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트렌드 노트 - 혼자만의 시공간 트렌드 노트
염한결 외 지음 / 북스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트렌드 코리아와 비슷하다. 차이는 단어에 주목한다는 점이다. 데이터에다가 전문가나 사람들의 질적 분석을 같이 하는 트렌드 코리아와는 다르게 좀더 데이터로 접근하는 느낌이다. 그래서 각 주제마다 핵심단어의 연도별 순위 변동추이가 많이 나온다. 책에서 핵심어에 접근하는 기준은 세가지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특정 핵심어 세트내에서 순위가 역전되거나, 단어의 패턴이 반복되는 것이다.

 책의 서문에서 우리 사회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다. 우리 사회는 개인의 주관적 만족을 높이는 방향으로 변화한다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혼자만의 시공간을 윤택하게 하는 동시에 불편한 사회성을 제거하고 있다. 대표적인게 코인 노래방인데, 노래방의 즐거움은 느끼면서도 불편한 다른 이들은 제거하는 것이다. 이런 성향은 자신만의 취향을 존중한다는 점에서 사회의 다양성을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같지만 실상 자신의 취향만을 고집한다는 점에서 결국 개인의 의견이 편협해져 닫힌 사회로 나갈 개연성이 크다. 실제로 그러한데 과거 tv에만 의존하던 시절 좋던 싫던 여러 기사를 봐야했던 반면에 대부분의 정치견해를 유투브나 SNS로 보는 지금은 자신의 정치적 취향 기사만을 접한다. 개인이 편협한 시각에 갇히기 더욱 쉬워진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 2019처럼 이책도 밀레니얼에 주목한다. 밀레니얼은 1980-1990년대 출생한 이들로 한국사회의 3-40대다. 즉, 허리라고 할만한 집단인 셈이다. 이들은 한국사회가 절대적 빈곤을 극복하고 부유한 사회에 접어든 시점에 태어났기에 유복하게 자라났다. 웬만히 갖고 싶은 건 가질수 있었고, 어려서부터 해외경험도 많다. 하지만 이들이 성장한 이후 취업은 힘들었고, 역사상 거의 처음으로 자신의 부모들보다 부유하지 못한 세대가 되고 만다.

 이런 밀레니얼은 세 가지 특성을 갖는다. 하나는 경쟁주의와 자아실현을 위한 경험전쟁, 둘째는 삶의 질을 중시하는 미타임. 세번째는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가성비다.

 밀레니얼은 경험을 중시하기에 과거와 다른 소비패턴을 보인다. 물건을 사기보다는 경험을 중시하기에 공간을 방문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특히 그 공간이 자신의 취향을 드러낸다면 더욱 중요해지는데 그래서 맛이 본질인 식당이 여러 이름으로 바뀐다. 노을 맛집, 혼밥 맛집, 음악 맛집, 사진 맛집 등으로 말이다. 맛의 소비라기 보다는 결국 경험의 소비인 셈이다.

 또한 기업의 매출전략에도 영향을 미친다. 과거에는 파레토 법칙에 따라 20%의 베스트 셀러가 80%의 매출을 책임져주었다. 하지만 취향을 중시하는 지금의 소비 패턴에서는 단기적으로는 적게팔리는 소수의 다양한 제품들이 장기적으로는 판매에 기여하는 롱테일 법칙으로 바뀌고 있다.

 이들은 삶의 질을 중시하기에 공동체도 바꾼다. 기존의 공동체는 주어진 것이고, 나이, 결혼, 학력, 직장으로 정의되며 상하관계이자, 참견, 경쟁관계였다. 하지만 밀레니얼은 자신의 취향을 중심으로 새로운 공동체를 구성한다. 이 공동체는 내가 선택한 것이고, 불편한 사회성이 제거되었으며 관심사만 공유한다.

 이들은 물건을 사면서 어려운 경제적 환경때문에 가성비를 매우 중시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실용적 아이템일 경우만이다. 여러운 경제적 환경과 닿을 수 없는 부유층으로의 사다리는 이들로 하여금 가성비를 매우 중시하게 만들었지만 역설적으로 그렇기에 절약을 포기하고 자신의 취향만족을 위해서는 과감한 소비를 하게 만들기도 하였다. 때문에 이들은 호텔에서 자녀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5만원이나 하는 치킨을 시켜먹고, 유럽 여행을 가며 한푼 아끼기 위해 이코너미를 택하거나 컵라면을 먹는 대신 비즈니스석을 이용하고 자신의 집보다 좋은 숙소에서 비싼 음식을 먹는다.

 때문에 소비는 좀 양극화 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생필품의 경우는 가성비를 매우 중시하면서도 자신의 니즈가 충족되는 취향템에는 아낌없이 돈을 지불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애매해진 기존 판매채널이 대형마트다. 과거 사랑받고 불패신화를 자랑하던 마트는 최근 적자를 보기 시작했고, 일부 매장은 문을 닫기도하고 있다. 대형마트는 가격이나 구색에서는 쿠팡이나 위메프등의 온라이 쇼핑몰에 밀리고, 품질은 마켓컬리나 오아시스등에 뒤진다. 또한 제품 구경하는 맛에서조차 창고형 매장인 코스트코나 이마트 트레이더스에 밀리고 있다.

 이 책은 트렌트 코리아 시리즈와 유사하다. 하지만 여러 키워드로 다소 복잡해 보이는 트렌드 코리아보다는 좀더 보기 쉽고 가벼운 면이 있으며 핵심어 중심 정리가 특이점이다. 비슷하지만 다소 다른 매력을 가진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