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54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지음, 김연경 옮김 / 민음사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벽돌로 된 집을 짓고 있다.

삽과 망치,사다리도 없이 맨손으로 홀로 외롭게 짓고 있다.

그저 묵묵히 벽돌을 지게에 지고,한 벽돌,한 벽돌을 쌓아 올리고 있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면 허물어지고 그 집 짓는 의미가 없는 행위가 된다.

그렇다!

<카마라조프 가의 형제들>

난공불락의 요새같은 집을 짓고 있는 요즈음이다.

 

 

4년 전에 이 집을 지으려고 10일 가까이 짓다가 금새 지치고 포기해버렸다.

이건 절대 집을 지을 수 없는 소재이고 요새같앗다.

숫제 벽돌이 아닌 암벽을 캐내어 정으로 쏘아 벽돌ㅗ 만드는 기분이었다. 읽는 내내 이건 도저히 책이 아니다.

이건 외계인이 쓴 책이 분명하다! 포기하는 것도 지혜렸다!

그렇게 포기한 책이었다.

그런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을 읽지않으면 (이 난공불락의 집을 짓지 않으면)

내 독서 세계의 그 어떤 벽을 넘지 못하고 얕은 독서만,읽으나 마나 한 독서쟁이밖에 못될 것 같았다.

힘들다고 포기하고,고통스럽다고 안 하면 그저 그런 사람으로 발전하지 못하리.

독하게 다시 마음을 먹었다.

 

알라딘에 세 묶음의 책을 주문했다. 20여권이 쌓여있다.

포장도 뜯지 못한 새것의 책들이 읽어 달라고 징징거리고 있다.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 책을 읽지 않으면 그 어떤 책도 읽지 않으리라...

 

1600페이지의 벽돌들을 모래 위에 다시 쌓기 시작했다.

그럼 그렇지, 몇 개만 쌓아도 금새 허물어지고 무너지기가 일수였다.

역시 안 되는 건가?

내 독서 능력과 이해,지식의 한계가 이것밖에 안되는 것인가?

더 집중하고 내 안의 <도스트예프스키>를 살려 내었다.

 

 

서서히 안개에 가려 안 보이는 게 보이고

모래로 응집력이 없던 흙들이 찰지게 뭉쳐지기 시작했다.

신세계에서 눈과 팔다리가 같은 사람을 만나는 기분이었고 심봉사가 눈을 뜬 기분이었다.

뭔가 보이기 시작한다. 들리기 시작한다. 서로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도스트예프스키와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