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섬에 내가 있었네 (반양장)
김영갑 지음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도 그의 숨결이 느껴지는 듯하다.

 

그가 옆에서 힘든 호흡을 하면서 나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

가슴으로,힘든 숨결로 꾹 꾹 눌러 쓴 글을 정말 오랜만에 읽었다.

그의 아픔과 삶의 애환이 절실히 느껴지는 글이다.

 

이제야 늦게라도 읽게 되어 좋았다.

이렇게 살아 온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

삶의방식을 이렇게도 철저히 자신만을 위해 사는 사람도 있구나...

 

제주도의 외딴 곳에서 간첩으로 오인받기도 하고 돈이 생기면 밥은 안 먹어도 먼저 필름과 인화지를 사는 사람.

배가 고파서 남의 밭에서 고구마 당근을 캐 먹으면서 허기를 채운 사람.

누구에게도 흔적을 남기지 않고 휴대폰도 없이 홀로 사진찍기만을 위해 살아온 사람.

그 사람이 김영갑이다.

 

 

고독,외로움,고립이 그의 친구였다.

왜 그렇게 살았을까?

그만큼 사진이 좋았다는 의미일까?

그의 글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하나였다.

철저한 이기주의자.

행복한 이기주의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과 타협하고 힘들게 삶을 영위하기 보다 방어벽을 치고 자신만의 섬을 만들었다.

제주도보다 더 큰 자신만의 섬이다.

그의 삶의 방식을 내 삶에 일부 포함키로 했다.

 

삶은 어차피 외로움과의 싸움이다.

'죽음,세금,외로움' 이 세 가지는 평생 피할 수 없는 동반자다.

그 중 외로움을 극복하고 친구로 삼아야 내 삶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

김영갑,오늘 그가 그립다.

제주도에 가면 꼭 그의 갤러리를 다녀오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