빽 투 더 올드팝 - 복고맨의 8090 팝스 견문록
복고맨 지음 / 보누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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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나게, 가볍게 잘 읽었다. 팝을 좋아하진 않았지만, 어디선가 들어봤던 인물과 노래가 여러 에피소드와 잘 어우러져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이런 책들의 특징은, 여러 사운드 트랙을 들을 수 있도록 큐알을 제공한다는 것. 책을 따라가다가 들어볼 생각이 들면 쉽게 큐알 찍어 유튜브에 업로드 된 노래로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어찌보면 유튜브의 힘일지도.

다만… 이 책도 뒤로 가면서 힘이 좀 빠진다. 아무래도 이렇게 저렇게 아카이빙했지만, 이런 류의 책은 정말 ‘빠삭’하게 알지 않으면 핵심 이야기 몇 이외의 이야기는 ‘이야깃거리’가 안 되는 지점도 있는 듯. 아울러, 큐알 링크 몇 개는 ‘왜 이거지?’ 싶은 것도 있었던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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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는 착각 - 뇌는 어떻게 인간의 정체성을 발명하는가
그레고리 번스 지음, 홍우진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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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것은 ‘서사’인데, 뇌가 이러한 서사를 ‘만들어’ 낸다는 이야기.

살아가는 과정에서 모든 것을 다 기억할 수는 없지만 - 개인적으로는, 다 기억할 수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는 있다. 다만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몰라서 기억하지 못하는 것처럼 여겨지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고는 있는데… - 자신의 말/행동/생각/태도에 정당성을 부여하려는 과정에서 뇌는 이러한 빈틈을 채우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남의 생각들도 가지고 와서 ‘서사’의 형태로 이를 구성한 후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이는 일을 바로 뇌가 하고 있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재미나게 잘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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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교육 현장에서 하는 말이 이런 것이다. 투입 대신, 혼자 무언가를 조정할 기회를 갖자.

좋은 성적을 위해, 약을 쓰겠다, 와 뭐가 다른가. 스스로의 탐색과 고민 없이 투입되는 사교육이.

병원에 갔는데 의사에게 이런 말을 들었다고 상상해보자.
"약을 써보기 전에 먼저 환자분 스스로 설탕, 곡물, 씨앗기름은 드시지 마세요. 결핍된 영양을 바로잡고 독소를 제거하면서 근력 운동과 수면 개선 훈련도 조금씩 해나가 보죠. 그렇게 했는데도 안 되면 그 때 약을 드리겠습니다."
제약회사는 나에게 뒷돈을 찔러주고 효과도 없는 알츠하이머병 약 물에 대해 환자 앞에서 떠들게 만들 수 있다. 그 약품을 처방하면 이번 에는 또 보험회사가 나에게 보상해줄 터다. 하지만 환자에게 생활습관을 바꿔서 증세를 개선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면 진료비 말고 내게 돌아오는 돈은 없다. - P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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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을 왜 사용하는가, 라고 묻는다면, 나는 관계망의 유지, 발전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혹은 내 아젠다의 설파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요 근래에는 내 사유의 편린을 아카이빙하는 공간에 가까운 듯하다.

만약 페이스북 친구를 모두 떠나보낸다면? 그래도 계속 사용할까? 아마도 그렇다면 사용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전적으로 ‘일기장’을 위해 사용하지만은 않으니까… 그래도 누군가에게 읽힐 수 있는 여지를 원할 수도 있으니까. 그런데, 그것이 과연 의미를 가지는 걸까…?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는 지금은 금지된 살충제 DDT와 같다. DDT는 병을 옮기는 모기를 죽이지만(좋은 점) 새알의 껍데기를 약화시켜서 알 속의 새끼 새를 살아남지 못하게 했다.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 연락을 유지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하지만(좋은 점) 그 과정에서 우리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기꺼이 감정적 위험을 감수하려는 마음 등을 약화시킨다. 작가 카엘리 울프슨 위저는 전화를 통한 대화에서 점점 멀어진 자신에 대해 글을 썼다. "화면이나 글로 소통을 하면 감정적 위험이 적다. 그러니 이를 선호하는 것은 본능적 반응이다. 내가 아는 모든 사람이 마찬가지다."
반면에 공감은 상상력과 의지가 필요한 행위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공감은 물리적 신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움직임과 표정을 관찰해야 가능하다.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는 말했다. "다른 사람의 다리나 팔에 타격이 가해지려는순간을 포착하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우리 자신의 다리나 팔을 뒤로 뺀다. 그리고 타격이 가해지면 타격을 받은 사람뿐 아니라 우리도 어느 정도 충격을 느끼고 고통을 겪는다." 다른 사람이 온라인에 올린 경험을 소비할 때와는 다르게 말이다. - P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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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사업의 결합에서 이윤이 차지하는 위치는… 이를 어느 정도로 중시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방향이 달라지지 않을까…? 공교육은 이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

회의론자들은 학생이 교사보다 화면과의 상호작용에 많은 시간을 보낼 경우 장단점이 무엇일지 의문을 제기한다. 그들은 이런 교육 기기를 내놓는 곳이 대부분 교육기관이 아닌 영리 기업이라는 사실을 지적한다. 비디오게임 디자이너이자 학자인 이언 보고스트는 "벤처 캐피털의 지원을 받는 실리콘밸리의 영리 기업이 목표로 하는 것은 최대한 빨리 성장하고 투자금을 회수해서 투자자들에게금전적 이익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목표가 교육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라고 주장한다." -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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