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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정병준 지음 / 돌베개 / 2015년 3월
평점 :
글은 나중에 쓰기로 하고.. 일단 기억하고 싶은 문장들 몇 개를 적어둔다..
일급의 역사가의 문장이다..
미소라는 거대한 자기장은 한반도 주민을 책받침 위의 쇳가루처럼 힘의 서열에 따라 재배치했다. 보이지 않는 달의 인력이 밀물과 썰물의 조수간만 차이를 만들어내듯 한반도에서 두 힘의 파급력은 결정적이었다. 한반도가 양극단의 원심력에 의해 둘로 쪼개졌고, 두 힘의 마찰 면에 위치하고 있던 현앨리스는 산산조각 나버렸다. 현앨리스의 비극적 최후는 그리운 해방 한국과 조우하면서 필연적으로 파국이 예정되어 있는 것과 다를 바 없었다.
그녀는 일본 제국의 신민, 미국의 시민, 남한의 국민, 북한의 공민 중 그 어디에도 속할 수 없는 이질적이고 위험한 존재가 되었다. 어디에도 동화되지 않고, 어디에도 귀속될 수 없는 그녀의 정체성과 부동하는 경계적 삶은 결국 그녀에게 스파이의 굴레를 씌웠다. 일본의 입장에서 그녀는 ‘위험한 좌익 혁명분자여’였고, 미군정의 눈에는 좌익과 소통하는 ‘악마적 존재’로 비쳤으며, 북한에서는 ‘미 제국주의의 고용간첩’으로 낙인찍혔다. 한국 근현대사의 경로는 그녀의 한 몸에 다중적이고 역설적인 정체성을 강요했다. 현앨리스를 투과한 근현대의 빛은 공존 불가능한 극단적 스펙트럼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이제야 현앨리스와 그 가족의 운명을 헤아릴 수 있게 되었다. 오랜 열전의 상흔이 묻히고, 세계적 냉전의 시대가 저물고 나서야 비로소 알게 된 것이다. 남한과 북한, 미국과 일본, 나아가 체코에 도달해 그 삶의 편린을 모은 후에야 그녀의 가냘픈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그녀의 삶에서 망실된 비극적 모자이크 조각들이 더 수습된다면 우리는 좀더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 목소리가 앞으로 어떤 울림을 가지고, 어떤 모습으로 기억될지는 알 수 없다. 한국 현대사는 열정과 희망으로 가득했던 한 여성의 치열했던 삶을 스파이의 우극(愚劇)으로 마멸시켰지만, 미래 한국은 묘비명조차 남기지 못한 그 삶이 전하는 역사적 울림에 좀더 진지하고 관대한 성찰을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