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 - 산은 강을 넘지 못하고, 개정판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저자의 지식으로만 쓴 책이 있고 자신의 실전경험이 담긴 기행의 체험이 있다.

 

지식보다 경험이 담긴 책이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책은 곧 그 사람이거늘,아닌 사람도 분명있다.

이기적이고 아집이 강한 사람말과 생각말이다.

그런데 그것마저도 감소해야 한다.

책은 자신이 쓰고싶은 이야기를 쓰는 것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글에 영혼을 넣어 독자와 같이 공감하고 소통하는 책이라면 아주 휼륭한 책이 분명하다. 그 것을 분별하는 능력이 내공이고 실력이다.

 

이 책을 읽노라면 문장의 힘을 느낄 수 있다.

 

"하나의 안목은 다른 안목에도 통한다."

"모르고 볼 때는 내 인생과 별 인연 없는 남의 땅이지만 알고 보면 우리의 땅으로 가슴깊이 다가온다" 그래서 나는 곧잘 "인생의 스승은 책이 아니라 사람이다." 는 말도 하고 있다.

 

하나의 안목은 다른 안목에도 통하고 인생의 스승은 책이 아니라 사람이다는 말.

 

이 말은 내 식으로 표현한다면

"만권의 책을 읽고 만리의 여행을 하고 만명의 사람을 만나라"

어제 보던 것이 다르게 보이고 어제 생각했던 생각이 다르게 느껴 질 게다.

 

아~~이런 문장을 구사한다는 것,이런 문장을 읽는다는 것,

이 추운 날에 내 가슴에 모닥불을 피우는 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