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 연대기 - 곤충은 어떻게 지구를 정복했는가
스콧 R. 쇼 지음, 양병찬 옮김 / 행성B(행성비)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아빠가 이번에 읽은 책은 지구의 주인들이자 지배자들에 관한 책이란다. 지구의 주인은 누구일까? 인간은 지구의 주인이 아님에는 틀림 없단다. 못된 입주자일뿐이지. 자신의 집인 지구를 다 엉망으로 만들어 버리고, 같이 사는 다른 생명체들에게 온갖 민폐를 끼치고 이제는 같이 망하는 길로 들어선 못된 입주자. 인간들이 지구 환경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다 파괴해 버린 것을 보면 그들의 고향은 지구가 아닌 먼 우주에서 온 외계인이라는 어떤 이의 말이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단다.

그러면 지구의 주인은 누구인가? 아주 오랫동안 지구에 살고 있고, 지구의 어떠한 환경에서 잘 꿋꿋하게 적응해서 생존해 왔고,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구와 함께할 이들, 바로 곤충들이란다. 곤충이야말로 진정한 지구의 주인이며, 어쩌면 지구의 마지막을 함께할 마지막 종이 되지 않을까 싶구나.

===============================

(20)

곤충의 성공은 너무나 위대해서, 문자 그대로 지구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의 알량한 자존심이 우리로 하여금 지구와 도시와 기술과 문명을 지배한다고 착각하게 하지만, 우리는 지구의 상태를 개선하기보다는 파괴하는 데 골몰하고 있는 듯하다. 인류는 지구상에서 패악질이나 일삼는 악종 정도로 간주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만약 인류가 멸종한다면, 대부분 종들의 생활 여건이 대폭 개선되러 것이다(머릿니, 몸니, 사면발이와 같은 몇 가지 종만이 예외다). 이와 반대로, 지구에서 모든 곤충이 멸종한다면 어떻게 될까? 하버드 대학교의 유명한 곤충학자 에드워드 O. 윌슨에 의하면, 그럴 경우 육상 환경이 붕괴되어 혼돈 속으로 빠져들 것이라고 한다. 인류의 문명은 고작해야 최근 수천 년 동안 형성된 것이지만, 곤충은 무려 4억 년 동안 육상 생태환경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성공적으로 공진화해 왔다. 곤충은 생태계의 필수 구성원으로서, 쓰레기를 청소하고 영양소를 순환시키고 토양을 비옥하게 하며, 사실상 모든 유기물을 섭취 활용한다. 다리가 여섯 개 달린 퇴적물 섭식자는 죽은 식물, 죽은 동물, 동물의 배설물을 소비하여 생분해 속도를 크게 상승시킨다. 곤충은 포식자인 동시에 포식기생자로서, 다른 곤충들(초식곤충, 청소부곤충)을 먹어 개체수를 감소시키기도 한다. 곤충의 가장 강력한 천적은 역시 곤충이어서, 대부분의 곤충집단은 다른 곤충집단에게 잡아먹힘으로써 개체수가 조절된다.

===============================

인간에 비할 수 없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오랜 세월 진화를 통해 지구 환경에 최적화된 이들 곤충. 곤충의 조상이라고 할 수 있는 절지동물을 포함하여 3억년은 곤충의 시대였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오늘날 가장 많은 종수를 가지고 있고, 가장 많은 개체를 가지고 있으니, 한창 후배인 인간은 곤충들에게 경외심을 가져야 할 것 같구나. 그리고 지난 3억년 넘게 지구를 잘 지켜 주어 고맙다고도 해야 할 것 같고 말이야.

===============================

(46-47)

만약에 외계의 관찰자가 지구의 생물학사를 다시 쓴다면 좀 더 간단명료하게 기술할 것이다. “처음 약 30억 년 정도의 시기는 세균의 시대였고, 그 나머지 시기(캄브리아기부터 현재까지는)절지동물의 시대였다.”라고 말이다. 다세포동물이 등장한 이래 다양성으로 보나 개체수로 보나 가장 성공적인 집단은 단연코 절지동물이었다. 그중에서도 특히 곤충은 유구한 다양성의 역사를 갖고 있는 만큼, 지난 3억 년의 시기는 곤충의 시대라고 불러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다. 이에 비해 인간이 문화를 건설한 역사는 겨우 1만 년이다. 세균과 절치동물(특히 곤충)이 지구를 지배해 왔던 장구한 세월에 비하면 찰나에 불과하다.

===============================


1.

우리 공주님의 과학책을 보니 화석이 나오더구나. 고생대의 유명한 화석 삼엽충와 같은 절지동물들이 곤충의 조상이라고 할 수 있어. 절지동물은 고생대 캄브리아 시대부터 생겨났는데, 초기 절지동물들은 물속에서 생활하였단다. 절지동물의 주요 특징은 외골격을 가지고 있어서 외부 충격에 강하고, 분절화가가 되어 있어서 몸의 일부를 잃어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고, 관절로 된 다리를 가지고 있단다.

캄브리아기에 삼엽충 등 절지동물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그 이후 오로도비스기에는 삼엽충의 전성기라고 할 정도로 그 개체수가 엄청나단다. 하지만 너희들이 나중에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는 아마 오로도비스기를 어류의 시대라고 배울 지도 모르겠구나. 그것은 사람이 척추동물이라서 척추동물 기준으로 시대를 구분했기 때문인데,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은이는 이야기했단다.

고생대의 대표적인 화석을 삼엽충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삼엽충이 고생대 말기를 거치면서 멸종되었기 때문이야. 그 오랜 세월 무지막지만 개체수를 보였던 삼엽충은 왜 멸종했을까. 절지동물들은 외골격이 있기 때문에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외골격을 한번 벗어 던지고 새로운 외골격을 만드는 시기가 있었는데, 삼영충과 같은 초기 절지동물들은 외골격이 없는 시기가 좀 길어서 그 시기에 죽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구나. 그런 와중에 삼엽충의 먹이사슬 윗단계 동물들, 즉 포식자들이 늘어나면서 그들의 멸종 시계는 단축되었을 것이라고 하는구나. 그 외에 고생대 말기 대멸종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복합되어 있는데, 그건 조금 이따가 다시 이야기해줄게.

지구상 마지막 삼엽충은 어떠했을까. 지은이는 마지막 삼엽충의 마지막 숨이 사라지는 장면을 상상해서 이야기해주는데 아빠도 모르게 울컥하게 했단다. 그 마지막 삼엽충처럼 마지막 인간이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삶을 마감할까이런 생각으로 생각이 확장되었단다.

===============================

(199)

마지막 남은 삼엽충 한 마리가 얕은 조수 웅덩이에서 먹잇감을 찾다가 맥없이 그 자리에서 고꾸라졌다. 잠시 후 그의 시신은 물 위로 떠올랐고, 다른 삼엽충 시신들과 함께 조수에 휩쓸려 해변 한 구석에 나동그라졌다. 잠시 후 조그만 다리를 가진 곤충들이 하나둘씩 나타났다. 아마도 최초의 바퀴벌레쯤 되는 것 같았다. 그들은 해변에 아무렇게나 내팽개쳐진 삼엽충의 시신을 발견하고 우르르 달려들어 갉아먹기 시작했다. 때마침 근처의 고목에 걸터앉아 한가롭게 더듬이를 고르던 딱정벌레 한 마리가 이 장면을 목격하고, 잽싸게 날아와 잔칫상에 끼어들었다. 식사를 마친 딱정벌레는 날개를 펼치더니 숲 속으로 되돌아왔다.

===============================

고생대 실루리아기는 또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단다. 바닷속에서만 살던 동물이 처음으로 육지에 발을 내딛는 순간이야. 그것도 당연히 절지동물들이 먼저였단다. 우리가 과학 시간에 절지동물이 육지로 삶의 터전을 옮기는 것은 배우지 않고, 어류에서 양서류로, 양서류에서 파충류도 육지 동물이 진화하는 과정을 배우게 되는데, 이것도 모두 척추동물 위주의 잘못된 과학 지식이라는 것이 지은이의 주장이란다. 그보다 무려 4천만 년 전부에 이미 절지동물이 육지에 발을 내디딘 것이야. 그때 여전히 바다에 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었는데, 일부 절지동물들이 육지로 터전을 옮긴 것이지. 그들이 육지로 발을 디딘 것은 심지어 식물보다도 먼저란다. 보통 육지의 식물들을 먹기 위해서 동물들이 육지로 올라왔다고 생각하는데, 절지동물들은 식물들보다 더 빨리 올라왔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이 먹을 것도 없는 육지에 올라온 이유는 역시 생존이었단다. 물 속에 그들을 노리는 포식자들이 늘어나서 도망가려고 육지로 올라오게 된 것이야. 육지에 먹을 거리가 없으니 육지에 올라와도 멀리는 못 가고, 물가에 살면서 바닷속 생물들을 먹으면 살아가게 되는 것이란다.

===============================

(78)

동물의 육지 상륙은 인간의 달 착륙보다 훨씬 더 기념비적인 사건이다. 왜냐하면 최초의 동물들이 바다에서 나왔을 때, 건조한 육지에서는 매우 열악하고 험난한 환경이 줄지어 나왔을 때, 건조한 육지에서는 매우 열악하고 험난한 환경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육지에서 생활하려면 많은 도구들이 필요했다. 첫째, 육상환경의 스트레스를 견뎌내기 위한 골격계와 자유로운 이동을 위한 운동계가 필요했다. 둘째로, 자외선, 더위와 추위, 탈수로부터 몸을 지켜줄 표피계와 물과 공기 중에서 모두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호흡계가 필요했다. 셋째로, 무엇보다도 동기였다. 오랫동안 안락한 보금자리였던 바다를 뒤로하고 적대적 환경으로 진출하려면 뭔가 결정적인 동기가 필요했다.

===============================

그런 대표적인 절지동물들이 바로 전갈로 대표되는 거미류와 노래지, 지네로 대표되는 다족류였단다. 거미류는 나중에 거미, 진드기, 전갈 등으로 진화되고, 다족류는 노래기, 지네뿐만 아니라 곤충으로 진화하게 된다고 하는구나. 그리고 실루리아기 후기에 이르러 드디어 육상식물들이 출현하게 된단다. 초기 육상 동물과 초기 육상 식물들 사이는 공존의 관계라고 할 수 있어. 실루리아기를 거쳐 데본기에 이르면 척추동물 시대의 관점에서 양서류의 시대가 된단다.

이때 육상식물이 엄청나게 번창하게 되는데, 이것은 가장 종이 많은 이들은 역시 곤충들이란다. 육지에 식물들이 많이 생겨났다는 이야기는 먹이가 증가했다는 이야기이고, 척추동물군들 중에서도 대형 어류에 생명의 위협을 느낀 종들, 예를 들어 폐어들이 육지로 올라오게 진화하게 된 것이란다. 그렇게 양서류들이 태어난 것이야.

절지동물의 관점에 보면 데본기는 정리동물들의 전성시대라고 할 수 있어. 정확하게 머리, 가슴, 배의 세 등분의 몸을 가진 최초의 곤충이 출현한 것도 이 시기였단다. 다리도 여섯 개로 진화해서 안정성과 스피드를 가지게 되었단다. 다리가 여섯 개나 있으면 어떻게 안 꼬이고 빨리 달릴 수 있는지 참 신기하구나. 그리고 이때부터 곤충의 사이즈가 작아지는 쪽으로 진화하기 시작했다는구나. 워낙 포식자들이 많다 보니 곤충의 유전 방향은 작고 빠르게 진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어.


2.

아빠가 작년에 갈로아님의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라는 책을 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 읽은 <곤충연대기>를 읽다 보면 갈로아님의 책의 내용들이 가끔 떠오르더구나. 그 중에 날개 부분은 특히 그랬어. 왜냐하면 아가미가 변했다는 설이 있다는 것이 다소 충격이었거든곤충의 날개는 측배판엽이 변해서 되었다는 설과 아가미가 변해서 되었다는 설, 두 가지가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 같더구나.

어느 것 하나 확실하지 않고, 모순을 가지고 있대. 무엇이 변해서 날개가 생긴 것이 무엇 중요하겠니날개가 있다는 것이 중요하지.. 그것도 활강할 필요도 없이 내가 날고 싶을 때, 본능보다 빠르게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는 날개. 곤충의 비행주법을 아직 이해하지 못했고, 그것을 따라 만들 수 있는 기술도 없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단다. 하기야 수억 년 진화의 산물을 어찌 인공적으로 만들 수 있겠니.

그렇다면 왜 날개가 생겨났을까.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당연히 편하겠지. 먹이를 찾으러 멀리 가려고 생겨났다고도 하고, 짝짓기를 위해 잘 보이려고 생겨났다고 하고, 냉혈 동물로써 따뜻한 햇빛을 많이 받기 위해 생겼다고도 하더구나. 날면 좋은 것은 무엇이 있을까? .. 날면 나쁜 것이 있을까? 질문이 다소 이상하네.. 날면 포식자들로부터 피할 수 있었지날개가 달린 곤충이 처음 출현했을 때 새는 없었으니, 하늘은 날개 달린 곤충의 차지였어. 그래서 날개길이가 30cm가 되는 거대잠자리도 생겨나서 다른 곤충들을 잡아먹는 포식자 노릇을 했다는구나.

그리고 석탄기 후기에 드디어 곤충의 천적 파충류가 출현하게 된단다. 왜 이 시기를 석탄기라고 하냐면, 이 시기의 식물들이 땅속에 축적되어 오늘날 석탄과 석유를 많이 제공하기 때문이란다. 오늘날 식물들도 아무 먼 미래에….(인류는 남아 있지 않겠지만…) 석탄이나 석유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그런 것은 아니라는구나. 여러 조건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어야만 하는데, 그것이 석탄기에만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하는구나. 그러니까 석탄과 석유는 유한한 것이니 이 또한 아껴 쓰라는 이야기란다.

===============================

(141)

데본기 후기와 석탄기에 특별히 많은 식물자원이 축적되어 오늘날 우리에게 막대한 양의 석탄을 선사할 수 있었던 것은 습한 기후 조건 때문만도, 고농도의 이산화탄소로 인한 엄청난 식물 성장 때문만도 아니었다. 그런 요인에 더하여, 초식동물의 소화력을 능가하는 바이오매스가 수백만 년에 걸쳐 생성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최초의 중요한 나무 소비자인 갑옷바퀴가 등장한 것은 석탄기 후기 이후였고, 뒤를 이어 깍지벌레가 나타났다. 마루를 갉아먹는 딱정벌레들이 다양하고 출현한 것은 페름기에 이르러서였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한 나무 소비자 집단이 진화했고, 이에 따라 석탄기에 이루어졌던 식물 자원의 전 지구적 대량 생산을 두 번 다시 되풀이되지 않았다.

===============================

고생대 말기 폐름기는 대멸종의 시기란다. 앞서 이야기를 했던 고생대 시대를 풍미했던 삼엽충도 이 시기에 멸종했단다. 이 시기에 하늘을 주름잡던 거대 곤충들이 멸종했고, 고생대의 주인 삼엽충의 멸종을 비롯하여 약 90%의 종들이 사라졌단다. 왜 그럴까. 여러 가설이 있는데, 한가지 가설이 아닌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해 멸종되었다는 것이 정설인데, 그 가설들은 여러 가지가 있었어..

새로운 동물들이 진화를 하면서 자원 획득 능력이 떨어지는 종들이 사라졌다. 거대한 화산이나 소행성과 충돌로 플랑크톤이 대거 사라졌다. 대륙이 이동하면서 기후가 변했다. 빙하가 변화면서 기후가 변했다. 대기의 변화가 오면서 산소 농도가 감소했다. 이런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서 곤충도 대멸종의 위기에서 피해갈 수 없었던 거야.

하지만 살아남은 곤충들이 있었어. 찔러서 빨아먹는 주둥이, 일명 천읍형 구기를 가진 곤충들. 번데기 과정을 거치는 완전변태의 곤충들오늘날 곤충들의 약 90%가 완전 변태를 하는데, 이때 살아남은 곤충들의 후예들이 세상을 지배했다고 보면 될 것 같구나.


3.

대멸종과 함께 고생대가 막을 내리고 중생대에 들어서게 된단다. 트라이아스기. 최초 공룡이 출현하였는데, 남미의 토끼 악어가 최초 공룡으로 유력하단다. 이 시절 살아남은 곤충들은 또 빠르게 번성해서 지구의 주인 자리를 되찾게 된단다. 그리고 그 유명한 쥐라기 시절 2 1000만년전부터 1 4500만년전까지이때가 공룡의 전성기라고 부르지만, 곤충의 입장에서는 곤충도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단다. 다만 일부 공룡에서 진화한 새들의 출현으로 강력한 천적을 만나게 되지.

곤충이 다양화되면서 흰개미 등 사회적 곤충의 생겨나게 된단다. 사회적 곤충들의 특징은 성충기가 길고, 유충들을 공동 육아를 하고 역할 분담이 뚜렷하여 신분제 사회가 보이고 있어.

===============================

(252)

첫 번째 특징은 성충기가 길어서 적어도 두 세대 이상의 공존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대부분의 비사회적 곤충들은 성충이 알을 낳고 죽어 버리므로, 대부분의 부모들은 생전에 유충들을 공동으로 양육한다는 것이다. 즉 성충들은 다음 세대에게 먹이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주며, 포식자와 기생충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성충들의 지극한 보살핌을 받은 유충들은 무럭무럭 자라 사회의 노동력을 구성하게 된다. 세 번째 특징은 구성원의 역할 분담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역할 분담은 엄격한 신분제로 이어진다. 대다수의 구성원들은 생식능력이 없는 노동자들은 둥지를 짓고, 먹이를 구하러 다니고, 자라나는 유충을 먹여 살린다. 한편 둥지를 지키는 일은 병정들의 몫이다. 병정들은 커다란 머리와 구기의 소유자로, 둥지를 지키는 일에 전념하고 먹이는 노동자들에게 의존한다. 병정들 역시 생식능력이 없다. 마지막으로 흰개미 사회에서 새끼를 낳을 수 있는 개체는 극소수의 왕과 여왕들뿐이다. 이들은 지구 역사상 최초로 등장한 왕족으로, 일단 왕국을 건설하여 1세대 노동자들을 양성해 놓은 다음, 평생 동안 노동자들을 착취한다.

===============================

앞서 새들이 나타나서 곤충의 천적이 되었다고 하는데, 곤충의 역할 중에 하나가 공룡을 새로 진화시켰다는 것이야. 아이러니한 일이긴 하지만 말이야. 일부 깃털을 가진 공룡이 나타났고, 그들은 날아다니는 곤충을 잡아먹기 위해 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진화를 한 거야. 그런 이들이 오늘날 새가 된 거지.. 인간들도 곤충들을 주요 먹이로 삼았다면 멋진 날개를 두 개씩 달고 있었을까? …. 그럼 팔이 없었을려나?

백악기에는 꽃식물이 갑자기 늘어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곤충들이 또 다양해지게 된단다. , 말벌, 개미 등 사회적 곤충들의 종수가 늘어났어. 백악기 말기에는 공룡이 멸종되는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나게 된단다. 아직도 그 이유에 대한 것은 명확하지 않고 여러 가지 설만 있어. 이유가 모르지만, 공룡들이 사라지면서, 그들 때문에 숨고 피해 지내던 포유들이 드디어 다양해지고 개체수가 늘어나게 된단다. 거기에 인간들도 포함되어 드디어 인간들이 지구에 모습을 드러내게 돼.

신생대에 와서 포유류가 다양화되고, 그로 인해 곤충이 다양해진단다. 이렇듯 모든 시대를 통해서, 새로운 생명들은 생태적 틈새를 통해 다양화되는 적응방산이라는 것을 통해 진화하고 역사가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단다.

===============================

(297-298)

적응방산은 신생대에만 나타난 현상이 아니다. 생명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자연선책이 적응방산을 추동한 사례와, 새로운 생명체들이 생태적 틈새를 차지하여 다양화한 사례를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선캄브리아기의 경우, 영양분이 풍부한 바다에서 미생물들이 크게 증가했다. 산소가 풍부한 캄브리아기에는 호흡을 하는 다세포생물들이 번성하여, 다양한 외골격 동물들이 바다를 메웠다. 실루리아기에는 풍부해진 오존이 유해한 태양 광선을 여과해준 덕분에 동식물들이 육지로 진출했다. 실루리아기의 동식물들은 해안지대의 틈새로 이주하여 성공적으로 정착해, 최초의 육상생태계를 건설했다. 데본기에는 육상식물들이 내륙과 고지대로 영역을 넓혔고, 식물과 곤충이 서로 상대방의 다양화를 촉진했다. 석탄기에는 날개 달린 곤충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공중으로 진출했다. 페름기에는 완전변태를 하는 곤충들이 증가하여, 그때까지 아무도 밟아 보지 않았던 생태적 틈새를 개척했다. 페름기 말에는 최악의 대멸종 사건이 일어났지만 생명체, 특히 곤충들은 위기를 잘 극복했다.

===============================

이제 마무리를 해야 할 것 같구나. 지구의 주인 곤충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 그렇다면 곤충은 지구만 지배했을까? 만약 우주의 어떤 행성에 생명체가 발견되었다면 어떤 생명체가 있을까. 지구의 역사를 봤을 때 대부분의 시기를 점령하고 있던 곤충들이 발견될 확률이 가장 높지 않을까 싶구나. 그러니까 곤충들은 지구를 지배하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전 우주를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지모르겠다, 그들보다 더 작은 단세포 생물들이 주장할 수도우주는 우리 것이라고


PS:

책의 첫 문장 : 10월의 어느 날 늦은 오후, 나는 코스타리카 샌라몬 생물보존지구 열대우림의 오솔길을 따라 걸었다.

책의 끝 문장 : 나도 별을 바라보며, 그곳에 살고 있(을지도 모르)는 생명체를 생각한다.


이 같은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에 대해 고생물학자인 데이빗 라우프는 언젠가 이렇게 비꼰 바 있다. "하나의 종이 탄생하려면, 영향력 있는 분류학자가 그렇다고 우기면 된다." - P28

지금까지 전갈에 대한 온갖 험담을 늘어놓았으니, 그들에게 사죄하는 뜻에서 이제 전갈의 매력을 하나 알려드리고자 한다 암컷 전갈은 매우 훌륭한 어머니다. 사실 암컷 전갈은 가장 오래된 자녀양육의 모범사례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암컷 절지동물들이 알을 낳은 다음 새끼들에게 각자도생의 길을 걷게 하는 것과는 달리 암컷 전갈은 수정란을 몸 안에 품고 다닌다. 암컷은 여러 달 후에 6~90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어미의 축소판처럼 생긴 새끼들은 태어나자마자 어미의 등 위에 올라타 일주일 이상 머문다. 새끼들은 첫 번째 탈바꿈을 마칠 때까지 어미의 보호를 받다가, 뿔뿔이 흩어져 각자 제 살길을 찾는다. - P8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