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말 베를린 장벽 붕괴로 인한 독일 통일, 그리고 이어진 소련의 붕괴와 동유럽 국가들의 독립, 중국의 자본주의화를 비롯한 일련의 사회주의권의 전체적 붕괴로 지구권은 드디어 자본주의에 기반한 민주주의라는 하나의 이념으로 통합되는 듯 했다. 이런 자신감으로 미국은 과거의 적이었던 동유럽국가나 중국등을 자본주의 경제로 본격편입시켰고, 지금의 국제적 분업질서를 구축했다. 사상가들도 자신감이 넘쳤다. 프랜시스 후쿠야마는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썼다. 2차대전 이후 즉각적으로 그리고 조금씩 시간차를 두어 여러 민족국가들이 독립했지만 예상과 달리 과거처럼 종교나 민족이 강조되지 않았다. 냉전에 편승한 독재자들이나 냉전으로 인한 동맹과 압제가 그리고 자본주의 미국과 사회주의 소련이라는 서로가 마주보는 더 큰 적이 그런걸 뒷전으로 만들었다. 이러니 사회주의의 붕괴라고 하여 분열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긴 쉽지 않았다. 냉전의 반세기간 인종이나 민족이니 종교는 잊혀진것만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세계화로 인한 자본주의는 많은 빈부격차를 낳았다. 독재자의 압제와 이념이라는 더 큰 적이 사라진 권력의 공백자리는 고전적 개념인 인종, 민족, 종교가 다시 차지했다. 세계적 통합의 중심지이지 안정적일 것이라 믿었던 유럽과 미국도 마찬가지였다. 통합의 상징이었던 유럽연합은 경제적 격차와 난민 및 저임금 노동자의 이주로 브렉시트를 통해 뿌리채 흔들리고 있다. 이로 인한 분노로 20세기엔 상상하기 어려운 극우정치집단이 적잖은 지지마저 얻고 있다. 또한 이민자의 나라로 새로운 국가정체성을 확립한 미국 역시 역설적으로 이민에 대한 장벽과 멕시코를 향해 거대 장벽을 구축하고 있다. 21세기는 예상과는 달리 분열의 시기인 것이다.

 책 정치적 부족주의와 벽이 만든 세계사, 그리고 이번에 읽은 장벽의 시대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원인을 잘 보여준다. 장벽의 시대는 지리의 힘으로 유명한 팀 마샬의 새로운 책이어서 더욱 기대가 되었는데 상세한 사례로 저자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상당히 많은 분열의 시대의 사례와 배경이 등장하는데 재밌는 부분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1. 이스라엘의 장벽과 분열

 이스라엘 주변에 종교와 민족이 다른 국가들에 휩싸여 강력한 단합력을 보여주는 나라처럼 여겨진다. 그들에게 분열요소는 오로지 그들이 땅을 빼앗은 팔레스타인뿐이고 여기에 장벽을 쳐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려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스라엘 내부에서도 상당한 분열의 씨앗이 존재한다.

 이스라엘은 860만 인구중 유대인이 75%로 생각보다 적다. 나머지는 아랍인과 이주해온 100만에 달하는 러시아인, 팔레스타인인 등으로 예상과는 달리 제법 다민족국가다. 종교역시 유대교로 천편일률일것 같지만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교, 동방정교까지 복잡하다. 

 유대인 내부에서도 상당히 분파가 갈리는데 이스라엘 유대인 대부분은 아슈케나지로 이들은 주로 동유럽에서 이주해왔다. 때문에 동유럽 문화권이고 유럽 혼혈이 많아 피부색이 밝고 고등학력자가 많아 이스라엘의 정치와 비즈니스를 장악하고 있다. 또 다른 유대인 분파는 세파르디다. 이들은 아랍지역에서 살아온 유대인집단으로 피부색이 어둡고 아랍문화권이다. 비주류인 이들은 주로 농촌지역에 많이 거주하고 유대교라는 공통점을 제외한다면 아슈케나지와 문화적으로 매우 달라

양집단가의 문화적 교류나 혼인등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또 이들 중에는 하레디란 집단도 있다. 하레디는 종교근본주의자들로 유대신과 그들의 경전을 글자그대로 믿는다. 이스라엘 유대인들은 아슈케나지를 중심으로 상당히 세속적이지만 이들은 그렇지 않다. 하레디는 대가족을 이루고 종교적 활동에 전념해 거의 직업도 갖지 않는다. 또한 이스라엘 법상 병역도 면제된다. 하레디는 안식일에도 무조건 쉬는 것을 강조해 안식일에 자신들의 구역내에서 일하는 것을 방해하고 심지어 운전조차 하지 못하게 한다. 이런 하레디는 정부로부터 보조금까지 받는데 직업도 없고 병역면제에 보조금까지 지급되니 아슈케나지를 비롯한 다른 세속적 유대인 집단으로부터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이스라엘에는 아랍인들도 살고 있다. 이들은 어찌보면 유대인이 아니기에 사실상의 이등집단이다. 먹고 살기 위해 아랍어 외에도 히브리어에 능통하고 직장내에선 히브리어를 사용하지만 자신들의 집이나 거주지역에서는 아랍어를 사용하고 아랍어 방송과 신문을 읽는다. 교육수준도 유대인에 비해 부족한 편이다. 현재 이스라엘 내에서는 하레디와 아랍인의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는 장차 이스라엘에 많은 분열을 야기할 것으로 여겨진다. 


2. 인도와 방글라데시

 인도의 독립 후 간디는 인도의 종교적 차이에도 하나의 인도를 건설하려고 했다. 하지만 인도의 오랜 역사는 그걸 허락치 않았다. 인도는 원래 힌두교 국가였지만 그에 기반해 불교가 생겨났다. 그리고 북부에서 이슬람 세력이 침공해 무굴제국을 세운다. 무굴제국은 힌두인들을 이슬람교로 개종시켰지만 그러기엔 인도대륙은 너무나도 컸고 사람수가 많았다. 이에 무슬림들은 지역적으로 개종을 실시해 지금의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 지역에 무슬림이 많아지는 역사적 계기가 되었다. 

 인도의 독립후 이슬람의 서파키스탄과 동파키스탄, 불교의 스리랑카가 독립했다. 동파키스탄은 인종적 차이로 서파키스탄으로부터의 수많은 차별을 받고 1971년 독립운동을 시작한다. 파키스탄 정부가 이들을 탄압하고 수백만이 폭력에 희생당하는데 이 때 수백만이 인도로 탈출하게 되고 동파키스탄은 인도의 도움으로 결국 독립하게 되어 방글라데시가 된다.

 하지만 이후 세계에서 가장 긴 장벽이 인도와 방글라데시 사이에 생겨난다. 방글라데시로부터의 난민수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여기엔 정치적, 지리적 이유가 함께한다. 우선 방글라데시는 갠지스강 하구에 위치하고 삼각주의 해수면에 위치한 저지대국가다. 나라안에 강이 무려 100개나되는데 몬순기후로 홍수가 매년 발생한다. 바닷물로 쉽게 역류해 하구지역은 농경이 쉽지 않다. 또한 최근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상승해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으며 히말라야 산맥의 얼음도 녹아 북부지역의 상당수 옥토가 사막화했다. 때문에 갈곳없는 농촌인구가 도시지역과 인도로 몰리고 있다. 또한 방글라데시 독립에 인도가 기여했음을 확신하는 파키스탄은 이런 이주를 부추기고 있으며 테러리즘 또한 후원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파키스탄의 목적은 놀랍게도 이슬람게 방글라데시 인을 많이 이주시켜 인구구조를 바꾸어 새로운 무슬림 공화국을 인도내에 수립하는 것이다. 실제로 방글라데시와 인접한 아삼주는 무슬림의 수가 힌두교도수를 앞서나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3. 미국과 멕시코

 미국의 인구는 3억3천만 가량으로 72.4%가 백인, 12.6%가 흑인, 4.8%가 아시아계, 1%미만이 아메리카 토착민이다. 완전해 보이는 통계지만 뭔가 이상하다. 여기엔 상당수를 차지하는 히스패닉이 빠져있다. 미국 통계당국은 실제로도 그렇긴 하지만 히스패닉을 특정 인종으로 구분해 분류하지 않았다. 백인집단에 사실상 모두 포함시킨 셈인데 그러기엔 이들의 수가 무려 17%에 달하며 인종과 종교 문화까지 미국 백인집단과 상당히 상이하다. 

 미국내 히스패닉은 미국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미국은 무역을 위한 미시시피강 수계를 확보하기 위해 루이지애나를 차지하지만 인접한 텍사스주로 인해 위협을 받는다. 당시 멕시코는 뉴멕시코, 애리조나 ,네바다, 유타, 캘리포니아 거의 전부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멕시코는 미국에 비해 인구수가 부족하여 텅빈 텍사스의 지배를 공고히 하기 위해 미국인의 이주를 허용한다. 텍사스에 멕시코인보다도 많은 코만치 부족을 견제하기 위해서였는데 곧 배보다 배꼽이 더 커져 미국민의 수가 위협적으로 많아지게 된다. 멕시코인과 미국인은 융합하기엔 너무 달랐는데 구교와 신교의 차이 그리고 노예제 폐지와 찬성으로 입장이 달랐다. 결국 미국인은 멕시코인의 10배에 달해 텍사스 공화국을 설립하고 미연방에 들어간다. 

 1846-1847년 미국과 멕시코 전쟁으로 멕시코는 위의 미국내 영토를 모두 빼앗긴다. 멕시코 영토의 1/3에 달하는데 이로인해 미국내 히스패닉의 역사가 시작되다. 미남부와 서부에 상당한 지명이 스페인언어인것도 이때문이다. 1차대전때 미국은 노동력의 상당수가 전쟁과 전시물자산업에 투입되며 멕시코의 노동력을 상당히 받아들였다. 하지만 대공황기에 50-200만의 멕시코인을 추방했고, 다시 2차대전후 전쟁노동력이 필요하자 1960년대까지 농업을 위한 멕시코 노동자를 대거 받아들인다. 하지만 이후 경제가 침체하자 트럼프로 인해 유명해진 장벽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유입은 계속되었는데 조지부시는 9.11이후 국경 요새화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여긴 힐러리와 오바마도 동의한다. 트럼프는 이 장벽을 더욱 크게 확장하고자 하는데 사실 현실적 문제가 쉽지 않다. 장벽에는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인 리오데그란데 강이 포함되지만 양국은 1970년에 이 지역을 개방하기로 서명했다. 조약 위반이 되므로 장벽은 리오데그란데 강에서 상당히 후방에 지어져야한다. 또한 장벽을 건설하고자 하는 땅의 상당부분을 민간인이 소유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 역시 만만치 않아 장벽을 건립할 수 있는 지역도 많지 않다. 마지막은 엄청난 건설비용이다. 

 이 모든 역경을 극복하고 장벽을 건설해도 허점은 많다. 완벽한 장벽은 없고 결국 사람들은 어떻게든 건너온다. 오히려 사람들만 위협에 빠뜨리고 경제적 역량만 낭비하는 셈인데 저자는 미국과 멕시코의 자동차합작히사처럼 멕시코지역의 경제활성화만이 장벽을 대신할 수 있을 것이라 주장한다.


4. 아프리카의 폐쇄주택들

 아프리카는 경제적으로 낙후되고 빈부격차가 크고 치안이 불안하다. 2012년 전세계의 살인사건43만건중 36%가 미국이고 32%가 아프리카에서 발생했을 정도다. 때문에 아프리카 전역에서 부유층과 증산층 이상이 거주하는 폐쇄주택과 폐쇄적 복합단지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주택들은 일반적으로는 더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단점도 많다. 우선 공공공간을 버리게 되어 오히려 범죄위험이 증가하며 부유층이 모인 곳은 범죄의 표적이 되기도 쉬워진다. 또한 사람들간의 계층에 따라 거주지역의 구분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이 부족하게 되고 이는 시민참여의식의 감소와 내부인 간의 집단 사고를 조장하게 된다. 이들 부유층은 또한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공공지원에 기대지 않아 정부의 역할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크게 본다면 국민국가의 응집력마저 감소시킨다. 안그래도 국민국가로서의 정체성이 부족한 아프리카 국가들에 더한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 같은 아프리카의 폐쇄주택은 석유경제로 혜택을 보는 나이지라아 일대에 많이 나타나는데 놀랍게도 그 가격이 10억 이상에 달한다고 하니 이들의 빈부격차가 상당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아프리카에서 경제적으로 발전한 남아공에서도 많이 나타난다. 이런 폐쇄주택을 보며 거대 아파트단지라는 철옹성을 구축하고, 그 안에 공공시설과는 구분되는 그들만의 커뮤니티 호화 시설을 누리고 외부인과 이것을 공유하는 것을 철저힌 구분하는 한국의 아파트들이 생각났다. 폐쇄주택 및 폐쇄적 복합단지들과 차이점이 없어 보인다. 


5. 결론

 전세계는 상당한 빈부격차와 종교, 인종, 민족의 부상으로 인한 갈등으로 폭력과 거주지를 잃은 난민들의 이동으로 몸살을 겪고 있다. 초기 유럽의 많은 진보정권은 난민을 환영하고 수용하려 했지만 그 규모가 상당해지자 지지를 잃고 실제적 수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저자는 난민의 무조건적 수용을 옹호하진 않는다. 우선 난민의 무조건적 수용은 그 나라에 붕괴를 가져온다. 바다와 사막을 건너 이동하는 난민은 어느정도 그 국가에서 경제력을 갖춘 지식인 계층일 가능성이 높은데 그런 사람들을 다른 국가에서 수용한다면 해당국가의 사회경제적 기반이 붕괴되어 더 많은 난민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규모의 난민을 모두 받아들이고 수용하기엔 역시 수용국가의 인종적, 민족적, 종교적 정체성이 사실상 걸림돌이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오랜 이민들 수용한 프랑스 및 여러 국가들은 기존 자국민과 새로운 자국민 사이에서의 통합문제로 상당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때문에 지금으로선 딱히 해결책은 없는 상황이다. 저자는 인간이 보편적 형제애를 받아들이고 세계가 자원경쟁이 사라질때 까지 인간은 결국 장벽을 세울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두개다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해결책인데 실제로 양자가 가능해야만 장벽을 사라질듯하다. 결국 인권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 및 이념과 뒤떨어진 지역에 대한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재건 및 지원이 이런 불가능해보는 해결책으로 접근해가는 장기적 해법이 아닐까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7-22 16: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7-22 18:1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