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가상현실 코스페이시스 메타버스 시리즈
변문경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이후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요 기술중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성큼 다가섰다. 특히, 최근엔 메타버스가 가장 강조되는 듯 하다. 영화 레디플레이어 원이 나올때만해도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아무래도 코로나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하고 활용하면서 그 가능성을 엿본게 시작이 아닌가 싶다.

 사실 주요 메타버스 서비스도 코로나를 전후해 시작했다. 가장 유명한 로블록스는 2006년에 시작되었지만 2018년에 모바일에 최적화되며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한국의 제페트는 2018년 이플렌드는 2021년, 미국의 게더타운은 2020년 설립되었다. 책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는 메타버스를 교육에 활용하자는 취지로 쓰인 책이다. 가까운 미래에 많은 학생들이 실제 학교가 아닌 가상의 학교 공간에서 다른 지역, 다른 나라의 학생들과 함께 교육 받을 가능성이 높다. 교육 뿐일까, 인간은 영화 메트릭스처럼 많은 수가 잘 만들어진 메타버스에서 실제 세계 이상의 비중으로 거주할 가능성도 높다. 누구나 이중생활을 꿈꾸고, 누구나 이루지 뭇한 꿈을 꾸며, 누구나 과거 돌아가고 싶은 세계 혹은 상상의 세계로 가고 싶기 마련이다. 개인적으로 나같으면 내가 좋아하는 게임 드래곤 퀘스트나 드래곤볼의 세계 혹은 어린 시절을 보냈던 90년대로 돌아가 생활해 보고 싶다. 얼마나 재미있을까.

 책은 주요 메타버스 4개를 소개한다. 우선 로블록스. 2006년 출시했지만 2018년 모바일 사용이 가능해지고 회원수 10억 이상에 기업가치만 42조이상이다. 다양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컴퓨터 모바일 엑스박스와도 연동된다.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루아코딩으로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들고 다른 사용자가 이를 플레이하는게 가능하다. 게임내 아바타와 아이템이 모두 로벅스라는 가상폐로 구매및 판매가 가능하고 이 가상화폐는 당연히 현실세계의 돈과 융통된다. 로블록스의 가장 인기게임은 탈옥수와 경찰로 9세아동이 개발했으며 매월 25만 달러의 수익을 거둔다고 한다. 로블록스 개발자 중 1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개발자는 1000명에 달한다.

 제페토와 이프랜드는 한국에서 만든 메타버스로 제페토는 가장 아름다운 아바타 디자인을 자랑한다. 이프랜드는 다양한 아바타 및 가상 테마 공간을 제공해 실제 행사도 이뤄진다.

 게더타운은 2020년 설립한 것으로 최근 기술동향에 맞지 않게 모든게 2d로 이뤄졌다. 이는 로딩시간을 짧게 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도다. 게더타운은 가장 현실세계의 미러월드에 가까운 것으로 평가받는다. 아바타를 통해 동료와 협업기능이 특화된 가상오피스 플랫폼 구성에 좋고 25명이하는 무료지원이다. 단순한 환경이나 비디오, 오디오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지원하고 오피스, 강의공간 꾸미기가 직접 가능하고 수업 외부용으로 활용가능한 아이템의 비치가 장점이다. 

 코스페이스는 독일에서 만든 것으로 매우 재미난 메타버스다. 교사가 학급을 만들수 있고 학생들을 초대할수 있다. 3D로 가상공간을 개인 혹은 협력하여 꾸밀수 있고, 멀지기능을 활용하면 구글카드보드나 VR 기기를 활용하여 AR 경험도 가능하다. 기본 캐릭터와 배경이 주어지지만 팅커캐드나 다른 도구로 디자인한 3D 입체물을 불러오는 것도 가능하다. 캐릭터들은 코딩이 가능한데 무료상황에서는 매우 단순한 코딩만, 유료로 전환하면 복잡한 코딩도 가능하다. 

 이런 메타버스를 활용하는데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우선 학생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인지, 개인맞춤형 설계가 되는지, 교사학생이 개인 콘텐츠 공유가 가능한지, 교육적으로 해로운 콘텐츠 차단이 가능한지, 스팀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인공지능교육이 고려되는지이다.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디지털 격차와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고,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맞는 인재양성이 가능하며 상상력의 발현이 가능하다. 

 가까운 시일내에 메타버스와 인공지능이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은 매우 자명해 보인다. 많은대비와 고려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