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콘서트 1 - 노자의 <도덕경>에서 마르크스의 <자본론>까지 위대한 사상가 10인과 함께하는 철학의 대향연 철학 콘서트 1
황광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책의 관심이 고전,철학에 대한 책이다.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지려는 마음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궁금중이 생겼다고 해야하나? 오랜 몇 천,백년된 사람이 어떤 마음과 생각으로 살았는지 궁금해졌다. 

그 사람들은 성현이라고 불리기도하고 철학자라고도 불리는 데 그렇게 불리는 진정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그리고 그 사람들의 책을 읽으면 뇌가 변하고 사람이 변화한다는 데 정말 그럴까 하는 확인이 나에게 읽게하는 힘이 되었다. 

황광우 선생이 쓴 이 책 [철학콘서트]는 간결하면서 군더더기가 없는 책이다. 왜 콘서트라고 제목을 했는지 알게 해준다. 짧게 그 사람의 생애와 살아온 철학을 맛보기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 장르중에 역시 [소크라테스]와 [석가] [예수]의 삶이 눈에 들어왔다. 

"이런 일도 있었어. 하루는 그가 아침부터 깊은 생각에 빠지데. 정오가 되었는데도 그대로 서 있더군. 우리는 어쩌나 지켜보았지. 얼마나 갈까 했는데,아니 글쎄, 밤이 깊었는데도 계속 그 자리에 서있지 않겠나? 우리는 놀랐어. 한번 생각에 빠지면 모든 것을 잊어버리는 거지. 다음 날 아침이 되어서야 태양에 기도를 드린 다음 자리를 뜨더라니까." 

소크라테스의 이야기다. 세계 4대 성인은 그냥 되는 게 아닌가보다. 나도 그런 집중력과 삶을 본받고 싶다. 악법도 진짜 법인가? 나는 그런 법을 지킬 자신이 있는가? 나는 아니올씨다....라고 생각하는데...실속이 있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