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몰입시키는 뇌기반 수업원리 10 - 번역 개정판 뇌기반교육 교수과학 시리즈 5
배리 코빈 지음, 이찬승.김은영 옮김 / 교육을바꾸는사람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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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은 사실 뇌가 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많은 혁신교육이론과 현장연구가 등장하고 있지만 좀처럼 뇌와 관련한 성과는 꽤나 간접적인 편이다. 이는 교육계와 일반 시민, 그리고 학생들 자체가 자신의 뇌를 그토록 개발시키고 싶어하면서도 뇌에 정작 관심이 없다는 아이러니를 잘 보여준다. 

 책 '뇌 기반 수업원리 10'은 초등 고학년부터 대학초년생에 이르는 10대의 뇌의 특성을 제시하고 그에 기반한 수업원리를 제시한 책이다. 뇌 과학에 기반한 것 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다양한 교육방법과 원리, 수업장면이 제시되어 있어 이론적일 뿐만 아니라 상당히 실제적이었다. 

 과거 뇌는 5-6세에 거의 발달을 마무리하고 큰 변화가 없다고 여겨졌지만 최근의 연구성과는 10대의 뇌가 급격한 변화를 겪음을 밝히고 있다. 10대시절 뇌의 가장 큰 변화는 급격한 가지치기와 신경회로 수의 증가와 연결성의 강화다. 나이가 들어가며 이 시기 백질의 수초화가 이루어져 절연화가 서서히 이루어지는데 이는 절연성의 강화로 연결된 신경회로간 속도를 급격히 빠르게 하고 반면 가지치기 및 절연화로 다른 새로운 내용으로의 학습과 유연성의 감소를 의미한다. 어려서 무엇에나 쉽게 적응하지만 잘 배우는 능력은 떨어지다가 어른이 되어 학습 방법은 잘 알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짐은 이 때문이다. 또한 소뇌가 발달하는데 이 기관은 운동능력 및 신체기능을 담당하므로 10대시절엔 누구나 다소 어설픈 운동기술을 보인다. 그리고 성호르몬이 급격히 방출되 변연계에 영향을 미쳐 감정기복이 심하며 의사결정 및 감정을 읽고 나타내는데 전전두피질의 미발달로 편도에체 의존한다. 때문에 이 시기엔 의사결정이 감정적이고 오히려 어릴때보다 상대방의 감정을 읽는 기술이 감소한다. 유독 친구들간의 오해와 부모와의 갈등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해마도 발달한다. 해마는 장기기억에 관여하므로 학습과 결정적으로 상관된다. 때문에 10대 시절은 다양한 신체활동과 다양한 학습경험을 갖어 해마를 잘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반면 스트레스와 마약, 술등의 약물은 해마를 축소시키는데 청소년의 뇌는 스트레스 및 성호르몬과 이런 자극을 잘 구별하지 못하므로 쉽게 중독되거 영구적 손상을 갖기 쉽다. 

  이런 십대의 뇌는 12가지 특징을 갖는다.

1. 신경회로가 재편성된다.

2. 고등사고력이 천천히 발달한다.

3. 호기심은 감소하고 충동성이 강해진다.

4. 사용한 신경회로는 증가하고 사용하지 않은 신경회로는 가지치기 된다.

5. 편도체의 의존해 감정신호 해석이 오류가 많다.

6. 뇌가 활성화 되는 영역이 성인과 다르다.

7. 뇌에 충분한 휴식과 영양이 필요하다.

8. 신체활동이 중요하다.

9. 성호르몬 분비가 많아진다.

10. 중독에 빠지기 쉽다.

11. 마약이 치명적이다.

12. 다수의 질환과 정신장애가 이 시기에 생겨난다.


책은 이런 십대의 뇌에 친화적인 교수법을 제시하는데 총 10가지이다.

1. 자기만의 의미를 구성하게 하라.

2. 각자의 성향과 특성을 고려하다.

3. 패턴을 만들어 인식하게 하라.

4. 양쪽 뇌를 모두 사용하게 하라.

5. 다양한 기억 경로를 강화하라.

6. 다양한 신체활동을 활용하라.

7. 편안하고 활기찬 교실환경을 만들어라.

8. 학습성찰과 자기 평가를 생활화하라.

9. 상호작용과 협동을 중시하라.

10. 신체 주기를 고려해 수업하라


 이상의 원칙을 살펴보면 개인적 접근과 사회적 상호작용, 뇌의 특성 활용, 신체활동과 정서적 안정이라 볼 수 있다. 개인적 접근은 개인마다 모두 다른 뇌를 가지므로 다르게 배우고 다른 학습양식을 가진다는 사실에 기반한다. 학습은 의미를 구성할때만 이루어지므로 개인마다 학습한 것을 자신의 사전 지식과 통합하여 의미를 구성하게 하고 각자의 학습양식에 따라 배움의 내용을 따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뇌는 항상 외부 정보로부터 규칙을, 즉 패턴을 찾고자 한다. 이는 생존을 위해 당연하고 모든 정보를 처리할 수 없는 뇌로선 당연한 판단이다. 때문에 학습내용에서 패턴을 찾고자 하는 교수학습방법은 학습을 향상시킨다. 또한 뇌는 양반구가 매우 특징이 다른데 청소년기는 뇌량의 급격한 발달로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이 상승한다. 하지만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좌뇌에 의존하는 학습이 강조되는데 학생들은 사람마다 양뇌의 선호가 다르고 전반적으로 우뇌를 활용한 학습을 보다 원한다. 글보다는 그림으로, 부분보다는 전체를, 말보다는 신체활동과 음악을 원하는 것이다. 양뇌를 모두 활용하는 토의 토론과, 신체, 언어, 음악의 통합, 교과간 통합학습이 강조되는 이유다. 또한 십대의 뇌는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하므로 교실환경이 안정적이고 학생 상호간, 그리고 선생님 학생간, 그리고 부모, 학생간 안정적 관계를 맺는 것이 학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학생은 타인과의 대화 및 상호작용을 토해 자신의 개념과 생각을 점검하고 공고히하며 수정하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은 학생의 뇌에 친화적인 학습이다. 그리고 10대의 뇌는 멜라토닌의 분비 변화로 야간에 잠이 드는 특성을 지닌다. 때문에 학생은 늦게 자고 학교를 위해 일찍 일어나 늘 수면이 부족하다. 아마도 중고교는 10시에 시작하는게 맞지 않을런지. 하여튼 오후에 각성하므로 오후 학습을 집중하는 것이 좋고 오전은 다양한 신체 및 예능 활동이 적합해 보인다. 또한 학생은 학습 초기와 말미에 주로 집중하므로 수업초반에 중요개념을 제시하고 말미에 이를 공고히 하는 복습을 하고 중반에는 쉬는 타임이나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하는게 적합하다.

 이 책에는 10대의 뇌친화적 교육환경을 위한 교실 환경 조성 및 학부모의 인식, 교사의 인식도 나온다. 마지막 개념 부분엔 뇌친화적 교육 방법이 상세히 등장하는데 실제적으로 도움이 크게 될듯하다. 십대를 가르치는 교사나 학부모에게 강추한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교육심리학은 크게 발전해야 할듯하다. 그리고 최근의 진화심리학 또한 교육과의 접목 방법을 찾아야 한다. 쉽지 않아보이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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