 교육, 학습자 주도성,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수업들의 구체적 사례가 실려있다. 모두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수업으로 각 교과 선생님들의 수업으로 매우 수준이 높으며 디지털 기기는 물론, 국제적 수업까지 이뤄진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중등선생님께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