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쳐야 미친다 - 조선 지식인의 내면읽기
정민 지음 / 푸른역사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맞다. 

불광불급의 승부사가 되어야 한다.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것이 내 좌우명이기도 하지만 이 좌우명을 지탱해나가려면 미쳐야 한다. 미쳐도 보통 미쳐서는 안 된다. 제대로 미쳐야 한다. 제대로 미치기 위해서는 어떤 동기부여와 자기 확신이 필요하겠지만 그 어떤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어떤 개인이 무조건 산에 올라가 생식을 하고 좌선하여 몇 년간 수련한다고 다 도사가 되는 것이 아니듯이 제대로 된 목적과 제대로 된 수련을 해야 한다.  

아~~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가 생각난다. 나는 당시 서울에서 솜틀 사업을 배우고 있을 때였다. 이 책이 그리 유명하고 많이 읽혀졌다고 나는 구입하여 읽었다. 그런데 실망감이 많이 들었다. 과연 그런 가치가 있는 책이냐는 의심이 많이 들고 읽히지가 않았다. 그리고 절반도 읽지 못하고 서재 깊숙이 처박아 두었었다. 그런 책을 어제 다시 집어 읽기 시작했다. 

휼륭한 책이다. 이런 책의 가치를 몰라본 내 자신이 한심했다. 그렇다. 모든 일에는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나와 전혀 관심밖의 일도 어떤 연관과 배움,안목이 보이면 햇살처럼 보이듯이 책도 그런가 보다. 아둔하고 어리석은 내 가슴에 배움의 안목으로 등불처럼 보이기 시작한다. 아!~~~ 성숙해진다는 것이 이런 것이구나... 하고 나는 삶에 깊이 감사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깨달음을 얻게 한 책과 독서의 지혜에 무한한 감사를 전하고 싶다. 

책은 유익하다.  독특한 조선인의 내면 읽기,시대는 변했지만 그 때나 지금이나 살아가는 방법은 매 한가지는 거다.  

 정민 선생의 [미쳐야 미친다]-

 

글쓰기는 지식인의 기초 교양이다. 제 품은 생각을 오해 없이 충분히 전달할 수 있으려면 문필(文筆)의 힘이 꼭 필요하다. 지금도 그렇고 예전에도 그랬다. 글쓰기는 생각의 힘에서 나온다. 머릿속에 든 것 없이 좋은 글,알찬 생각이 나올 수 없다. 출력이 하려면 입력이 있어야 한다.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든든한 바탕공부를 갖추어야 한다. 든 것도 없이 꺼내려고만 들면 얼마 못 가 밑천이 바닥나고 만다. 바싹 무른 우물에서는 물이 솟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