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만담 - 책에 미친 한 남자의 요절복통 일상 이야기
박균호 지음 / 북바이북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머러스한 사람이 좋고, 글도 유머 코드가 배어있으면 좋지만,

내 성향은 유머 감각이라곤 하나도 없는 왕진지 모드이다.

때문에 책이나 넷 상에 돌아다니는 글을 읽을때 몰입하여 대성통곡을 하고 울어본 적은 여러 번 있지만,

포복절도하며 웃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이 책을 어제와 오늘 직장에서 읽는데,

(사회적 지위와 체면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서도, ㅋ~.)

웃음을 참느라 허벅지를 꼬집어도 너무 꼬집었다.

개콘이나 SNL보다 재밌는거 같다.

 

이 책이 좋은 것은 '저자가 멋져 보이려 폼 잡지 않아서'이다.

헌책을 구하느라 찌질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좋다.

자신이 원하는 책 한권을 위해서라면 조금쯤 비굴해져도, 찌질해져도 좋지 않겠나.

이 책을 먼저 읽은 선배로서 책을 읽게 될 사람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웃다가 배꼽을 분실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라~^^

 

그렇다고 이 책이 개그 또는 유머집은 아니다.

옛 성현들이 해학으로 삶의 진정성을 비벼냈듯이,

저자는 이 책을 해학과 진지한 (하지만 비굴하고, 찌질하게 비춰질 수도 있는) 삶으로 버무렸다.

그걸 옛 성현들은 골계미라고 했었던 것도 같다.

 

내가 이 책에 쉽게 빠져들 수 있었던 것은,

저자와 나의 연배가 비슷하거나 정신 연령이 비슷하고, ㅋ~.

저자가 나열하는 책들이 내가 읽은 것이 많으며,

무엇보다 저자가 좋아하는 작가와 책들이 내 인생의 책들로 생각하고 아끼는 책들이어서 공통분모가 쉽게 형성되기 때문인 것 같다.

 

게다가 저자는 모든 것을 책으로 배우는 버릇이 있다고 하는데,

나 또한 궁금한게 많아서 먹고 싶은 것도 많고,

궁금한게 생기면 집요하게 관계자료를 책으로 구입해서 봐야 직성이 풀리는 타입이니까 말이다.

(책으로 해결되는 게 있고, 실제 경험으로까지 연결되어야 하는게 있다는걸 이젠 알지만, 그건 차치해 두기로 하자.)

 

책 얘길 하면 생각나는 것이,

언젠가 친구 하나는 내가 이렇게 저렇게 골라 읽는 책들이 책같지 않다며 구박을 했었다.

같이 뭉뚱그릴 수 있는 얘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사람이 사람에게 호감을 갖고 좋아하고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있는 그대로'에 호감을 갖고 좋아하게 되는 것이지,

그 사람을 내 기호에 맞게 뜯어 고쳐 놓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알라딘 서재 내에서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공감을 할 수 있으면 더 없이 좋겠지만, 모두와 더불어 공감하고 소통을 할 순 없다.

그런 관계 속에서 누군가와는 비껴 갈수도 있다.

비껴가는게 한두 번이라면 노력을 해 볼 수도 있지만, 반복되면 로드가 걸리기 마련이다.

관계라는건 잘ㆍ잘못의 문제가 아니라 호ㆍ불호의 문제이기 때문에,

내가 상대방을 좋아하고 호감을 갖는다고 해서,

그 사람의 의식의 흐름까지 바꿔놓을 수는 없고, 그러려고 해서도 안되는 것이다.

 

책도 마찬가지이다.

잡식성이 됐든, 그리하여 꿀꿀이죽이 됐든, 내가 읽고 싶은 책을 읽을 뿐이고,

이곳에서의 관계도 (상대를 배려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젠 내 자신 내면의 목소리에 먼저 귀를 기울이겠다는 것이다. 

그러니 일부러 챙긴 것이 아닌데도 관심사가 겹치다보면 책이 재밌어지고 책읽기가 즐거워진다.

김현의 '행복한 책읽기', 김갑수의 '나의 레종데르트', 강유원의 '책과 세계'까지 언급한다.

 

 

암튼 저자는 모든 얘기를 아내와의 냉전에 빗대어 얘기하고 있는데, 그런 설레발과 거들먹거림이 너무 좋았다.

1장 '하나도 쓸모 없는 책 이야기' 로 시작하여,

2장 '지질한 아저씨의 위대한 패배', 3장 '오늘도 나는 괜찮다' 까지 내겐 가정의 평화를 위하여 일부러 져준다고 읽혔다.

게다가 책을 읽은 리뷰나 서평 따위를 단도직입적으로 늘어놓지 않는다.

그점도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다.

책의 줄거리나 리뷰 따위는 최첨단 인터넷 시대인 만큼,

몇번의 클릭질을 해주는 수고만 거치면 찾아낼 수 있는거고,

책을 읽었을 때의 그 느낌이랄까, 그 순간을 놓치고 싶지 않아 기록으로 남기니까 말이다.

 

깔깔 대고 웃거나 펑펑 울고나면 카타르시스라고 하여 허무하게 마련인데,

이 책은 뭐랄까, '다 괜찮아~'하고 위로해 주는 느낌이다.

청년들은 서재를 가꾸듯 자신을 가꾸는 법을 배울 것 같고,

장년들은 서재와 함께 늙어가는 법에서 위안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와 함께 주문한 세 권의 책은 조금 뒤적거리다가 버렸다. 나는 내가 읽고 나서 재미없으면 웬만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주지 않는다. 나이가 들수록 새로 산 책이 맘에 들지 않는 경우가 많아 버리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56쪽)

새 책을 사서 실망하는 것보다는 내 서재에 있는 오래된 친구를 다시 만나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사두기만 하고 아직 읽지 못한 『모비딕』을 마치 공부하듯이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정복해가는 즐거움도 크지 않을까.(57쪽)

  내 서재는 나와 함께 늙어갈 터이고 언젠가는 아내나 딸에 의해서 묘지(헌책방)로 실려 가겠지.(59쪽)

 

이젠 나도 재밌어보여 들였지만 책이 맘에 들지 않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래서 실수하지 않으려고, 이 곳 서재의 리뷰도 열심히 보고, 독서에세이나 서평집도 챙겨보게 된다.

 

이렇게 재밌는 책이었지만, 아쉬움이 없지는 않았다.

책의 여백을 일러스트로 처리했는데,

일러스트라는게 어땠다는게 아니라,

(충분히 적절했고 좋았다...하지만,)

이렇게 다른 사람이 쓴 리뷰나 독서에세이, 서평집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서재나 책들을 실물로(실물이 안되면 사진으로라도) 구경하고 싶어하니까 말이다, ㅋ~.

 

서재의 책장도 그렇고,

귀하다는 책들도 그렇고,

책장에 책들을 배치하는 법들도 그렇고,

엿보고 싶어지는데, 그런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어서 아쉽다

 

책의 전통적인 또 다른 용도는 컵라면 뚜껑 누르기용이나 라면 냄비 받침대다.ㆍㆍㆍㆍㆍㆍ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역시 두꺼운 책보다는 얇고 작은 시집이 좋다는 것. 두꺼운 책을 사용하면 무게중심을 조금이라도 맞추지 못할 경우 컵라면의 몸체가 쓰러져 아까운 라면을 버리게 될뿐만 아니라 덤으로 청소까지 해야 한다.(71쪽)

 

이런 기발함은 어쩔 것인가 말이다.

이런 기발함에 동참하고 싶어서, 오늘 점심은 컵라면을 먹어야 할까 보다, ㅋ~.

컵라면 뚜껑 누르기용 책으로 시집 대신 켄트 하루프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5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2-08 13: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7-02-09 17:17   좋아요 0 | URL
그쵸, 배꼽을 부여잡을만 하죠?^^
어떻게 잘 지내십니까, 2월도 어느새 1/3이 지나갔습니다.
무탈하시고 행복하시길~!

[그장소] 2017-02-08 13:43   좋아요 0 | URL
어~ 북홀릭 님 ㅡ 책 ...맞죠? 다섯번째 책이라고 본것 같은데 양철나무꾼 님 부지런 하신건 알아줘야해요!^^

양철나무꾼 2017-02-09 17:29   좋아요 1 | URL
어~(,.)
북홀릭 님 아니고, 요 밑의‘잡식성책장‘님인것 같은데~--;
북홀릭 님도 멋진 책을 내셨나 보죠?
궁금~@@

부지런하시기로 치면, [그장소]님을 따라갈 사람이 있겠습니까?
잘 보고 있습니다, 꾸벅~(__)

[그장소] 2017-02-09 20:26   좋아요 0 | URL
아 ㅡ 이쪽에서 닉넴이 다른 모양인가봐요 . 아님 제가 뭔가 헷갈린걸수도 ~^^

겨울호랑이 2017-02-08 13:45   좋아요 0 | URL
두꺼운 철학책이나 사전 등은 종이컵 받침대로 유용합니다^^ ㅋ

양철나무꾼 2017-02-09 17:32   좋아요 1 | URL
어헛~, 소심하신것 아닙니까?
하드커버라면 자고로 냄비받침 아니겠습니까, ㅋ~.

실제의 저는 소심해서 ‘종이 컵 받침대‘로도 노노~! 입니다~--;

박균호 2017-02-08 13:49   좋아요 2 | URL
허술한 제 책을 읽고 이토록 유머와 심도있는 분석을 해주시니 뭐라 고마움을 표시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마치 한 권의 생활철학책을 읽은 기분이에요. 거듭 고맙습니다 !!

양철나무꾼 2017-02-09 17:35   좋아요 1 | URL
저야말로 그토록 재미있는 책을 읽게 해주셔서, 완전 감사드립니다.
전작들 찾아 읽고 싶어집니다~^^
.
.
.
그런 의미에서 다음 책은 언제쯤?

박균호 2017-02-09 17:53   좋아요 0 | URL
그렇지 않아도 고전책을 소개하는 책을 계약 했는데 아직 시작도 안했어요 ㅠㅠ

양철나무꾼 2017-02-10 16:41   좋아요 0 | URL
천천히 꾸준히 하시면 돼죠.
제겐 아직 읽지않은 몇권이 있습니다요~^^

북프리쿠키 2017-02-08 14:05   좋아요 0 | URL
지름신이 제 옆에 떡하니 와있네요

리뷰 중간에 ˝꿀꿀이˝님도 계시고~
소중히 읽고 있는 마리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도 나와서 반갑네요^^;

새책도 좋지만 오래된 친구 다시 만난다는 생각이 저랑 같아서 공감됩니다~
글구 한페이지 정복한다는 생각도요^^

양철나무꾼 2017-02-09 17:42   좋아요 0 | URL
모든 神은 기꺼이 받아들여야 하지만, 지름신만은 No하셔야 합니다, ㅋ~.

이책, 기분 꿀꿀할때 꿀꿀함 퇴치용으로 그만이지 싶습니다.

yureka01 2017-02-08 14:10   좋아요 0 | URL
물론이겠지요..알라딘 서재에 이웃분들이 올라오는 책 다 취향에 맞을 수는 없겠지요..저도 꿀꿀이 책이 딱 좋더라구요 ㅋㅋㅋ

양철나무꾼 2017-02-09 17:44   좋아요 0 | URL
찌찌뽕~, 헤에~^_____^
저는 책이라면 뭐든지 다 좋습니다.

잠자냥 2017-02-08 14:26   좋아요 0 | URL
이 책 좀 궁금해지네요. ㅎㅎ

양철나무꾼 2017-02-09 17:45   좋아요 0 | URL
재밌습니다.
제가 책임지겠습니다~ㅅ!

서니데이 2017-02-08 16:14   좋아요 1 | URL
이 저자분도 그동안 수많은 책을 읽고, 사셨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운이 좋다면, 언젠가 제가 읽었던 책도 만날 수 있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양철나무꾼님, 즐거운 오후 보내세요.^^

양철나무꾼 2017-02-09 17:47   좋아요 1 | URL
네, 서니데이 님이 읽으신 ‘선과 모터사이클 관리술‘ 언급됩니다.

이 분이 책을 읽는 것도 좋아하시지만,
장서벽이 좀 있으신 듯~^^

이 책에 언급된 500원 동전 땜에 집에 있는 돼지 배 갈랐어요~ㅠ.ㅠ

세실 2017-02-09 14:11   좋아요 0 | URL
호호 저자는 컵라면 위에 두꺼운 책을 올려 놓았다가 낭패 본 경험이 있나 봅니다.
마치 우리 주변사람 같은 분이네요^^

양철나무꾼 2017-02-09 17:50   좋아요 0 | URL
이분 아내분이랑 냉전일때면 헤븐표 김밥집에서 떡라면을 드신대요.
컵라면을 드시는지는 알 수가 없다는~ㅠ.ㅠ

네, 우리 주변의 누군가처럼 친근해서 책이 더 재밌었습니다.

ICE-9 2017-02-16 00:12   좋아요 0 | URL
컵라면 뚜껑 누르기용 책 하니까 아주 어릴 때 봤던 컵라면 광고가 문득 생각나네요. 그 광고에서 컵라면 뚜껑을 책으로 누르는 장면이 나왔는데, 마당문고로 나온 ‘데미안‘이었습니다. 그 광고를 통해 ‘데미안‘이란 존재를 처음 알았어요. 무슨 책이기에 광고까지 나오는걸까 하는 생각으로 기억에 새겨두었다가 어른 책도 이제 도전해봐야지 마음 먹었을 때 가장 먼저 ‘데미안‘을 찾아 읽었었죠. 그렇게 헤르만 헤세도 알게 되고 푹 빠지게 되었네요. 컵라면 광고 때문에^^
저도 남의 집에 가게 되면 가장 먼저 보는 게 서재일만큼 그 쪽의 관음증이 상당해서, 이 책에 어떤 책 이야기가 있을지부터 궁금해지네요.^^

양철나무꾼 2017-02-16 18:25   좋아요 0 | URL
전 20대 초반 무렵에 컵라면을 하도 먹어서 한때는 컵라면 냄새 맡기도 싫었었는데,
요즘 다양한 컵라면이 나오고 편하다는 이유로 다시 손대게 되네요.^^

데미안도 그렇고 헤르만 헤세를 전 학창시절 삼중당문고로 만났었어요.
한권 두권 모으고 읽고 하면서 되게 뿌듯해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되게 불편한 책읽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때 생각하면 감상에 빠지게 되고, 덕분에 미소짓게 되는 저녁이네요.

헤르메스 님, 서재를 엿본 적은 없지만, 어떨지 상상해본 적은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좋아하는 장스소설 리뷰 엿보러 들락거렸을 때부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