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나의 선택 1 - 3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3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콜린 매컬로님의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 3 <포르투나의 선택> 1권을 읽었단다. 1부와 2부를 읽은 시간이 꽤 되어 줄거리가 가물가물해서 적어 둔 줄거리를 읽으려고 했는데, <포르투나의 선택> 1권 맨 앞에 1부와 2부에 대한 자세한 줄거리가 실려 있었단다. 지은이가 1부와 2부의 줄거리를 직접 적으셨어. 아빠와 같은 사람이 많을 것을 예상하고 적으신 것 같은데 배려심도 많으신 분인 것 같구나. 지금은 이 세상에 안 계신 것이 안타까울 뿐이구나.

1부와 2부의 줄거리는 전에 너희들에게 쓴 독서편지를 참고하시고, 바로 3 <포르투나의 선택> 1권에 대한 이야기를 해줄게. 책제목을 보면서 포르투나가 누구일까? 이런 생각을 했단다. 포르투나는 운명의 여신이란다. 고대 로마를 사는 사람들은 운명을 많이들 믿었고, 그 운명의 여신이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대해서도 많이들 생각했나 봐. 그리고 다들 운명의 여신 포트투나로부터 선택을 받고 싶어했고 말이야. <포트투나의 선택> 1권은 기원전 83 4월부터 기원전 81 5월까지의 이야기를 실려있단다.


1.

2 <풀잎관>의 끝부분은 좀 이야기해야겠구나. 가이우스 마리우스가 일곱 번째 집정관이 된 이후 폭정을 휘둘렀잖아. 그때 술라는 로마에서 떠나 동방에 있었고. 그리고 마리우스의 죽음과 함께 그의 폭정이 끝이 났고 말이야. 그렇게 2부가 끝이 났지.

당시 동방에 있던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술라. 그가 군대를 이끌고 로마로 향하는 것부터 3 <포르투나의 선택>은 시작된단다. 당시 로마의 집정관은 마리우스 진영의 카르보였어. 그 이야기는 술라의 반대파라는 이야기였어. 술라가 로마로 진군한다는 소식을 듣고 그에 대비를 해야 했지. 그런데 원로원 의원들 중에는 다수가 술라를 지지하는 이들이 있어서, 그런 사람들은 술라에게 가거나 가지 않더라도 원로원 자리를 비우면서 의사 표시를 했단다. 로마는 이제 내분에 휩싸일 위기였고, 카르보와 술라 중에 한편을 골라야 했어. 그것은 원로원 의원만이 아니고 새로운 부각을 보이는 젊은이들도 마찬가지였어. 야심이 철철 넘치는 폼페이우스는  술라 진영에 합류하기 위해, 돌아가신 아버지가 이끌던 퇴역병 군대를 다시 끌어 모아 동방으로 떠났단다.

한편 술라는 뛰어난 지도력으로 군대를 이끌고 급하지 않게 천천히 로마로 진군했단다. 그런데 술라가 심한 피부병에 걸려 가려움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었어. 그렇다 보니 잠도 제대로 못하고 해서 몰골은 말이 아니었단다. 피부는 심하게 상하고 말이야. 피부 때문에 햇볕도 제대로 보지 못했단다. 그렇게 컨디션이 안 좋아도 로마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점령할 수 있는지 알고 있었단다. 천천히 주변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것이었지그래서 적군인 스키피오와 잠시 휴전을 하였는데, 그 휴전을 하면서 스키피오의 부하들을 잘 포섭을 해서, 다시 전쟁을 재개할 때는 스키피오의 대부분의 부하들이 술라의 진영으로 넘어와 버렸어. 술라가 어떤 스타일인지 알겠지?

그런 술라에게 폼페이우스가 군대를 이끌고 찾아온 거지. 폼페이우스는 몰골이 엉망인 술라를 보고 깜짝 놀랐어. 그래도 그를 믿었기 때문에 자신이 온 목적을 이야기했고, 술라는 폼페이우스를 반겼단다. 당시 술라의 측들 중에 대표적인 사람들은 크라수스와 똥돼지라는 별명을 가진 메텔루스 피우스가 있었어.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엄마인 아우렐리아. 2년 전에 남편이 죽고 혼자가 되었어. 한때 술라가 맘에 잠깐 둔 적도 있었고, 약간 썸씽도 있었는데 현재 둘의 관계는 우정. 아우렐리아가 딸을 만나러 가다가 길을 잃었는데, 술라의 부대를 만나게 되어 오랜만에 술라와 재회를 하기도 했단다. 술라의 도움으로 다행히 길을 다시 찾고 딸에게 갈 수 있었어.


2.

, 이제 잘생긴 젊은이로 성장한 율리우스 카이사르에 대한 이야기도 좀 해야겠구나. 어린 카이사르의 특출함에 열등감 또는 질투를 느낀 마리우스는 죽기 전에 카이사르가 정치판에 끼어들지 못하도록 유피테르 대제관에 임명했단다. 종신직이었어. 그때 카이사르 나이가 열 세 살이었고, 마리우스의 측근 킨나 어린 딸 킨닐라를 여사제로 임명하고 둘을 결혼시켰단다.

잠깐 카이사르의 집안 이야기를 다시 할게. 카이사르의 아버지는 2년 전에 죽었다고 했잖아. 카이사르의 고모들, 그러니까 아버지의 여동생 둘이 있었는데, 첫째 여동생 율리아가 마리우스의 아내였고, 둘째 여동생 율릴아는 술라의 첫 번째 아내였어. 그러니까 마리우스와 술라는 모두 카이사르의 고모부였던 거야. 그렇게 보니 대단한 집안이구나.

죽은 마리우스의 아들 마리우스 2세도 어느덧 스물여섯 살이 되었고, 그의 아내는 무키아라는 사람이야. 대제관이었던 카이사르가 자신의 역할을 잘 하긴 했지만, 카이사르가 원하는 것은 그것이 아니었어. 이제 열여덟 살이 된 카이사르는 군인이 되고 싶어 했어.

집정관 카르보는 동방에서 전진하는 술라를 막기 위해 사람을 끌어 모았단다. 마리우스 2세에게 집정관을 제안하면서 합류를 요청했어. 마리우스 2세를 끌어들이면 마리우스를 따르던 이들도 함께할 것이라는 생각이었겠지. 하지만 전쟁 경험이 전혀 없는 마리우스 2. 마리우스 2세의 엄마 율리아를 비롯하여 모든 가족들이 반대를 했단다. 술라와 대적할 실력이 안 된다고 했어. 하지만, 마리우스 2세는 가족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집정관이 되어 군대를 이끌고 동쪽으로 향했단다. 마리우스 2세는 아버지의 옛 부하들과 함께 했어. 하지만 가족들의 말대로 술라의 적수가 될 수 없었어. 전투에서 지고 군단들은 마리우스 2세를 배신하여 술라 진영으로 들어갔어. 마리우스 2세는 간신히 로마로 후퇴를 했단다. 한창 전쟁이던 와중에 집정관 카르보는 몰래 황금을 갖고 아프리카로 도망을 갔단다. 집정관이라는 사람이 이러니 전쟁에서 승리를 할 수 있겠니.

..


3.

승기를 잡은 술라는 폼페이우스에게 특별한 명령을 주었어. 시칠리아, 아프리카를 정복하라고 명령 내렸고, 도망간 카르보를 찾아내어 몰래 죽이라는 명령도 내렸어. 폼페이우스는 금방 임무를 완수했단다. 카르보를 몰래 죽이라고 했는데, 어디선가 금방 찾아내어 머리를 보내왔어. ‘몰래라는 임무는 저버리고정말 야심 많고 패기 넘치는 젊은이로구나.

전쟁에서 승리한 술라는 로마에 입성을 했고, 반대 진영에 있던 사람들에 대한 잔인한 숙청이 시작되었어. 마리우스 2세도 이때 죽었단다. 술라는 로마 정상화를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으로는 안 된다고 생각했어. 강력한 권한 가진 엘리트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거야. 그 지도자는 자신이고 말이야. 그래서 그는 로마를 정상화할 때까지 독재관이 되겠다고 했어. 임기도 정해지지 않았으니 어쩌면 종신 독재관이 될 수도 있었어. 원로원 의원 중에는 반대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술라의 힘을 이길 수는 없었지.

술라의 숙청은 계속 되었는데, 아주 조용히 이루어졌어. 원로원 의원들과 기사 계급의 사람들이 조용히 사라지는 거야. 그들이 어떻게 된 것인지 아무도 모르고 누구의 짓인지 몰랐지만, 술라가 꾸민 일이라는 것을 다들 알고 있었지. 남아 있는 원로원 의원들도 겁에 질렸어. 언제 자신의 차례가 될지 모르니까 말이야. 술라의 측근에 있었던 메틸루스가 술라에게 질문을 했어. 제거되는 사람들의 명단이 있느냐고 말이야. 술라가 있다면서 궁금들 할 테니 그 명단을 벽에 붙이겠다고 했어. 그리고 그 명단에 적힌 사람을 죽이는 것은 합법적인 것이며, 돈으로 보상도 하겠다고 했어. 이제 시끄러운 숙청이 시작된 것이로구나. 술라, 이 사람 참 무서운 사람이구나. 이제 돈을 벌기 위해서 명단에 오른 이를 제거하는 사람들도 나타났어.

독재관의 권한이 얼마나 강력했냐면, 그 동안 선거로 뽑았던 집정관, 법무관, 정무관 등 모든 직책을 술라 혼자 지정을 하겠다고 했어. 종교계에 몸 담고 있는 이들도 술라가 모두 지명을 했어. 우리나라 현대사에도 그런 사람이 있었지. 탱크로 대통령이 되고 나서 국회의원의 1/3을 자신이 임명했던 사람.

카이사르가 전에 고모부였던 술라를 찾아왔어. 술라는 카이사르의 아내 킨닐라의 아버지가 반역자였기 때문에 로마 시민 지위를 박탈했고, 그러면 킨닐라도 로마시민이 아니기 때문에 여사제가 될 수 없다고 했어. 그러므로 카이사르에 이혼을 하라고 지시했단다. 하지만 카이사르는 이혼은 안 하겠다고 했고, 오히려 그 전에 마음에 담고 있었던 말, 대제관을 하기 싫다고 이야기했어. 술라는 계속해서 킨닐라와 이혼하라고 했고 그렇지 않다면 카이사르를 죽일 수밖에 없다고 했어. 그러자 카이사르는 동방으로 도망을 갔어. 대제관은 하기 싫고 불쌍한 어린 아내를 내칠 수도 없었으니까 말이야. 아우렐리아는 술라를 찾아가 아들의 사정을 봐달라고 부탁을 했고, 여전히 마음 한 켠에 자리잡고 있는 아우렐리아의 말을 냉정하고 거절할 수 없었어. 술라는 카이사르를 죽이지 말고 반드시 생포하라는 방을 붙이고 현상금을 걸었단다.

한편 카이사르는 동방으로 가는 길에 학질에 심하게 걸려 거의 죽을 뻔하다가 돌아왔단다. 술라는 카이사르를 만났어. 카이사르와 이야기를 나누고 시원하게 카이사르의 족쇄를 풀어주었어. 대제관을 그만 두어도 좋다고 했어. 그 이유는 마리우스가 했던 것과는 무조건 반대로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거든. 마리우스가 카이사르를 대제관을 만들었으니, 마리우스를 극도로 미워한 술라는 카이사르가 대제관이 안 되게 해야지. 술라는 카이사르를 하급군관의 직책으로 아시아로 보내기로 했단다.

여기까지가 대충 1권의이야기란다. 아빠의 기억력이 사라지기 전에 2권과 3권의 이야기도 해줄게. 로마의 이야기는 늘 흥미진진한 것 같구나.


PS:

책의 첫 문장 : 기원전 110, 로마 공화정은 계획적이라기보다는 우발적으로 제국주의적 영토 확장을 시작하였고, 그 과정에서 기존의 낡은 제도에 갈수록 감당하기 힘든 문제가 일어났다.

책의 끝 문장 : 그제야 카이사르는 그의 예사롭기 그지없는 노새에 올라타 길을 떠날 수 있었다.


술라는 이제 자기 손아귀에 들어온 로마를 좋아하지도, 이상적으로 생각하지도 않았다. 대가가 너무 컸다. 또한 자신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들에 대한 기대도 없었다. 그가 가장 갈망한 것은 평화와 여유, 온갖 성적 환상의 충족과 머리가 빙빙 도는 폭음, 관리와 책임으로부터의 완전한 해방이었다. 그런데 어째서 그는 이런 것들을 누릴 수 없었는가? 로마 때문에, 의무 때문에, 그토록 많은 임무들을 마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일을 내려놓는 건 견딜 수 없었기 때문에. 술라가 말을 타고 텅 빈 대경기장을 따라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이유는 오직 하나, 해야만 하는 일이 산더미처럼 있음을 알기 때문이었다. 그는 그 일을 해야만 했다. 그가 아니면 할 수 있는 사람이 정말이지 아무도 없었다. - P284

저장 선반과 헛간, 저장고와 저장실에 스민, 그곳들이 가득차 있기를 바라는 페나테스라는 신들이 있었다. 항해중인 배들과 교차로들을 모으고 무생물 물체들의 목표의식을 유지시키는 힘들은 라레스였다. 나무들이 바르게 생각하도록 하는, 가지와 잎은 위쪽으로, 뿌리는 아래쪽으로 뻗도록 하는 힘들이 있었다. 물을 달콤하게 하고 강이 높은 곳에서 저멀리 바다까지 아래로 흐르게 하는 힘들이 있었다. 소수의 사람들에게 행운과 복을 주고 대다수 사람들에게 그보다 덜 주며, 또 소수의 사람들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는 힘은 포르투나였다. 그리고 유피테르 옵티무스 막시무스라 불리는 힘은 다른 모든 힘들의 총합이자, 사람들에게는 불가사의하나 힘들에게는 논리적인 방식으로 그 힘들을 한데 묶는 결합조직이었다. - P3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