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의 여행법 하루키의 여행법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마스무라 에이조 사진,김진욱 옮김 / 문학사상사 / 199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난해한 책을 읽었던지라 머리를 식히고 싶었다. 

간밤 책장을 보다가 이 책이 갑작스럽게 들어 왔다. 몇 년전 읽었던 하루키의 여행법. 여행을 좋아하는 내가 다시 한번 이 책을 읽었다.  그런데... 

아~~ 새로운 느낌이었다. 예전에 내가 이해하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던 저자의 말과 글을 이제야 이해할 수 있고 글이 착착 몸에 감기듯이 내 안에 들어왔다. 아~~ 내가 그 당시 이런 글을 읽을 땐 전혀 이해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이해와 감흥이 충분히 와닿는다... 

작가는 여행지를 돌아오고 나서부터가 힘이 든다. 사진은 현상을 하면 그것으로 끝나지만 작가는 그때부터 작업을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책상 앞에 앉아서 메모한 단어에 의지해 머릿속에 여러 가지현자을 재현시켜 가는 것이다. 

어쨌든 그때그때 눈앞의 모든 풍경에 나 자신을 몰입시키려 한다. 모든 거이 피부에 스며들게 한다. 나 자신이 그 자리에서 녹음기기 되고 카메라가 된다. 내 경험으로 보건대 그렇게 하는 쪽이 나중에 글을 쓸 때도 훨씬 도움이 된다. 반대로 말한다면, 일일이 사진을 보지 않으면 모습이나 형태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에는,살아 있는 글이 나오지 않는다... 

 

나도 여행을 좋아하고 그 여행에서 참 된 나와 살아갈 나를 만나게 된다. 책이란 이래서 좋은 것 같다. 멀리, 볼 수 없는 사람이지만 대화의 한 방법이다. 살아도 죽어도 사람은 책에서 젊은 청년을 항상 만난다... 그래서 나는 독서가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