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동양고전 슬기바다 1
공자 지음, 김형찬 옮김 / 홍익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옛것에서 배우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생각하는 게 참 많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은 세상이 참 빠르다는 것이 첫째요, 나도 이제 쾌 나이를 먹기 먹었다는 것이 둘째다. 그렇다고 내가 나이를 많이 먹었다는 것이 아니고 내 인생에 대하여 내 삶의 정확한 경계다. 

진보하지 못하고 옛 생각에 빠져서 오늘을 낭비하는 그런 습관의 사슬을 없애야 한다. 안목을 키우고 세상에 성찰하고 반성하는 진지한 마음의 자세을 갖고 싶다. 세상의 유혹에 이제는 단호하게 아니오 라는 말을 할 수 있는 그런 담대한 나의 주관을 갖고 싶다. 그래서 요즘 어렵다는 고전 철학 책을 읽어보고 있다. 

쉬운 듯 어려운 것이 이 고전이다. 동양 고전의 산증인 <공자>와 서양 철학의 최고봉인 <플라톤>을 먼저 읽는 것은 그런 이유다. 소중한 나의 인생을 더 값지게 쓰기 위해서는 더 더욱 책을 많이 읽고 성찰하여 깨달아야 한다. 

뜻은 크면서 정직하지도 않고 무지하면서 성실하지도 않고 무능하면서 신의도 없다면 그런 사람은 내 알바 아니다.   사람의 허물은 각기 그가 어울리는 무리를 따른다. 그러므로 그 허물을 보면 곧 그가 어느 정도 인한지를 알게 된다.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않은가? 벗이 먼곳에서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않은가?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성내지 않는다면 또한 군자답지 않은가? 

 11월은 고전 철학책 위주로 책을 읽고 내 자신을 성찰하고 반성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