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D현경 시리즈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가 심혈을 기울여 7년인가 은둔생활을 하며 내놓은 대작(?)이라는데 680쪽에 달하는 내용이 지루하기 짝이 없다. 최고의 경찰소설. 이라고 하니 더욱 끌리지 않았지만, 가끔씩 추리, 미스테리 장르 소설을 읽지 않고는 못 배기는 때가 있다.

 

경찰서에서 계약직으로 일해봤던 터라 경찰조직에 대한 얘기가 꽤 실감났다. 시민들에게 체면치레 하는 것. 조직의 비밀이 폭로되어 경찰을 불신하게 되는 일을 가장 두려워한다는 것들을 현실적으로 잘 그려냈다. 그런데 뭔가 반전, 재미를 기대해서 책장을 넘기고 또 넘겨도 그게 다였다. 

 

유괴, 살해 피해자 부모의 한을 다루어 그 사람의 이야기를 조금 더 깊게 했더라면 싶었다.주인공이라는 사람이 우유부단하고 역할이 미미하다. 주인공 딸이 집을 나간 얘기는 뭐하러 그렇게 길게, 자주 해서 집중도를 떨어뜨리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심지어 그 문제가 흐지부지 되고 만다. 이보게 작가냥반,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고?

 

실수를 은폐하려는 경찰조직의 무능 때문에 여러 피해자가 발생해서 그 사람들이 뭉쳐서 사고를 쳤다. 그렇다면 그이들의 목소리를 들려줘야 맞는 게 아닌가. 소설이 산으로 가서 하산할 줄을 모르네. 반전만큼은 꽤 참신했다. 그 좋은 반전을 이렇듯 밋밋하게 날려버리다니... 

 

추리소설을 좋아해 이 장르를 읽지 않으면 금단증상처럼 심심해서 미칠 때가 있다. 그런데 정말 재미나고 잘 쓴 추리소설이 그다지 많지 않아 이번처럼 한숨과 짜증을 푹푹 내뱉을 경우가 많다. 이 책을 고른 이유가 일본에서 해마다 최고의 추리소설을 뽑는 설문조사인 " 이 미스테리가 대단하다." 에 어느해인가 1등으로 뽑힌 작품이어서였다. 그거 믿고 골랐더니 우리랑 정서가 달라 그런가. 아님 그네들은 나보다 참을성이 많아 그런가. 차라리 분량이라도 적었다면 이렇게 성질이 푸르르 돋지 않았을 걸. 재미없지만 재미있다고 하니, 재미있을 때까지 더 읽어보자 하다가 다 읽긴 했는데 허무하기 그지 없어라.

 

반전이라고 설정한 의도는 참 좋았는데 그 부분을 살리지 않고 그냥 가볍게 지나가버린다. 아이고 답답하여라. 세상에 쏟아지는 수많은 책들 가운데 정말 재미있고 가치있고 흥미로운 책만 골라 읽을 수 없는 것이 한스럽다. 이런 책을 굳이 시간 버려가며 끝까지 읽지 않을 수 있기를 빌어본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16-02-18 1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특이한 제목이라 기억나네요. 책은 두꺼운데 지루하기 짝이 없었어요! 속시원하게 말해주시니 ˝좋아요˝ 백번 누르고 싶어요 ^^

samadhi(眞我) 2016-02-19 01:28   좋아요 0 | URL
저만 이 재미없는 책을 읽은 게 아니었군요. 동지애가 느껴집니다. ㅋㅋ

시이소오 2016-02-18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64가 지루하긴 하죠. 근데 미스테리라고 분류하지 않으면 나름 재밌어요. 경찰들의 권력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독법으로 ㅋ
갠적으론 히가시노 게이고보단 좋아해요^^

samadhi(眞我) 2016-02-19 01:30   좋아요 0 | URL
저도 히가시노 게이고 좋아하지 않습니다. 한번만 읽어도 질리는 소설이라서요.
이 책에 공감 많이 했어요. 서평에도 언급했듯 경찰들과 같이 일을 해봤으니까요. 제가 기대한 건 미스테리라서 실망이 컸던 거지요.

시이소오 2016-02-19 0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경찰과 같이 공조수사? 재밌으셨겠네요^^

samadhi(眞我) 2016-02-19 01:37   좋아요 0 | URL
아니요. 계약직이 무슨 수사를요. 그동안 경찰을 군경으로 싸잡아 가장 기피하는 집단이었거든요. 선입견도 많았고. 거의 ˝악의 축˝으로 인식했었어요. 그런데 막상 일해보니 정말 짠한 사람들이었어요. 기본적으로 봉사정신을 갖췄구요. 업무량은 많고 처우는 나빠서 무엇보다도 복지문제가 개선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지요. 제가 일반 공무원(때려쳤지만)으로도 일해봐서 비교가 가능했거든요. 그래도 여전히 집회를 막아서는 행위에는 분노하지만요.

시이소오 2016-02-19 0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경찰분들 인터뷰나 동행해보고 싶어요^^

samadhi(眞我) 2016-02-19 02:51   좋아요 0 | URL
기본적으로 착한 사람들이예요.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지만. 그러지 않고 그 힘든 일을 하기 쉽지 않겠지요. 제가 일하던 곳 경장이었던 여경이 경기청 홍보를 맡았는데 연락이 닿을지(도움이 될 지 모르겠네요 ㅋ) 제가 관둔 지 꽤 여러해 되어서.

시이소오 2016-02-19 0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요 굳이 그렇게까지. 나중에 정말 꼭 필요하면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그럼 안녕히 주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