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7  아버지의 선물

 

 

 

 

아버지와 가장 많은 대화를 나눈 그날.

 

1990년 10월의 추석.

취업나간 인천에서 돌아와 시골집에 왔었다.

그날은 웬일인지 가족들이 다 외출을 하고 집에 아버지와 나만 남았다.

툇마루 마루에 앉아

 

"아버지 술 한잔 따라 드릴까요?"

 

백화수복 대두병의 마개를 따고 아버지께 술을 올렸다.

 

"너도 한잔 할래?"

 

그렇게 시작되었다.

 

 

딸5,아들2.

손이 귀한 집에서 그나마 아들 한 분은 소아마비.

아버지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족의 사랑과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사신 분이다.

고생이라고는 전혀 해 본적 없이 그 당시 고등학교까지 졸업하셨다.

금이야,옥이야... 그것이 아버지의 인생에 야생초같은 의지를 앗아간 이유라고 생각한다.

자의와 타의에 의한 자생력없었던 아버지의 삶.

아들인 내가 모든 것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전해들은 종합적인 말로 결과를 예측할 수 있었다.

 

 

술 잔이 오가고 아버지의 학창시절,군대 이야기부터 익산에서의 직장 생활까지 살아오신 삶을 들을 수 있었다.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그렇게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많이 웃어본 기억을 말이다.

 

담배 3보루를 주시며

 

"너도 이제 어른이지, 열심히 살아주어 고맙구나.

 너는 성격이 급해, 그 점만 주의하면 좋겠구나..."

 

 

 

 

 

 

 

 

 

 

 

 

남포동 거리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거리가 번잡하거나 사람들로 인해 힘들다는 생각은 없었다.

그들도 그 시간을 즐기고 나와 내 아들도 우리방식으로 여행의 맛을 즐기고 있었다.

 

 

 

 

 

 

 

 

 

 

 

 

 

 

 

 

 

 

 

 

 

 

 

 

 

 

 

 

 

 

그 유명하다는 자갈치 시장을 구경했다.

구수한 부산 사투리.

그 거친 말과 행동으로 가족을 지키며 자식들을 힘들게 키워냈으리라...

 

 

 

 

 

 

 

 

 

 

 

 

 

 

 

 

 

 

 

 

 

 

 

 

 

 

 

 

 

 

 

 

 

 

 

 

 

 

 

 

 

 

 

 

 

 

 

광복동 거리에는 크리스마스 축제가 열리고 있었다.

 

뭔가 희망찬 얼굴과 들뜬 사람들의 표정.

한 해가 가고 다시 한해를 맞이하며 순응하고 살아가는 우리네 인생.

여행에서 나는 아들과 무언으로 느끼고 서로를 더 알아가고 삶을 배우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