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한 권 무엇을 읽을까 - 사서교사가 뽑은 초등 한 학기 한 권 읽기 추천도서 100
북토크톡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들은 책 읽기를 싫어한다. 지금의 우리나라가 성찰이 없고, 오로지 남들 보다 돈한푼을 버는데 사력을 다하고, 공동체를 무시하고 이익집단의 의견에 경도되어 잘못된 판단과 행동을 하는 양태는 독서없는 삶과 결코 무관치 않다. 그리고 어른이 이렇게 책을 안읽는 것은 어릴때부터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이며 책읽기에 재미를 붙여보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 본 교육방송의 독서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에게 어릴적 책 읽는 재미를 붙여주는 것을 가장 중시했다. 그것이 평생 독서가로 살아가는 첫 단추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선생님들이 독서교육에 대해 잘 아는 것도 중요하며 좋은 책은 많이 아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 '한학기 한권 무엇을 읽을까'는 참 실제적인 책이다. 문학과 비문학은 포함해 초등학생 3-6학년이 읽을 만한 책 100권을 선정했다. 초등사서교사 연구모임에서 만들었고, 현직 교사들이니 아마도 실제 수업한 책들을 사용했을테니 그 수준과,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과 관련이 높아 보인다. 3-4학년 수업은 한 권당 8차시 정도로 구성했고, 5-6학년 책은 10차시 이상으로 구성했다. 

 책의 간략한 내용 소개와, 관련 활동들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데 독서전 활동과, 독서중 활동, 독서후 활동으로 구분한다. 보통 온책 읽기 활동은 독서후 활동이 많은 편인데 이 책에선 책을 분량을 나누어 읽게 한 후, 바로 활동하는 형태로 차시 구성이 되어 있어 독특했다. 100권의 책 뿐만 아니라 각 책과 주제가 비슷한 책들도 소개하고 있어서 아마 실제로는 300권 정도의 책이 소개된 듯 하다. 교육현장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