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잔혹한 어머니의 날 1~2 - 전2권 타우누스 시리즈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이 인상적인 제목의 책을 2년전에 보았다. 아니 작년인가. 하여튼 상당히 흡입력 있는 책으로 기억했는데 알고 보니 저자인 넬레 노이하우스라는 이 독일 작가는 추리시리즈물을 꽤 많이 내고 있었다. 그의 책을 이번에 다시 보았는데 제목은 좀처럼 잘 입력되지 않는 '잔혹한 어머니의 날'이었다. 우리식으로 '어버이날의 비극','어버이날 연쇄살인마' 이렇게 했다면 제목이 좀 더 다가오지 않았을까 싶다. 시리즈물은 아니지만 보덴슈타인 반장과 피아산더 형사가 그대로 나오고 타우누스라는 독일 소도시도 그대로 등장해 뭔가 친숙한 느낌을 주긴 한다. 물론 내용은 전혀 상관없다. 어쩌면 이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다. 매번 캐릭터를 창조하지 않고 뭔가를 붙이면 되는 것이니.

 매우 흡입력 있는 이 책은 한 독일의 고저택에서 테오란 늙은 노인이 시체로 발견되면서 시작된다. 그는 얼굴에 상처를 입고 죽었는데 부패가 오래되어 사고사인지, 자연사인지, 타살인지 구분이 어려운 면이 있었다. 그런데 그에겐 개가 하나 있었는데 왜인지 뒷마당 견사에 갇혀있었다. 개를 구조하는 과정에서 개가 먹은 뼈가 발견된다. 인골이었다. 개가 파먹을 견사 아래 부분을 살펴보니 무려 3구의 시체가 더 나왔다. 개는 그 중에 하나를 먹은 것이다. 시체들은 모두 여자였고 옷을 모두 입은체 랩에 꽁꽁 싸여있어 죽은 지 오래되었음에도 썩지 않고 시랍화 되어 있었다.

 사건을 조사해보니 테오 라이펜라트라는 사람은 가세가 기울자 아내인 리타 라이펜라트와 더불어 아이들을 입양하기 시작했다. 독일 정부는 아이를 위탁받으면 적지 않은 돈을 준 듯 한데, 이들은 아이를 더 쉽게 받기 위해 주로 문제아들을 위탁받았다. 진정성 없는 위탁이고 아이들도 힘들다보니 위탁과정은 아동학대로 이어졌다. 특히, 자신도 어려서 학대를 받은 듯 한 리타는 남편마저 압도하는 강력한 힘과 체격으로 아이들을 학대한다. 우물에 빠뜨려 꺼내주지 않기, 아이스 박스에 가두기, 찬물의 욕조에 집어넣기, 랩으로 묶기등 이 잔혹한 방법에 아이들은 고통받았다.

 그리고 한 아이가 망가진다. 이 아이는 우연한 기회에 노라라는 여자아이를 같은 위탁 아동인 클라스가 물에 빠뜨리고 떠나버린걸 목격한다. 노라는 수초에 발이 묶여 곤란한 상황이었는데 아이는 노라는 구해주긴 커녕 물속으로 집어 넣어 죽인다. 과정은 생각보다 쉬웠고, 평소 드세고 아름답던 아이를 지배하고 죽음에 모습을 보는게 몹시 즐거웠다.

 아이는 어머니에게 버림받았다. 어머니는 위탁한 후 얼마간은 매년 어머니의 날에 찾아왔지만 언젠가부터 오지 않았다. 어머니로부터의 버림받음, 위탁 가정으로부터의 잔혹한 학대, 타고난 사이코패스 기질이 결합해 아이는 연쇄살인마로 자라난다.

 그는 매년 세심한 관찰로 어머니날을 앞두고 여자를 선정해 납치해 죽였다. 먼저 상대를 관찰했다. 동선, 직업, 가족, 모든 변수를 고려한다. 만일의 사태도 대비했다. 그리고 어머니날이 다가오면 납치를 실행한다. 상대방에게 접근해 변장이나 연기로 상대를 안심시켰다. 전기충격기로 기절시키고, 가둔후 물뽕을 탄 물을 먹게 해 자신이 납치된 것인지 어떻게 된 것인지를 분간조차 못하는 상태로 만들었다. 그렇게 즐기다. 어머니날이 다가오면 의식을 치뤘다. 랩으로 묶어 상대를 완전히 무력화시키고 물가로 끌고가 서서히 익사시켰다. 상대가 느끼는 공포와 무력감의 그의 즐거움이었다. 죽은 상대를 기념하는 전리품은 미리 챙기고, 머리칼도 약간 보관한다. 시체는 자신이 당했던 것처럼 아이스박스에 넣어 냉동시킨후 나중에 버렸다. 물론 그는 아무나 죽이진 않았다. 하나같이 '어머니'를 노렸다. 자신의 어머니처럼 자신의 아이를 어떻게든 버린 어머니를.

 이 괴물이 만들어지는데는 많은 사회의 공헌이 있었다. 우선 한 어머니가 자신의 아이를 버렸다. 그리고 보육기관의 담당자는 라이펜라트 집안으로부터 충분한 학대의 정황이 있었음에도 실적우선주의에 이를 묵인했다. 그리고 리타라이펜라트와 테오 라이펜라트는 학대와 무관심으로 아동학대를 한다.

 이렇게 하나의 악이 탄생한 과정과 그 끔찍함, 그리고 그것의 해결을 통한 정의의 실현이 이 책이 보여주는 이야기다. 악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매우 사회적이었지만 개인적이기도 했다. 살인마와 같은 조건의 아이들은 비슷한 악조건이었지만 아름다운 삶은 살지는 못해도 결국 살인마가 되진 않았기 때문이다. 책에서 하딩이란 프로파일러가 말한 것처럼 악이 만들어지는 조건은 범죄를 설명하긴 해도 범죄의 이유나 변명은 당연히 되지 못한 셈이다.

 무척 재밌는 책이었고 넬레 노이하우스의 타우누스 시리즈를 모두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5-09 00: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5-10 09:2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