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을 디자인하는 학교교육과정 - 학생의 성장을 돕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보고서
박승열 외 지음 / 살림터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0년대부터 교육계에도 신자유주의의 바람이 몰아쳤다. 세계의 교육은 이때부터 중앙집권화와 교육목표의 표준화를 주요 흐름으로 잡았는데 한국의 김영삼 정권도 공교육의 시장화와 학교민영화로 이에 호응한다. 공교육의 시장화와 민영화로 자율권을 주는 것은 서로 모순되는 측면이 있었는데 이와 같은 간극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의 교육과정은 세계의 흐름을 따라가며 매 개정시마다 시도와 지역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자율권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어 왔는데 문제는 이것이 문서상으로만 작용한다는 점이다. 관련 법개정이나 제도적 장치의 마련은 미비했고 이에따라 한국의 교육은 아직도 표준화가 강한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표준화 교육의 문제점은 널리알려져있다. 소위 국영수위주의 교육이 시행되고 객관식 시험과 서열화가 선호되며 교육과정과 평가가 표준화되어 있으며 무엇보다도 구성원간의 경쟁을 촉발한다는 점에서 비인간적이고 비민주적이다.

 학교교육과정 디자인은 이런 표준화 교육을 넘어서 학교와 지역사회, 학생, 교사에게 걸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이다. 그 학교만의 혹은 그 반만의 교육과정은 반드시 필요한데 학교차지, 공동체 중심의 학교문화 형성, 교사전문성의 신장 그리고 무엇보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적합하다는 측면에서 그러하다.

 학교교육과정 디자인은 그 과정에서 교육목적이나 목표, 교육내용, 학습경험, 평가등과 같은 기존의 교육과정 요소를 재배치하여 구성하게 된다. 교육과정 디자인은 기존의 교육과정 설계보다 더 진보적 개념인데 만들어간다는 역동성의 측면, 교육과정 계획과 수업에서의 실천과 평가간의 완결구조를 지향하고, 교육과정 설계 행위의 핵심주체가 교사라는 측면에서 그러하다.

 우리나라의 2015 개정교육과정은 각 교과별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이 기준의 성취를 위해 교사가 교육과정내용을 자유롭게 재구성하는 것을 허용한다. 다만 교육과정의 재구성에서는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의 일체화가 중요하다. 여기서 일치는 단순히 삼자의 교집합이 아니라 수업안에 교육과정이 포함되고 그리고 교육과정안에는 평가가 포함되는 형태다. 모든 교육과정 내용을 평가하지 않고 실제 수업에서는 교육과정 이외에 내용도 가르쳐진다는 측면에서 일체화는 이런 형식을 띠게된다.

 일체화가 이루어지면 학생은 진정한 배움과 전인적 성장을 하게 되며, 교육목표 수업 평가의 일관성이 생기고 사고력 및 지식의 구성을 중시하는 교수학습방법이 권장되게 된다. 또한 평가역시 서열화와 결과중심에서 벗어나 학생의 과정과 성장을 중시하는 형태로 가게 된다.

 교육과정 디자인에는 크게 네가지 유형이 있다. 교과중심설계, 학습자중심설계, 문제중심설계, 역량중심설계다. 네가지가 모두 의미있고 유효하지만 2015개정교육과정과 가장 궁합이 좋은 것은 역량중심설계다. 이는 2015개정교육과정이 학생의 역량배양을 목표로 하는 역량중심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

 역량중심설계에는 백워드 설계가 있다. 위긴스와 맥타이어가 제안한것으로 이해중심교육과정의 설계방식이기도 하다. 여기서 이해란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과 관련지어 파악하여 일반화된 지식이나 원리는 다른 맥락과 상황속에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때문에 백워드 설계를 위해서는 먼저 가르쳐야할 중요한 교육내용을 핵심, 개념, 기능, 일반화된 지식으로 추출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성취기준을 고르면 된다. 다음은 이해의 증거로 수행평가를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수행평가를 학생이 실제 수업과정에서 협력하여 수행할수 있게끔 교과를 재배치하고 통합하면 교육과정이 재구성되는 것이다. 이 방식은 학생의 역량배양을 보장하며 평가-수업-교육과정의 자연스러운 일체화를 이루게 한다.

 한편 수행평가는 GRASPS원칙에 따라 설계해야 한다.

여기선 각 영문자는 아래와 같다.

Goal 목표로 학생이 수행과제에서 가져야할 과제의 방향

Role 학생이 요청받은 실제역할

Audience 과제를 수행할 구체적 대상 혹은 관중

Situation 실생활 맥락에서 학생들이 처한 상황

Products 수행평가로 만들어야 할 결과물

Standard 결과물이 갖추어할 세부요소

 책은 교육과정 디자인의 철학과 세부 실천방은이 매우 잘 수록되어 있다.현직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