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 전집 1
니코스 카잔차키스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남자의 멋진 인생과 우정의 이야기,그리고 삶을 성찰하게 만드는 참다운 이야기. 

나는 이렇게 책을 해석하고 싶다. 두 남자의 멋진 인생의 이야기. 어떻게 이런 멋진 글을 쓸 수가 있을까? 기억해내고 글로 문자로 소설로 만든다는 것이 필력으로만 되는 것일까? 아니다...혼을 담은 그 무엇인가가 있다. 나는 그렇게 해석하고 싶다. 

 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자전적 소설이다. 자전적 소설인데 나에게는 그 두 사람이 어떤 녹음장치에 의해 했던 말을 누군가 번역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읽는 내내 나를 기쁘게 하고 성찰하게 만드는 내용이 참 많았다. 신이라는 존재를 말하는 조르바와 나의 이야기. 여자를 살덩이,짐승으로 표현하는 조르바의 이야기는 참으로 신선한 충격이다.  조르바는 기인과 같은 사람, 삶의 고통과 쓰레기속에 있다가 온통 오물을 뒤집어 쓴 그런 사람이었다. 그래서 카찬스키스같이 많이 배운 사람보다 더 한 삶의 고수가 된 것 같다.

나는 그와 보낼 몇 달이 내 생애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이 될 것임을 예감했다. 요모조모 따져봐도 나는 아무래도 행복을 헐값으로 사는 기분이었다.  

"나도 당신 방법을 채용해볼까 합니다. 당신은 버찌를 잔뜩 먹어 버찌를 정복했으니 나는 책으로 책을 정복할 참이에요. 종이를 잔뜩 먹으면 언젠가는 구역질이 날 테지요. 구역질이 나면 확 토해버리고 영원히 손 끊는 거지요." 

"할 때는 화끈하게 하는 겁니다. 못 하나 박을 때마다 우리는 승리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악마 대장보다 번거충이 악마를 더 미워하십니다."  

"교장 선생. 이리 좀 오시오. 내겐 그리스에 친구가 하나 있소. 내가 죽거든 편지를 좀 써주시어 ,최후의 순간까지 정신이 말짱했고 그 사람을 생각하더라고 전해 주시오. 그리고 나는 무슨 짓을 했건 후회는 않더라고 해주시오. 그 사람의 건투를 빌고 이제 좀 철이 들 때가 되지 않았느냐고 하더라고 전해 주시오.  

잠깐 더 들어요. 신부 같은 게 내 참회를 듣고 종부 성사를 하러 오거든 빨리 꺼지는 건 물론이고 온 김에 저주나 잔뜩 내려주고 꺼지라고 해요. 내 평생 별짓을 다 해보았지만 아직도 못한 게 하나 있소. 아, 나같은 사람은 천년은 살아야 하는 건데..." 

마지막 대화에서는 눈물이 나올 것 같았다. 나는 평생에 이런 친구를 만날 수 있을까? 넌 또다른 나를 만나면 가능해지겠지? 아~~~ 조르바여... 카잔차키스여~~ 요즘 점찮게 사는 나에게 왜 술의 유혹을 주는 것인가? 술 한잔이 마시고 싶다. 미치도록 먹어서 내 속의 모든 근심덩어리들을 쏟아내고 싶구나. 삶은 살만하다니까. 이렇게 좋은 책을 읽는 순간이 있으니까.... 

 

어느 눈오는 날, 다시 한번 조르바와 카잔차키스를 만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