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들어며 퇴근했다. 배캠은 참 오래된 프로그램인데, 대중에 영합하는 팝뿐 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팝을 틀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물론 팝에 전반적으로 무지하고 관심이 있는 편은 아니어서 배캠은 내가 꼭 듣는 프로는 아니다. 그저 어쩌다 내가 방송시간대에 차에 자주 있는 편일 뿐이다.

  그래서 내겐 배캠의 매력은 그보단 자기 디스에 있는데 어쩌다 애청자가 "꼭 기다려서 듣느니 챙겨듣느니" 요런 말을 하면, 대개의 진행자들은 감사하면서 선물도 주곤 하는데, 배철수씨는 "뭐 꼭 그럴 필요 있나요? 다른 거 하세요" 라던가. "감사하지만 뭐 굳이 안그러셔도 되요," 등등 요런 반응인 것이다. 이게 제법 재밌다.

 하여튼 하려는 말은 며칠전 내가 차에 있던 시간에 배캠에 한 사진작가가 출연했다는 것이다. 역시 사진에 관심이 없어서(관심있는건 축구다!!) 그가 누군지 기억도 안나지만 그의 이야기만 기억이 난다. 그는 대충 90년대 중반쯤 한국에서 대학 입시에 실패했다. 그래서 놀다가 단지 영화가 하고 싶어 당연히 미국으로 유학을 간다. 그런데 어이없게도 본인이 합격한 대학이 여대였던 것.(이분도 대학도 어이가 없다) 당황한 영사는 자초지종을 설명했고, 그는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영국으로 향하기로 한다. 여기서도 별 계획이 느껴지지 않는다. 영국에서 대학을 다니기 시작한 그는 당연히 준비없는 유학이었기에 어학으로 고민한다. 거기에 외환위기가 닥쳐 집사정도 어려워지자 알바를 하기로 한다. 영어를 못하는 한국인이 할만한 알바를 찾다 고심하니 한 신문에서 사진기사를 찾고 있었다. 그는 우여곡적끝에 이 알바를 하게 된다. 그런데 의외로 사진에 재주가 있었다. 자신의 사진이 영국4대 일간지중 하나였던 신문에 실리게 되고, 그는 더 높은 곳으로 가게된다. 그런데 입사시험에서 보는 것은 학력도, 어학점수도 여하의 스펙도 아니었다. 그저 니가 찍은 사진 몇장 갖고 오라는 게 다였다. 그렇게 그는 세계적인 사진 작가가 된다. 한국이었으면 과연 가능했을까

 내가 작년에 읽은 당선 합격 계급이다. 작년에 읽은 100권 정도의 책 중 나는 이 책을 일순위로 꼽았었다. 그건 이 책이 한국사회가 빠져있는 '신뢰도'에만 집중하고 있음을 잘 보여줬기 때문이다. 이 신뢰도에만 집중해 우리는 수능이나 고시를 신봉하고 서열화와 객관식 시험을 선호한다. 그리고 이 신뢰도 중시의 시험을 통과한 자들이 고위 공무원과 대기업 사원, 기자 심지어 작가가 된다. 이 과정에서 대규모 공채나 기수란게 생기며 이는 곧 서열화를 만들어 의견의 조율을 어렵게 한다. 권위주의적이 되는 것이다.

 

같은 맥락의 책을 이번에 읽었는데 책은 '배움이 없는 학교 프레임을 바꿔라이다.

최근 교육계에서 가장 화두가 된 건 자사고 폐지 문제와 숙명여고 부정시험 사건이었다. 둘은 다른 문제 같지만 사실상 건드리는 부분은 같다. 바로 학교생활종합기록부 전형에 대한 공격, 즉 신뢰도 신화를 무너뜨리는 타당도에 대한 공격이다.

 우리나라는 오래도록 객관식 시험을 신봉해왔다. 이는 과거 순기능을 작용했는데 그럴만 했다.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상당히 많은 수의 교육받은 인력이 대거 필요했고 이들을 대규모로 선발할 필요가 있었다. 객관식 시험이 딱이었다. 거기에 조선왕조와 일제시대를 거치며 기존의 기득권 층이 무너져 내리면서 많은 일반 시민들이 이 객관식 시험을 통해 상류사회로 진입할 수 있었다. 산업화 과정에서 많은 기회와 자리가 생겨났는데 여기엔 지연과 혈연, 그리고 학연이 자리했다. 때문에 지연과 혈연이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연에 매달릴수 밖에 없었고 그나마 획득이 가능했던 학연은 매우 공정하고 타당한 것으로 한국 사람들의 뇌리에 자리잡았다. 거기에 학창시절 학업에서 고생끝에 성공한 이들은 이러한 신화를 더욱 강화시켰고, 실패한 이들은 실패한 이대로 자신의 실패를 통해 어처구니 없게 이 제도를 더욱 강화시켰다. 아무리 다른 분야에서 성공했어도 가방끈 짧은 것은 평생의 컴플렉스로 자리잡고 이는 자식에게 대물림되어 강한 교육성공에 대한 투사를 낳았다.

 하지만 시대가 변했다. 기득권층이 생겨났고,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기득권층이 생겨나면서 소위 유명 학군과 이를 뒷받침 하는 학원가와 지역의 강한 지가 상승이 생겨났다. 돈이 없으면 학력을 사들이기 어려워지기 된 것이다. 거기에 4차산업혁명시대가 도래했다. 미래 시대엔 실제 무언가를 잘 하는 역량이 중시될 것이 자명했고, 교육부와 사회는 여기에 반응해 2015개정교육과정을 역량중심교육과정으로 만들어낸다. 여기선 과거처럼 하나의 변별력을 위한 시험에 통과하는 능력이나 암기 위주의 학습능력이 필요치 않다. 실제로 문제상황을 협력해 해결할 역량과 인성이 필요하며 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적응할 능력이 필요하다.

 때문에 학생은 과거의 암기능력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과를 접하고 이에 흥미를 같고 동아리나 다양한 활동을 해나가며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나가는 커리어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를 담아내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에 진학하는게 현행 학종부 전형인 것이다. 대학은 이 학종부 전형에 적극적으로 반응했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를 다양하게 뽑아낼 수 있고, 실제 연구결과 수능으로 진학한 정시전형학생들보다 학종부를 통한 수시 전형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다르게 반응한 지역은 소위 기득권을 확보한 계층이었다. 이들에겐 수능같은 신뢰도만을 중시하는 전형이 압도록으로 유리했다. 금력과 정보력으로 대비 빛 성적 순위 향상에서 일반계층보다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그동안 자녀들을 이런 능력으로 뒷받침해 특목고나 자사고등으로 진학시켜왔다. 그리고 이는 성공으로 이어져왔다. 하지만 학종부중심의 전형에선 그렇지 않다. 학교 혹은 교사마다 다른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이는 사교육으로 대비가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초기엔 보다 다양한 교육과정과 활동을 하는 자사고나 특목고 학생들이 오히려 학종부에서 유리하게 작용했지만 현재는 일반고 학생들이 보다 대학입학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때문에 이들은 학종부를 공격하는 것이다. 부정의혹과 고교에 대한 불신, 객관선에 대한 신화를 부풀려서 말이다. 우려스럽게도 일반 시민은 물론이고 심지어 교육계종사자들까지 아직도 객관식 시험과 이의 신화를 신봉한다. 너무나 오래 종속되어 왔기때문이다.

 하지만 학종부 형태의 시험은 말한 것처럼 미래사회를 대비할 역량을 가진  인재의 배출과 기득권 구조의 타파 그리고 학생 개개인에게 진정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야할 길이고 매우 중요하다. 거기에 서열 중심의 한국 사회의 구조에 균열을 내고 이를 통해 창의성있는 인재가 배출되고 민주주의가 완성되어 갈 것이며, 능력 있는 인재가 배출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이는 더욱 중요하다.

 하지만 이는 바로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 대부분의 고교는 이 학종부 전형에 아직 적응하거나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맞다. 때문에 아직 세상은 변하고 있는 않는 것이다. 저자는 책에서 우선 고교 교사들의 각성과 전문성을 강조한다. 학종부전형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교사 하나하나가 자기만의 교육과정을 갖고 전문성을 신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도 중요하다. 학교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교육과정을 제공할 의지를 가져야 한다.

 제도적으로는 학점제를 강조한다. 우리나라는 현제 단위제를 채택하고 있다. 단위제는 일정시간만 학업을 하면 교과를 이수한 것으로 인정하고 이 교과가 일정 단위가 쌓이면 졸업을 시켜주는 제도다. 공부못해도 시간만 때우면 학년이 올라가고 졸업하는 체제다. 반면 학점제는 타당도를 강조하는 성취기준 중심의 체제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과를 개설하고 이 교과는 사실 교과의 선을 넘어선 주제중심의 체제다. 지리, 역사, 생물이 아니라 앱을 활용한 상품개발 같은 형태인 것이다. 때문에 교육과정 재구성이 요구되고 학생의 동기를 유발하며 그들의 삶과 관련된다. 하여튼 학점제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주제 중심 교과를 선택하고, 이 과정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성취기준에 도달해야 한다. 즉, 학력이 미달하면 이수가 안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점이 일정수 쌓이면 졸업하게 되는게 바로 학점제인 것이다.

 학점제의 실현을 위해서는 제도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다양한 활동을 위해 교실수가 지금보다 늘어나야 하며 당연히 교사수도 많이 충원되어야 한다. 교원전문성 신장을 위한 투자도 필요하다. 즉,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것이다. 때문에 쉽지 않은 과제이기도 하다. 실제 우리나라의 많은 정책 집행과정에서 교육전문가는 중심에 서지 못하고 있으며 현장을 가장 잘아는 교사들은 그나마 그 안에도 못들어가고 있다. 거기에 항상 교육개혁은 정치권에서 후순위다. 그저 문제만 만들지 않으면 된다는 분위기다. 이런 것 부터가 문제인 것이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란 뻔한 말이 있다. 하지만 뻔하기에 무엇보다 어려운 것일 수 있다. 신뢰도에서 벗어나 타당도로 향하고, 미래 사회에 대비하며, 학생 개개인이 행복하고 적응할 수 있는 교육에 힘을 실어줄 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