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강대일.정창규 지음 / 에듀니티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업과 교육과정에서 최근엔 확실히 평가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모양새다. 그리고 중심이 되는 용어는 과정중심평가다. 우리나라 교육계는 정부주도로 갖은 예산과 용어를 들여 많이 노력을 했지만 무용지물인 것으로 유명하다. 이렇게 성과가 없는 부서도 또 있었을까? 그만큼 교육이 어렵다는 이야기기도 하고, 근시안적 접근은 좋지 못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현장 교사들은 아래서건 위에서건 새로운 용어가 나오면 염증부터 난다. 할 시간도 없고, 행색만 내다 아이와 교사만 괴롭히고 사라지는 예를 체험해왔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과정중심평가란 용어도 제법 공격을 받는 모양새다. 책에서 여러차례 방어를 하는 것을 보면 말이다.

 과정중심평가는 뭔가 새로운 학문적 개념은 아니다. 다만 그간의 평가가 지나치게 결과에만 집착해왔기에 보다 학습과정에 관심을 갖고 적기에 피드백을 주어 학생이 성장해나가는데 중점을 주자는 데서 나온 것이다.

 때문에 과정중심 평가는 학습을 위한 평가,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한 평가, 피드백을 강조하는 평가, 종합적인 능력을 확인하는 평가, 수업과 연계된 평가가 된다.

 과정중심평가는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을 살피는 것이니 피드백이 무척 강조된다. 피드백은 학생이 도달해야할 성취목표와 학생이 평가를 통해 확인된 성취정도의 차이를 확인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모든 정보 및 교수학습활동인 재학습, 재평가를 의미하는 것이다. 기본 피드백은 교사중심이었고, 인지적 영역중심이었고, 교정적 목적이었으며, 결과중심이었지만 최근 피드백은 의미와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평가자가 교사에서 자기자신과 동료로 확장되었고, 피드백의 내용과 목적이 확장되었으며 평가영역도 확장되었다. 이런 피드백의 변신은 학생을 보다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만들고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인다.

 좋은 피드백을 위해선 교사의 역할도 여전히 중요하다. 당연히 가르치는 교과 내용에 통달해야 하고, 평가체제에 대한 이해도도 우수해야 하며 무엇보다는 학습자를 단죄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공감자로서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피드백의 특징으로는 중요한 부분에 초점, 글과 더불어 다양한 표와 그래프, 그림 활용하기, 구체적이고 명확히, 평가전 학습목표와 과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하기,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성화, 결과와 과정에 모두 중점두기, 일회성이 아닌 지속성,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