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이렇게 바꾼다 - 학교교육 재설계 프로세스
제이 맥타이.그레그 커티스 지음, 강현석.조인숙 옮김 / 교육을바꾸는사람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맥타이와 커티스는 교육 목표로서 역량을 달성하기 위한 백워드교육과정을 만들었다. 그런 그들의 이론을 토대로 학교를 재설계하는 방법을 담은 책이 이것이다. 그래서 비전 및 목표의 수립 방법부터 백워드 교육과정, 그리고 그 성과인 교육효과를 검증하는 평가방법의 혁신이 잘 나와있다. 전체적인 것은 백워드교육과정 및 이해중심교육과정과 유사해 새롭게 보는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1. 심층학습

심층학습은 한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학습한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심층학습을 통해 개인으느 지식 및 수행의 특정영역에서 전문성을 개발한다. 그 산물로 전이가 가능한 지식으로 이 지식은 특정영역의 내용지식과 그 지식을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떻게 사용하고 적용하는지에 대한 실천적 지식도 포함된다. 이 같은 지식과 스킬을 합쳐 21c 역량이라 한다.

 

2. 초석과제

초석과제는 학교를 벗어나 좀 더 넓은 세계에서 가치 있는 지식과 스킬을 보여주는 수행과제이다. 초석과제는 특징이 있는데 수행에 기반하여 학습의 응용과 전이가 되어야 하고, 수행을 실제 상황에 설정해야 하고, 전학년에 걸쳐 반복되면서 시간이 지나며 점점 정교화해야하고, 초교과적 교육효과를 교과내용에 통합하며, 평가 또는 풍부한 학습활동으로 사용가능하고, 학생들을 관련 학습에 참여시켜야 한다.

 

3. 학습원리

학습은 연관된 질문, 유의미한 과제, 실제적 응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새로운 학습은 사전지식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구성주의 원리에 따라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과 배경지식을 이용해 자신과 주위 세계의 의미를 적극저긍로 구성한다. 그러므로 학습시 학생들은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적극적으로 연결할 수 있게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방식, 사전 지식, 관심사 등을 효과적으로 수용하여 개인화해줄때 학습이 향상된다.

 

4. 최고의 학습훈련

여러 교사나 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가장 성공적인 학습경험을 귀납해 만든 원리다. 세대와 공간을 넘어 결과가 놀랍도록 유사했는데 순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자신의 인생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한 지생각해보고 그 경험을 구체적으로 떠올리게 한 후, 그 학습경험의 효과적인 요소(목표, 순서, 자원, 방법, 평가 등)을 쓰게 한다.

 이 후 4-5명의 모둠으로 구성 후, 각각 목록을 발표하게 한 후 공유요소 목록을 모둠별 작성한다.

 모둠원이 파악한 공통특성 중 하나를 공유한 후 게시한다.

 공통특성이 모두 종합적으로 제시될때까지 모둠에서 모둠이 이를 돌리며 계속 공유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통요소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가 학습의 목표와 평가방법을 알고 있었다.

-학습자가 목표를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겼다.

-학습과 평가 과제가 실제적이다.

-루브릭과 같은 평가 기준이 처음부터 제시되고 설명된다.

-기대하는 수준을 분명히 알수 있도록 탁월한 본보기게 제공된다.

-지속적인 평가로 학습자에게 상세한 피드백에 제공된다.

-피드백을 받은 후 학습자는 연습과 개선 및 다시 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실수해도 괜찮다는걸 알고 있다.

-다른 사람과 협업할 기회가 자주 있다.

-자신이 학습한 것을 산출물과 수행을 통해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다.

-교사는 적대자가 아니라 코치나 지원자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평가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목표를 세우도록 격려받는다.

 

5.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징

학습에 있어 주변 여건도 중요하지만 결국 학습자 자신의 내면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성공적으로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징이다.

-끈질기게 계속하기

-충동관리하기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기

-유연하게 생각하기

-생각에 대한 생각하기

-정확성 추구하기

-질문하기 및 문제제기하기

-과거의 지식을 새로운 문제상황에 적용하기

-분명하고 정확하게 소통하고 생각하기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정보 수집하기

-창조, 상상, 혁신하기

-경탄과 경외감으로 반응하기

-책임있게 위험 감수하기

-유머 찾기

-상호의존적으로 사고하기

-열린 마음으로 꾸준히 학습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