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욱의 고고학 여행 - 미지의 땅에서 들려오는 삶에 대한 울림
강인욱 지음 / 흐름출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저자도 말하지만 연식이 좀 있는 분들께 고고학 하면 떠오르는 건 단연 인디아나 존스다. 여러 영화와 드라마가 많은 사람들의 진로에 영향을 강하게 준듯, 인디아나 존스도 여러 사람들 고고학의 길로 안내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 고고학은 무척 영화와 다르다. 하루종일 흙바닥에 앉아 모기나 추위 및 더위, 야생동물과 씨름하며 생활한다. 야전생활과 다름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뭐 대단한 걸 파내는 거도 아니다. 대부분의 고고학적 발견은 보물찾기와는 다른 것이다.

 실제 인디아나존스처럼 다른 나라에 자기 맘대로 가서 여러 사람 때려패고 죽이며, 보물을 탈취하는 것은 범죄행위에 다름아니다. 제국주의적 시각이 매우 강하게 반영된 영화인데 그래도 사람들의 모험욕을 자극하는 맛이 있긴하다.

 책은 고고학적 지식과 고고학자가 현장에서 느끼는 마음을 잘 버무렸다. 읽기 쉽고 재밌다. 물론 고고학 지식을 많이 기대한 사람에겐 다소 아쉬울수 있겠다. 들어가보자.

 

1. 죽음

 인간은 스스로 유한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죽음을 자각하며 두려워한다. 모든것이 사라질 죽음만을 인식한다면 사회가 제대로 돌아갈리 없다. 죽음의 극복방안으로 고대인들은 무덤을 만들어냈다. 죽은자와 그 영혼의 불멸함을 거대한 건축물인 무덤을 곧이 만들어 기념함으로써 공포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것이다.

 그래서 무덤은 부활과도 강력히 연결된다. 부장품을 넣는 것도 그런 것이고 양식도 그런면이 있다. 한국의 독무덤은 주로 어린아이를 묻었는데 항이라가 자궁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곧 부활을 기원하는 것이다. 시베리아에서는 통나무관이 발견되는데 나무가 하늘로 자라는 것처럼 죽은 사람 역시 하늘로 올라가길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아이의 경우는 독무덤처럼 나무의 공동안에 묻었으며 자리가 모자라면 더 파내기도 했다. 또한 죽은 사람의 관을 마치 열마처럼 나무에 매달기도 했다.

 사람이 죽으면 임사체험이란걸 하는 경우가 있는데 동서양을 통틀어 공통적으로 나비를 보는 경험이 나타난다. 이 체험에 문화가 기저작용을 한다면 나비는 죽음과 관련하여 동서양에 상징하는 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나비는 애벌레어서 번데기를 거쳐 다시태어나는 느낌을 주는 생명체이므로 죽은 사람과 나비는 제법 잘 어울리는 것이 된다. 고대 요동지역의 홍산문화에서는 옥룡형태로 있던 애벌레와 나비 문양의 옥기를 무덤에 묻어 이 같은 생각을 반영하기도 했다.

 유라시아 전역에서는 제사 후 그릇을 깨는 풍습이 있어 공통적으로 무덤 주변에서 다량의 깨진 토기가 발견된다. 이는 저승과 이승을 반대로 생각하는 것으로 이승에서 깨지거나 부서진 것이 저승에선 제대로 된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루어진 행동들이다.

 조개무덤인 패총은 쓰레기장이다. 조개만 남아 있어 조개 무덤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고대인들이 조개만 따로 버릴리 없다. 패총은 종합생활쓰레기장이었던 것이다. 실제로 패총에선 옷가지나 생선뼈등 다양한 생활물건이 발견된다. 이는 조개껍질이 알칼리를 띠어 다른 것들도 잘 보존해준 역할이 크다. 패총은 여러가지 의미를 던져주는데 우선 당시의 해안선이다. 패총 인근은 당시 해안선인데 지금기준으로 생각하면 놀라운 경우가 많다. 다음은 당시 사람들의 식생활 습관이고 조개껍데기를 통해 당대의 기후를 추정할 수 있다.

 

2. 먹을 거리와 약재, 샤면, 의술

 보리는 동아시아에서 이모작 작물로 유명하지만 사실 근동이 원산지다. 식량으로 적합치 않아 동아시아에서는 멀리 했던 작물인데 어인일인지 5천년전 중국에서 맥주가 발견되었다. 이는 당시 동서교류가 생각보다 활발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맥주가 그대로 왔을리는 없고 보리와 맥주제조법이 왔다고 봐야하기 때문이다.

 인삼은 중국에 알려지고 약효능을 인정받은게 후한대다. 인삼은 고구려, 백제가 주로 중국에 진상하는 상품으로 과거부터 매우 귀했다. 이유는 웬일인지 만주의 산악지대에서 자라는 것만이 효능이 우수했으며 말려 장기간 보존하는 방법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발해는 영토를 상당히 동북쪽으로 뻗어나갔는데 이 쓸모없는 동토를 개척한데는 아무래도 인삼과 모피 같은 사치품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는 견해가 타당하다.

 한국은 농경문화권임에도 소를 도살하고 잡아먹는 조리법이 상당히 발달했다. 먹는 부위도 매우 다양한데 이는 소고기의 부족때문이란 설이 있다. 조선후기로 접어들며 신분세탁 및 위조로 양반계층이 많아졌고 이들의 고기 수요로 인해 소고기가 부족해 다양한 부위를 먹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설은 북방민족에서 유래했다는 설이다. 고문에 따르면 소고기는 사슴고기를 다루는 것과 매우 유사한데 유목민들은 사슴고기를 잡고 처리하며 피부터 뿔까지 거의 모든 부위를 먹는다. 이들이 고려후기부터 조선에 편입되며 백정계층이 되고 조리법과 처리법을 소에도 적용해서 조리법이 다양해졌다는게 두번 째 설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는 침술이 매우 발달했다. 침술이 먼저 발달한 곳은 두만강 유역으로 중국에서도 침술을 배우러 이지역으로 갈 정도였다.  이 지역이 침술이 발달한 이유는 혹독한 기후와 관련이 있다. 이 지역은 매우 한랭하여 사람들은 겨울철이면 집에서 화로가에 머물고 심지어 화장실도 실내에 있었다. 이와 같은 불결한 환경에서는 피부병이 생기기 쉽상이었고 종기를 바늘로 째는 치료법이 발달한 계기가 되었다.

 고대의 암각화를 보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여러 샤면의 모습은 머리가 버섯모양이다. 이는 당시 샤면들이 신을 만나는 가정에서 환각작용을 하는 독버섯을 복용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그들은 다양한 버섯의 효과를 알고 있었고 샤먼의 역할을 해내기 위해 상당한 부작용과 모험을 감내했던 것으로 보인다. 불교나 기독교의 성인들의 머리 뒤 아우라는 이 버섯의 변형으로 보는 시각도 있었다.

 

3. 고고학과 정치, 전쟁

전쟁은 여러 인간의 사회문화를 발전시켰으며 고고학도 예외가 아니다. 1차대전에서의 참호를 건설하고 이용하는 방법은 고고학에 그대로 적용되어 유물의 발굴에 이용되었다. 또한 당대엔 처음으로 비행기가 전투에 이용되었는데 조종사들은 공중을 선회하며 땅을 살피다 우연히 튀어나오가나 인공적으로 생긴 부위를 발견하게 된다. 평소엔 눈에 띄지 않던 그 지역은 고대의 유적이 있떤 지역이었다. 돌이 있거나 땅이 다져저 다른 지역보다 농작물이나 풀이 약간 덜 자라 공중에선 눈에 띄었던 것이다.

 전투를 하며 촬영한 수만장의 사진은 이런 식으로 유적지를 발견하는데 전후에 이용된다. 항공고고학의 탄생이었다. 제국주의에도 고고학은 어용된다. 많은 제국주의 국가들이 식민지지배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적을 찾거나 발굴해 도적질을 하고 자신들의 침략에 이용했다.

 일본은 중국과 한국의 침략을 정당화하기 위해 기마민족설을 제창했다. 일본의 초기 한반도 도래인을 대륙에서 건너온 기마민족이 무찌르고 지금의 일본을 세웠다는 설이다. 이 설을 주창해 그 증거를 찾아 침략을 과거 영토를 회복하는 것으로 정당화하려는 의도였다. 이 의도는 한반도에서 황금유물이 발견되며 다른 제국주의 국가들의 주목을 받자 다행히 방향이 선회되었다.

 인간이 가장 마지막에 정착하는 섬 나라들은 아무래도 고대문화가 늦는 경향이 있을 수 밖에 없다. 헌데 이를 인정하지 않고 고고학적 사기를 꽤한 시도가 동서양에 있었다. 먼저 영국의 필트다운인이다. 19세기말 영국의 찰스도슨은 유인원과 인간의 뼈를 조합해 고지능의 원시인류를 영국에서 만들어낸다. 당시는 독일에서 네안데르탈이 발견되고 프랑스에서 아비뇽벽화가 발견되는등 인류의 시원이 영국의 경쟁국가에서 발견되고 있던 실정. 이에 뒤질수 없던 영국이 이런 가짜촌극을 지어낸 것이다. 찰스도슨은 아마추어 고고학자로 이 모든걸 행하기엔 무리가 있었다. 아마도 영국고고학계가 집단적으로 눈을 감고 암묵적 지원을 한걸려 여겨지는데 이 희대의 사기극을 무려 50년이나 지속되어 1950년대에야 재공론화되어 종지부를 찍는다.

 동양은 일본이다. 무려 1990년대에 일본의 후지무라 신이치가 범인이다. 이 사람은 유물을 무려 10년이나 조작했는데 그의 학력이 고졸에 불과하다. 영국처럼 나라 전체의 고고학계가 공범이란 생각이 강하게 드는 부분이다. 그는 직접 뗀석기 유물을 제작해 파묻고 신마냥 기적처럼 발굴하는 기적을 일으켜 신의손이라 불렸는데 일본 구석기의 역사를 무려 70만년전으로까지 끌어올리는 무리수를 두었다. 이를 의심한 일본 마이니치 신문가자가 몰카를 통해 후지무라가 직접 유적을 조작하는 모습을 포착해 이 희대의 사기극 역시 종지부를 찍게된다. 최근에 일어난 일이고 이것이 일본 극우집단에 이론적 힘을 실어주었다는 점에서 더욱 어처구니 없는 일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