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 이해를 위한 수업
김경자 외 지음 / 교육아카데미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5 개정교육과정이 역량중심교육과정이므로 그 이해를 위한 책이 필요하지만 안타깝게도 시중에 별로 없는 실정이다. 겨우 찾은 이 책은 교양서는 아니고 대학교 교재같은 책이다. 물론 그렇다고 어려운 책은 아니다. 그래도 대학교재 같은 느낌의 책을 오랜만에 봐서인지 좀 새로운 느낌이다.

 

1. 2015 개정교육과정

 이번 교육과정의 특징은 우선 많이 알게 한다는 것에서 탈피한다는 점이다. 7차교육과정 이래로 거의 20여년간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를 말로만 외쳤지 실제 각 교과내에서의 과목간 지분다툼으로 지식 내용이 거의 줄지 않았는데 이번엔 좀 그래보려는 심산이다.

 그리고 그 중심엔 핵심역량이 있다. 핵심역량은 학생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의 총체로 실생활의 문제상황에서 그것을 해결하는 능력이다. 이 핵심역량을 구현하기 위해서 각 교과의 교육과정은 다른 상황으로의 전이력이 크고 생성력이 높은 빅아이디어와 영속적 이해, 일반화를 중심으로 구조화하게 된다.

 또한 핵심역량의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생의 참여형, 체험형, 자기주도적 탐구학습이 요구되며 평가역시 역량평가를 위하여 과정중심평가와 학생 자기 평가 및 개인의 성찰적 평가가 강조된다.

 

2. 이해중심교육과정

2015개정교육과정은 역량중심교육과정이며 곧 이해중심교육과정이다. 여기서 이해는 배운 것이 사용되는 맥락에 따른 일반화, 원리/원칙, 전이, 수행을 할수 있는 것이다. 즉, 단순한 많은 지식의 기계적 암기가 아닌 소수의 심층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하여 종국에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생성까지를 이루게 돕는 것이다.

 그래서 빅아이디어와 , 영속적 이해가 중요하다. 빅아이디어는 큰 개념으로 각 교와의 지식인, 기능, 가치, 태도일수도 있으며 기본 아이디어다. 영속적 이해는 이 각 교과의 빅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하여 일반화된 진술로 만든 명제다. 즉, 빅아이디어와 이를 연결하는 영속적 이해를 통해 '이해' 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그리고 2015 개정교육과정으로 보자면 각 교과의 성취기준이나 교과역량들이 빅아이디어라 볼수 있고, 영속적 이해는 각 교과의 역량을 총괄하는 교육과정상 제시된 6가지 핵심역량이라고 볼수 있겠다.

 

3. 백워드교육과정

이해중심교육과정이 실현되기 위한 교육가정 구성 방법이 백워드교육과정이다. 통상적인 교육과정 구성이 주제선정-교육과정 편성-평가라면 백워드는 주제선정-평가-교육과정편성이라는 점에서 백워드가 된다.

 우선 주제선정이다. 단위학교에서는 학교비전과 목표를 중심으로 학년 목표가 설정되며 여기서 주제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주제는 곧 이 교육과정의 결과로 학생에게 기대하는 학습결과가 된다. 교사는 여기서 성취기준과 학습후 우리가 얻게될 결과를 학생에게 알려준 후, 핵심질문과 학생들이 배워야할 학습내용을 제시하며 공동의 목표를 함게 설정해나간다.

 다음은 다양한 이해의 증거 결정하기로 곧 평가다. 교육과정의 이해의 결과물로 여기서 제시되는 평가과제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 평가는 과정중심평가가 되어야 하며 학생에게 수시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발전해야 한다. 이 평가과제는 그 자체가 수행평가가 되기도 하며 큰 평가과제로서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여러개의 수행평가를 동반할 수 있다.

 마지막은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으로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편성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의 지식 습득과, 의미생성, 전이를 생각하며 교육과정은 편성운영해야한다. 지식 습득에서는 평가과제를 학생이 평가과제를 수행할수 있게 돕기 위해 직접교수자의 역할을 하고, 의미생성에서는 학생이 중요한 아이디어나 과정에 대한 의미를 생성하도록 돕는 촉진자의 역할, 전이단계에서는 학습한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돕는 코치의 역할이다.

 백워드교육과정은 이런 과정으로 이어지기에 교육과정을 중심에 두고 단원을 설계하고, 성취기준만에 메몰될 수 있는 교사의 시각을 주어진 교육과정을 넘어설지도 모르는 목표로 인식을 확장시켜주며, 수업의 질이 향상되고, 교육과정- 수업-평가의 일체화가 이루어지며, 수행과제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참여도와 집중도가 향상되고, 배운 내용을 평가하며, 평가나 질문을 학생들과 함께 서로 공유하는 장점을 갖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