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
이용덕 지음, 김지영 옮김 / 시월이일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깝고도 먼 나라', 뻔하고 상투적이지만 이것만큼 한일관계를 잘 표현하는 말도 없다. 양국의 근현대사에서 가해자와 피해자는 분명하지만, 이후 여러 사안이 얽히며 가해 피해관계가 청산되지 못했다. 그리고 양쪽 다 급격한 보수화가 이뤄지며 분명한 피해보다는 가해의 역사를 가리고 가해자로 반성하며 살아가지 않는 것을 정상이나 보통으로 치부하는 형국이다. 

 이런 암울한 현실을 가장 심각하게 마주하는 것은 어쩌면 재일한인일 가능성이 높다. 그들은 광복이후 일본에 남은 1세대 한국인의 3-4세에 달할 정도로 세월이 지났지만 가해와 피해의 문제가 분명히 청산되지 않았기에 그들의 정체성 문제도 해결되지 못했다. 일본에선 귀화할수 있음에도 수세대간 하지 않은 것을 비난하며, 한국에서는 그 힘든 일본에 남아 차별받으면서 사는 것을 돕지 못할망정 정체성을 더 치열하게 지키며 살지 못하는 것을 탓한다.(희안하게도 미국의 재미교포에게는 이런 정체성에 대한 요구를 거의 하지 않는다)

 현재 한일 관계는 해결의 실마리가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 한국에 진보가 집권하고 일본 극우보수가 계속집권한다면 특별한 해결책을 찾지 않는한 지금의 평행선은 당분간 유지 될것으로 보이며 ,한국에 보수가 집권하더라고 박근혜시절 이뤄진 억지 위안부합의처럼 어설픈 해결로 문제를 덮어 이후에 또 다른 문제를 만들어버릴 가능성이 높다. 

 이번에 읽은 소설의 제목은 제법 살벌하다. '당신이 나를 죽창으로 찔러 죽이기 전에'다. 제목이 이래서인지 책을 들고 다니며 주변사람들에게 여러 소리를 들었다. 그 책 재밌나. 책 제목이 너무 무서운데 등등. 책은 재미보단 독특했다. 재일교포의 시선, 그리고 일본사회에서 재일한국인이 갖는 다양한 층위와 정체성, 그리고 암울한 한일관계의 연장에서 일어나는 사건등이다. 

 책은 가까운 미래를 상상한다. 한일 관계는 악화일로로 치달았다. 양국을 오가던 수많은 관광객은 단절되었고 일본은 지금의 자민당보다 더한 극우세력이 집권한다. 이들은 성소수자나 다른 부분에서는 상당히 인권친화적이면서도 재일한국인에게만은 유독 차별이 심한 정책을 고수한다. 재일한국인에게 보장되던 특별영주자제도도 없어졌으며 재일한국인에게만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기본소득지급이 중단된다. 

 혐한들의 시위와 탄압, 그리고 폭력과 차별로 한국인 상권은 급격히 축소되고 한국식 식당과 가게들은 점차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런일이 급속화된데는 하나의 사건이 있었다. 김마야라는 재일한국인이 일본인 3명에게 강간살해당하고 만 것이다. 김마야는 제법 부유한 재일한국인이었지만 평범한 여대생이었다. 재일한국인을 못마땅해하던 패거리는 김마야의 한국어 통화를 듣고 따라가 괴롭히다 급기야는 마야의 강한 저항에 분노해 성폭행해 살해하고 만다. 

 처음에 이 사건은 일본내에서 차별과 혐한 스피치에 대한 경종과 반성을 불러일으켰지만 마야의 급진적이고 무정부적인 성향 그리고 일본에 대한 비판 발언, 성소수자와 페미니즘을 옹호하는 글귀와 리포트등이 발견되며 상황은 반전된다. 동생의 죽음이후 오빠인 김태수는 크게 방황하며 하루하루를 폐인처럼 보낸다.

 이런 심각한 상황의 일본에 재일한국인 가시와기 다이치와 박이화가 있다. 둘은 서로 다른 길을 걷는다. 둘은 한때 청년회를 조직하며 일본내의 혐한에 저항했지만 정치적 시도와 사회적 시도가 모두 실패했다. 가시와기 다이치는 진보정치인을 당선시키는데 실패했고 박이화의 청년회는 사실상 붕괴했다. 

 이에 박이화는 일군의 청년들과 함께 한국, 즉 모국으로의 이주를 실시한다. 하지만 시작부터 꼬인다. 마수미라는 여성이 실연으로 귀국하던 배에서 투신하여 자살한다. 때문에 이화일행은 귀국하자마자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게되고 특히 이화는 국정원의 조사까지 받게 된다. 그들은 같이 간 천성의 친척 시골집에서 농업을 시작하지만 정착이 어려웠다. 손에 익지도 않던 농업은 잘 되었지만 천성의 시골 친척들이 문제였다. 그들은 노골적으로 여성들이 많은 이 곳을 노렸고 성적으로 접근해왔다. 이에 이화 일행은 농촌에서의 삶을 저버리고 도시로 향한다. 

 가시와기 다이치는 김마야의 죽음에서 시작된 혐한으로 기울어진 추를 바로잡고자 한다. 그의 계획, 아니 그의 아내의 계획은 무시무시했다. 일본에서 김마야의 살해사건 못지 않은 강력한 충격을 대중에게 주고자 한 것이었다. 가시와기 다이치는 이 계획의 실행을 위해 미국국적과 일본국적중 일본을 택한 재일한국인 윤신을 섭외하고 사상화한다. 윤신은 드론을 잘 다루고 싸움에 능하며 행동력이 우수했다. 가시와기가 다음으로 포섭한것은 가지마 나리토시라는 어수룩한 일본 극우단체의 회원이었다. 가시와기 아니 그의 임신한 아내의 계획은 이러했다. 가시와기 다이치와 윤신을 비롯한 일련의 재일 세력이 불손한 움직임을 벌인다. 이를 탐지한 극우단체 회원 가지마 나리토시가 이들의 소식을 듣고 침투한다. 단신인 가지마는 마침 자리에 있던 가시와기 다이치의 임신한 아내를 인질삼아 다른 이들을 모두 포박하고 준비한 단체의 일본도로 잔혹하게 살해한다. 그리고 난투끝에 가지마 나리토시도 죽게되고 불이붙어 모든게 산화한다. 유일하게 살아남은 가시와기는 임산한 아내를 잃은 재일한인으로 이 사건은 일본인 전체에 공분과 동정을 사게되어 기울어진 운동장을 일거에 다시 평평하게 만든다는 것이었다. 

 참으로 무서운 계획이고 이 계획을 아내의 계획처럼 다이치는 실행하고 성공한다. 하지만 때마침 해외 테러세력의 공격이 일어나 일본자위대가 습격을 받는다. 문제는 이 습격을 인근해 있던 동맹인 한국과 덴마크 군이 구원했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한국군은 가장 큰 희생을 낸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한일양국의 분위기는 급속한 해빙무드로 접어든다는 것이다. 이 모든것을 본 다이치의 심정은 착잡해진다. 심지어 자신의 인터뷰와 중요도도 일순위에서 밀려나게 된다. 소설은 이런 다이치의 복잡함을 뒤로하고 마무리된다. 

 소설엔 재일한국인에 대한 일본사회의 오랜 차별, 그리고 있을법한 풀리지 않은 미래 한일양국의 모습이 그려진다. 지금보다 더한 극우세력이 집권한 일본사회의 미래는 정말 암울해보이며 지금도 말이 안되지만 더한 궤변으로 재일한국인과 한국을 혐오하는 일본인들의 논리는 정말 기괴하다. 재일한국인들의 모습도 다양하다. 사실상 교포3-4세로 일본문화와 일본어에 익숙하면서도 오랜 차별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이 유지되고 있다. 한국은 모국이지만 어색하다. 소설은 이렇게 공포스러운 미래를 경고하는듯 하지만 일본을 크게 비판하지도 한국을 옹호하지도 않는다. 또한 소설의 결말부분의 해결책도 결국은 미래에 더큰 문제와 혐오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은 미봉책에 불과해 쉽게 풀리지 않을 한일 문제를 예견하는듯 하기도 하다. 매우 독특한 소설이었고 이런 특이한 시각만으로도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단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